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주택공급절벽 서울 대신 주목받는 경기권 '똘똘한 1채' 아파트 어디?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 포레나 양평, 의정부역 스카이자이, 영흥공원 푸르지오 파크비엔 '신규분양 눈도장 베스트4'

김하수 기자

기사입력 : 2020-09-16 09:00

지방의 한 분양아파트 견본주택에서 방문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지방의 한 분양아파트 견본주택에서 방문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등 정부의 연이은 주택시장 규제로 서울 신규 주택공급이 확연히 줄면서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수요자들의 시선이 경기권 분양 시장으로 향하고 있다.

최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 여파로 최근 서울지역의 주택공급 절벽이 현실화되고 있다. 분양가상한제 직격탄을 맞은 서울에서 이달 나오는 아파트 일반분양분은 단 153가구에 그칠 전망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1995가구가 공급됐던 것과 비교하면 92% 급감한 물량이다.
연내에도 서울에서는 한동안 공급 물량이 없을 것으로 예견되면서 경기 일대에서 분양 중인 신규아파트 단지들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서울보다 낮은 분양가에 공급되는데다 서울 중심부를 잇는 각종 교통호재가 대기하고 있어서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높은 집값에 탈 서울족이 늘면서 서울과 맞닿아 있는 경기도 서울 생활권 단지의 몸값이 높아지고 있다”며 “분양 단지의 경우 주변 시세보다 합리적이고 정부의 규제로 가수요까지 감소해 청약 당첨기회가 더 높아질 수 있어 서울에 생활 기반을 둔 가구라면 내 집 마련 방법으로 고려해 볼만하다”고 말했다.

이달 분양 중이거나 분양계획이 확정된 경기권에서 '눈도장' 찍을 만한 신규 아파트 단지 4곳을 소개한다.

경기 화성시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 투시도. 사진=대림산업이미지 확대보기
경기 화성시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 투시도. 사진=대림산업

남양뉴타운 첫 ‘1군 브랜드’…합리적 분양가격, 80% 특별공급 무주택자 ‘내집 마련’ 기회

■ 대림산업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


대림산업은 이달 경기도 화성시 화성남양뉴타운 B-11블록(남양읍 남양리 2195)에서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을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18층, 8개 동, 전용면적 65~84㎡, 총 606가구로 구성된다.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은 LH가 주관하는 공공주택 공모사업에 선정된 민간참여 공공분양주택이다. 민간참여 공공분양주택은 공공주택사업자가 토지를 제공하고, 민간건설사가 시공 후 분양하는 방식으로, 민간단지에 비해 경쟁력 있는 분양가격이 메리트다. 특히 전체 공급물량의 80% 가량을 특별공급으로 분양하기 때문에 청약 요건을 충족하는 무주택 전세거주자들에게 유리한 상품이다.

이 아파트는 화성시 남양뉴타운 도시개발사업구역에 들어서는 첫 번째 1군 브랜드 단지로, 다양한 교통 개발 호재가 예정돼 있다.

서해선 복선전철인 화성시청역 신설(2022년 예정)과 제2외곽고속도로 개통(2021년 예정)이 예정돼 있으며, 경기 안산·시흥〜서울 여의도의 44.7km를 잇는 지하철 노선인 신안산선 사업도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여기에 화성시 남양읍과 팔탄면을 연결하는 발안~남양 고속도로 개발사업도 눈길을 끈다.

대규모 신도시 개발 계획도 주목된다. 친환경 관광·레저 복합도시로 개발되는 송산그린시티(2030년 개발 완료 예정)는 여의도의 19.2배 면적에 리조트·골프장·R&D·산업·주거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는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 아파트 브랜드에 걸맞는 최신 내부설계와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적용된다. 아파트 내부는 라이프스타일 맞춤 평면인 ‘C2하우스’를 적용해 수요자 취향에 따라 구조 변경이 자유롭고 수납 효율이 극대화된 공간으로 설계됐다.

입주민 커뮤니티에는 지역 최초로 사우나 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며 피트니스, GX Room, 실내 골프연습장으로 구성된 스포츠 센터를 비롯해 힐링 텃밭, 그린카페, 게스트하우스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주택전시관은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남양리 2232-4번지에 조성되며 9월 중 개관 예정이다. 대림산업은 코로나 펜데믹 여파로 주택전시관을 찾기 꺼려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홈페이지를 통해 사이버주택전시관 운영도 병행할 계획이다.

경기도 양평군 '포레나 양평' 항공조감도. 사진=한화건설이미지 확대보기
경기도 양평군 '포레나 양평' 항공조감도. 사진=한화건설

‘비규제지역’ 경기 양평에 포레나 1호…재당첨 제한 없고, LTV 70%

■ 한화건설 ‘포레나 양평’


한화건설이 ‘규제 청정지역’으로 꼽히는 경기도 양평에서 ‘포레나 양평’ 아파트를 분양 중이다.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창대리 650-12 일원에 들어서는 포레나 양평은 지하 2층~지상 24층, 7개동, 총 438가구로 조성된다.

양평은 정부의 6·17부동산 대책에서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되지 않아 재당첨 제한이 없고 주택담보대출비율(LTV)도 70%까지 적용된다. 또 자연보전권역이어서 분양권 전매 규제에서도 자유롭다. 당첨일 기준으로 6개월 이후에는 무제한 전매가 가능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는 것이 분양 관계자의 설명이다.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다. 버스터미널, 하나로마트, 롯데마트, 메가마트 등이 도보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양평동초, 양일중·고, 양평중·고도 멀지 않은 거리에 있다. 양평역은 직선거리로 1km쯤 떨어져 있다.

서울 접근성도 좋다. 양평역에서 경의중앙선 급행 전철을 타면 청량리역까지 5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개통된 KTX를 이용하면 청량리역까지 20분대, 서울역까지는 40분대에 진입이 가능하다.

포레나 양평은 지역 내 최초로 한화건설의 프리미엄 브랜드 ‘포레나’가 적용되는 단지인 만큼 상품성도 뛰어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아파트 동은 남향위주로 배치되며 모든 동 1층에 벽 대신 기둥으로 건물을 떠받치는 필로티 구조로 설계, 개방감에다 편리한 보행동선이 예상된다.

전용 59㎡타입을 포함한 모든 타입(74㎡일부세대 제외)에 거실과 방3개를 발코니쪽에 배치하는 4베이(Bay) 구조가 적용돼 서비스면적이 넓고, 주민공동시설로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어린이도서관, 취미실, 어린이집, 유아놀이터 등도 조성될 예정이다.

분양 일정은 오는 21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2일 1순위, 23일 2순위 청약을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10월 8일이며, 정당 당첨자 계약은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오빈리 150-7에 마련된다. 입주는 2023년 1월 예정이다.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역스카이자이' 투시도. 사진=GS건설이미지 확대보기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역스카이자이' 투시도. 사진=GS건설

의정부 중심부에 ‘49층 초고층’ 아파트…1호선·경전철 더블역세권

■ GS건설 ‘의정부역 스카이자이’


GS건설이 경기 의정부시에서 49층 초고층 아파트 ‘의정부역스카이자이’를 선보인다.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동 238-10번지 일대(옛 의정부교육지원청 부지)에 들어서는 의정부역스카이자이는 지하 6층~지상 최고 49층 2개동, 전용면적 66‧76‧84㎡ 393가구로 조성된다.

의정부역스카이자이는 의정부의 중심에 자리해 우수한 주거 인프라를 갖췄다. 단지에서 지하철1호선 의정부역과 경전철 의정부중앙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최근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GTX-C노선이 의정부역을 지날 예정으로, 향후 서울 강남 등 서울 주요지역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구리-포천고속도로로 빠르게 진입 가능하며,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도 추진 중이어서 서울 접근시간은 더 단축될 전망이다.

단지에서 반경 1km 내에 신세계백화점(의정부점), 하나로마트(가능점), 경기북부권 최대 규모의 제일시장, 의정부 젊음의 거리 등이 위치해 있으며 의정부시청, 경기도청북부청사 등 관공서도 가깝다.

자녀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의정부중앙초가 단지 바로 옆에 있으며, 의정부중, 의정부여중, 의정부고 등도 주변에 위치해 있다.

GS건설의 ‘자이(Xi)’ 아파트 브랜드에 걸맞은 내부설계와 첨단 시스템도 적용된다. 내부 설계는 3면 개방형 설계(일부 주택형)를 통해 실사용 면적을 높이고, 채광‧통풍을 극대화했다.

피트니스센터, 스카이라운지, 게스트하우스 등 커뮤니티시설은 25층에 들어서 탁 트인 조망을 즐기며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홈 시스템 ‘자이 AI 플랫폼’이 적용되며, GS건설이 자체 개발한 환기형 공기청정시스템인 시스클라인(유상옵션)도 적용된다.

청약 일정은 오는 21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2일 1순위 당해지역 청약을 받는다. 추석 연휴 이후인 10월 5일 청약 당첨자를 발표하며, 19일~22일 당첨자 계약을 진행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의정부시 민락동 804-2번지에 위치하며, 입주 예정일은 2024년 8월 예정이다.

경기 수원시 '영흥공원 푸르지오 파크비엔' 투시도. 사진=대우건설이미지 확대보기
경기 수원시 '영흥공원 푸르지오 파크비엔' 투시도. 사진=대우건설

여의도 2배 근린공원 내 ‘공세권’ 아파트…생태교육숲·수목원 조성

■ 대우건설 ‘영흥공원 푸르지오 파크비엔

대우건설이 수원시 최초의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통해 ‘영흥공원 푸르지오 파크비엔’을 분양 중이다.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309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13개동, 전용면적 77㎡, 84㎡, 117㎡ 총 1509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3.3㎡당 평균 분양가는 1890만 원대다,

‘영흥공원 푸르지오 파크비엔’은 수원 최초의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추진되는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이란 민간 사업자가 개발되지 않은 도시공원을 조성하는 대신, 일부 부지에 아파트를 지을 수 있도록 개발사업을 허용하는 제도다.

단지가 들어서는 영흥공원은 여의도공원(약 23만㎡)의 2배가 넘는 총 59만 1308㎡ 규모의 근린공원으로, 그 중 아파트 부지를 제외하고 약 50만 6808㎡가 공원으로 조성된다.

영흥공원 푸르지오 파크비엔은 공원 안에 조성돼 공원을 집 앞 정원처럼 이용할 수 있으며,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대우건설은 이곳에 생태를 주제로 한 교육숲, 다양한 꽃과 식물들을 사계절 경험할 수 있는 수목원, 단지와 연결된 공원길을 따라 이어지는 복합문화 체육공원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영흥공원 푸르지오 파크비엔이 들어서는 수원시 영통구 일대는 경기 남부권의 대표적인 주거선호지역으로, 우선 반경 1km 내에 지하철 분당선 청명역이 위치해 있다. 이 노선을 이용해 판교역까지 30분대, 강남역까지 5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도로교통망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 중부대로와 봉영로를 통해 수원시 전역으로의 접근이 수월하며, 용인서울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망 이용도 편리해 서울과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쉽다.

청약 일정은 15일 1순위 해당지역 청약을 시작으로, 23일 당첨자 발표가 예정됐다. 정당계약은 10월 12일~21일까지 10일간 진행된다.

대우건설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영흥 푸르지오 파크비엔 견본주택을 우선 온라인 형태로만 운영한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1053-5번지에 위치해 있다. 입주는 2023년 6월 예정이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