메뉴

검색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된 ‘K-푸드인 방콕 2020’ 성황리에 끝나

기사입력 : 2020-09-16 00:00

- 코로나로 한국 기업 참가 못해도 사전 샘플 전송 통해 쇼케이스 및 시식회 준비 -
- 한국 드라마로 인해 한국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 -



KOTRA 방콕 무역관은 2020년 8월 26일 수요일 태국 방콕 시내 칼튼 호텔에서 태국 시장 내 K-푸드 수출확대를 위해 ‘K-푸드인 방콕 2020’ 행사를 개최했다. 한국 우수식품기업 20개사는 KOTRA의 지원으로 태국으로 사전에 제품 샘플을 발송, 행사장에 참가한 바이어들이 제품 쇼케이스를 구경하고 시식도 하며, 상담은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뜨거운 K-Food의 열풍을 바이어를 통해 직접 실감할 수 있었다.

행사 개요

KOTRA 방콕 무역관은 2020년 8월 26일 수요일 태국 방콕 시내 칼튼 호텔에서 태국 시장 내 K-푸드 수출확대를 위해 ‘K-푸드인 방콕 2020’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 우수식품기업들의 태국 식품시장 진출 지원’이라는 목적과 더불어 코로나19확산 이후 생활패턴이 변하면서 한국 식품류의 수요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서울국제식품전과 같은 대규모 식품전의 행사 개최가 불투명해짐에 따른 대체 사업 추진에도 의의가 있다.

‘K-푸드인 방콕 2020’ 행사에 참가한 한국 기업 20개사는 떡볶이, 인스턴트 죽 등 간편조리식품부터 소스류, 스낵, 신선과일, 수제맥주, 단백질 쉐이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식품을 선보였다. 태국 측에서는 태국 세븐일레븐 운영사(CP ALL PCL)와 창고형 대형 유통기업이 싸얌 마크로(Siam Makro PCL)을 비롯한 42개사 참가했다.

‘K-푸드인 방콕 2020’ 행사 개요
행사명
K-푸드인 방콕 2020(K-Food in Bangkok, 2020)
주관
KOTRA
행사일시
2020년 8월 26일(수요일)
장소
태국 방콕 칼튼 호텔 방콕 수쿰빗 그랜드 볼룸
행사내용
태국 바이어와 한국 기업 간 화상상담, 제품 시식, 제품 전시(쇼케이스)
참가자
한국 기업 20개사(㈜원일식품, ㈜움트리, ㈜아이케이푸드, 카브루, ㈜케이이너뷰티 등),
태국 바이어 42개 사
상담 건수
총 167건

현장 이모저모

행사장은 참가 기업 20개의 테이블이 ’ㄷ’자 형태로 배치되고 중앙에는 제품 샘플이 전시됐다. 뿐만 아니라 행사장 앞 쪽에는 스크린을 설치해 스크린을 통해 한국 식품 및 참가기업 제품을 홍보하는 한편 참가 기업들의 제품 샘플을 시식할 수 있는 시식코너가 배치됐다.

행사장 배치도
center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한국 기업들이 코로나19로 태국으로 직접 건너오지 못하는 상황인 만큼 kOTRA는 상온보관인 가능한 제품들의 경우 사전 통관지원을 통해 한국에서 샘플을 일괄적으로 취합해 배송 받은 후 행사장에 전시했다. 전시된 샘플 제품들 중에서는 태국인들에게 다소 생소한 양배추즙, 밀웜을 사용한 단백질 쉐이크 등도 있었으며 수제 맥주, 머스크 포도와 같은 신선과일 등도 눈길을 끌었다.

행사 참가 제품 쇼케이스
center
center

center
center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KOTRA 방콕 무역관은 미리 준비된 제품 샘플을 행사장 현장에서 조리해 시식 코너에서 바이어들이 따뜻한 음식을 시식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또한 행사장에 비치된 스크린에서는 비빔밥이나 떡볶이 등 태국인들이 좋아하는 대표 한국 음식과 참가 기업들의 제품이 소개됐다.

스크린을 통한 한국 음식 소개 및 떡볶이 시식
center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화상 상담을 위해 참가기업 테이블에는 노트북 한 대씩과 통역원이 배치됐다. 바이어들은 사전에 배정된 상담 시간이 되면 해당 테이블을 찾아와 줌(Zoom) 미팅을 통해 한국 측과 45분간 상담을 진행하고 상담 내용 일체는 통역원들이 순차 통역했다. 마스크를 착용한 바이어와 통역사들은 모두 진지한 자세로 상담에 임했으며 행사일 상담추진액 959만 달러, 계약액 391만 달러의 실적을 올렸다.

행사장 내 화상상담 진행 모습
center

center



현장인터뷰

KOTRA 방콕 무역관은 동결 건조 태국 향신료, 유아용 스낵, 동결건조 식자재 취급기업 굿프랜즈 푸드 이노텍(Goodfriends Food Innotech Co., Ltd)과 현장인터뷰를 진행했다.

Q1) 행사 참여 소감이 어떠신지요?
A1) 저를 포함한 제 동료들 모두 행사장 세팅 방식에 매우 만족했습니다. 특히 한국 수출기업들이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행사장에 올 수 없었지만 제품 샘플들이 전시돼 있다는 점이 놀랍습니다. 그리고 제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시식도 할 수 있어 온라인이나 카탈로그 등을 통해서만 제품을 확인할 때보다 제품에 대한 식감이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Q2) 수입을 희망하는 식품은 어떤 것들이 있으신지요?
A2) 한국산 포장 식품, 스낵류, 차 종류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번 상담회 참가를 통해서 관심상품을 다수 발굴했고 화상 상담 결과에도 만족합니다.

Q3) 태국 내 K-Food의 위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3) 태국 내 한국 드라마와 케이팝(K-Pop)의 인기가 K-food의 확산과 보급에 큰 영향력을 끼쳤다고 생각하고요. 이제는 한식을 포함한 한국 문화가 태국인들 사이에서 주류로 자리잡았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Q4) 주최측이나 참가 기업 등에 전하실 개선 요청 사항이나 조언 사항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A4) 참가 한국기업들이 각 사 홈페이지에 제품의 조리법 또는 사용법 등에 관한 정보를 영상물의 형태로 업로드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영문자막을 넣어서요. 그럴 경우 상담 전에 제품 관련 사항을 최대한 많이 파악할 수 있어 실제 상담 시에는 바로 협의사항에 관한 논의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KOTRA 방콕 무역관은 이어서 마켓제이파크 타일랜드(Market J Park(Thailand) Co., Ltd) 라는 식품 및 화장품 수입 업체와도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기존에 저희 행사처럼 하이브리드 형태로 진행되는 전시회 또는 상담회 등에 참가하신 경험이 있으신지요? 있으시다면 하이브리드 형태의 전시회에 대한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A1) 올해 하이브리드 형태의 전시회를 몇 차례 참가했었는데요. 통역원이 있었기 때문에 상담 자체는 오프라인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요즘과 같이 이동 제한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하이브리드 형태의 행사 진행은 괜찮은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Q2) 이번 행사 참가 소감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2) 사전에 전달받은 것보다 한국 기업들의 제품이 훨씬 다양해서 좋았고요. 전반적인 사항이 모두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Q3) 이번 행사에서 주목하게 된 품목과 향후 수입을 희망하시는 품목에 대해 말씀나눠 주십시오.
A3) 이번 K-Food 행사에서 보리차와 소스 제품 등이 눈길을 끌었고요. 어묵이나 인삼성분 함유 음료수를 수입하고 싶습니다.

Q4) 특히 록다운기간 중 한국 식품의 판매도 급증했다고 알고 있는데 귀사의 제품 판매 실적도 우수했었는지 궁금합니다.
A4) 록다운 기간 중 저희 회사에서 온라인 유통망을 통해 판매하는 한국 식품들의 판매가 급증했었습니다. 록다운의 영향도 있지만 저는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Q5) 한국 식품 수출업체 등에 대해 조언해주실 사항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5) 태국 식약청의 식품 인증을 위해 요구되는 서류들을 잘 갖춰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제조기업 및 과정에 관한 상세 내역, 성분표 등 서류 완비가 신속한 인증절차 진행을 위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행사에 참여한 한 통역사는 화상상담 진행 시 바이어는 노트북 화면을 보면서 한국 기업과 논의를 진행하고 통역사는 주로 바이어를 바라보고 통역을 진행할 수 있어 통역시 집중도가 높았다고 전했다. 또한 일반적인 화상상담과는 달리 샘플 덕에 수출업체와 바이어 간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했고 상담 중 태국 바이어 측에서 한국 기업측에 제품 부피를 줄여서 수출하는 방안까지 제안하고 샘플제품 이외에도 카탈로그에 있는 다른 제품에도 관심을 보이는 등 양측 모두 만족한 행사였다고 첨언했다.

정리 및 시사점

2020년 8월 26일에 개최된 ‘K-푸드인 방콕 2020’ 행사는 코로나 사태가 본격 확산된 이후 처음으로 행사장에서 진행된 행사이자 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K-Food의 열풍을 바이어를 통해 직접 실감할 수 있는 행사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었다.

코로나로 해외 출장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바이어들이 행사장으로 모여 제품을 직접 확인 및 시식하고 수출업체와는 화상 상담을 진행하는 하이브리드 성격의 이번 행사는 수출자와 수입자 모두가 만족할 만한 수준의 위드코로나(with Corona) 시대의 행사 진행 방식을 엿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다.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올 1~7월 중 한국의 대태국 수출은 전년 동기대비 19.5% 감소한 37억2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베이커리 등 곡물 조제품(HS 19), 각종 조제식료품(HS 21), 신선과일 수출(HS 08)은 해당 기간 각각 53.5%, 36.9%, 25.8% 증가하는 등 한국 농식품 분야는 위기 속에서 수출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우수한 한국 식품들이 태국 시장에서 더욱 많이 사랑 받기를 기대해본다.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무역통계, 행사장 참관 및 KOTRA 방콕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