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글로벌-Biz 24] 페이스북, 기후변화 대응 새 정보 허브 구축

김수아 해외통신원

기사입력 : 2020-09-15 15:20

center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 허브을 출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로이터
페이스북이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 기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정보 허브를 구축한다고 발표했다.


15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기후변화와 관련된 정보를 검색하거나 그 주제와 관련된 특정 게시물을 볼 때 허브로 연결되는 링크가 나타날 것"이며 정보허브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사실, 수치 및 데이터 출처를 제공 할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의 기후변화 허브 구축 발표는 미국 서해안을 가로지르는 산불의 원인과 관련해 서비스 전반에 걸쳐 잘못된 오보가 유통된 데 따른 것이다.

가디언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산불의 원인을 안티파 방화범으로 지목하는 허위 정보를 담은 한 기사는 페이스북에서 6만3000번 이상 공유되었다.

13일 CNN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오리건 산불의 원인을 둘러싸고 페이스북에서 퍼지고 있는 허위 주장을 삭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더글러스 카운티 보안관실에는 10일부터 안티파(ANTIFA·반파시즘 극좌) 회원들이 주 전역에 불을 지른 혐의로 체포됐다는 온라인상 루머와 관련한 문의 전화가 쏟아졌다.

이 새로운 기능은 기후과학정보센터라고 불리며 페이스북 사용자들에게 사실, 수치, 사실 출처의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페이스북은 밝혔다. 기후정보 출처에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 유엔환경계획, 국립해양대기청, 세계기상기구, 기상청 등이 포함된다.

페이스북은 정보센터 외에도 뉴스피드 기능에 허위사실이 담긴 게시물 배포를 지속적으로 줄이고 해당 게시물을 허위 게시물로 표기하겠다고 밝혔다. 또 기후변화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담긴 개인 페이스북 그룹 내 게시물을 삭제할지, 라벨을 표시할지는 밝히지 않았다.


올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오보가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3월 코비드 허브(Covid hub)를 개설했고, 8월에는 페이스북 정보센터를 론칭했다.

페이스북의 기후과학정보센터는 출시되면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의 사용자들에게 공개될 것이며, 더 많은 시장에서 "곧" 이용될 것이라고 회사측은 말했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

김수아 해외통신원

베네수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