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현지 바이어에게 듣는 UAE, 바레인 내 한국 화장품 시장동향

기사입력 : 2020-09-23 00:00

- 대UAE 화장품 수출액은 꾸준히 증가 추세 -
- 한국 화장품의 강점은 이색적인 원료와 시선을 사로잡는 패키징 -



한국의 대UAE 화장품 수출 규모

관세청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대UAE 화장품 수출액은 꾸준히 증가해 2019년에 1734만 달러에 달했다. 2020년 1월부터 8월까지 수출 누계액은 1724만 달러로 2020년 연간 수출총액이 전년도 총액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전체 화장품 수출액 중 메이크업 및 스킨케어 제품류 수출액이 약 86%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해 가장 인기 있는 품목임을 알 수 있다.

對UAE 화장품 수출 동향
(단위: US$ 천)
HS Code
품목명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3304
메이크업∙스킨케어용 제품류
7,269
8,477
11,797
13,757
14,758
3307
면도용 제품류
884
2,542
1,703
2,039
1,698
3305
두발용 제품류
792
1,201
1,775
1,436
750
3303
향수 및 화장수
448
2,020
217
103
30
총계
9,393
14,240
15,492
17,335
17,236
주: 2020년은 8월까지 누계액
자료: 관세청

UAE 기반 한국 화장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 Shofon의 마케팅 매니저 Nisar와 바레인 기반 전문가용 화장품 수입업체 Spectrum of Beauty의 상무이사 Ghada Taha와의 인터뷰를 통해 UAE와 바레인 내 한국 화장품 시장동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모든 인터뷰는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두바이의 한국 제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 “Shofon”

Shofon은 2014년에 설립된 UAE 기반 한국 화장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로 썸바이미(Some by Mi), 코스알엑스(COSRX), 착한팩토리(Chakan Factory), 잇츠스킨(It’s Skin) 등 한국 브랜드 제품을 UAE,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등 중동 국가에 유통하고 있다.

Shofon 온라인 쇼핑몰
center

자료: www.shofon.com

Q1. 한국 화장품을 수입, 유통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A1. 사업 초기에는 한국을 비롯해 여러 국가의 제품을 수입, 판매했다. 그러던 중 한류 인기와 더불어 중동지역 내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확인했으며, 앞으로도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 판단해 한국 화장품만 집중적으로 유통하게 됐다.

Q2. 수입 제품 선택 시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나?
A2. 제품의 안전성과 효과를 가장 중시한다. 가격, 디자인 등도 중요한 요소지만 화장품의 효과가 미미하거나 부작용이 있다면 판매할 수 없다. 더불어 현재 UAE 내 화장품 브랜드는 포화상태이며, 한국 브랜드도 다수 입점해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이목을 끌 만한 새로운 제품이 있다면 언제든 검토해볼 의사가 있다.

Q3. UAE 시장 내 한국 제품의 입지는 어떤가?
A3. K-Beauty 제품은 우수한 기능과 독특한 패키징으로 시장 내 프리미엄 라인으로 분류된다. 특히 한국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한국 제품의 기능은 유럽 브랜드 제품과 견주어도 손색없으나 가격은 그보다 저렴해 재구매율이 높은 소비자층이 있다.

Q4. 한국 화장품 중 어떤 품목이 가장 인기 있고 유망한가?
A4. 현재 가장 판매율이 좋은 품목으로 마스크팩, 안티에이징 등이 있으며 달팽이 점액, 금, 각종 채소 및 과일 등 색다른 원료나 천연 유래 성분을 사용한 제품이 인기 있다. 화장품의 경우 패키징도 중요한 요소인데 한국 화장품의 경우 밝은 색상의 유니크한 패키징을 선보이는 브랜드가 많아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도 한다.

Q5. 온라인 화장품 시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A5. 온라인으로 구매 시에는 제품의 제형, 향 등을 실제로 확인할 수 없어 사용한 경험이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더불어 한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의 동일한 제품 재구매율이 높다. 물론 재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선 제품의 효과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Q6. UAE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한국 화장품 제조사에 조언이 있다면?
A6. UAE로 수출 시 두바이 시청(Dubai Municiplaity)에 사전 제품 등록이 필수적이다. 미등록 시 통관이 불가하며, 등록 절차는 UAE의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기업이 수행해야 하기에 수입업체 혹은 제3자 물류업체에서 대행하게 된다.

바레인의 전문가용 화장품 수입업체 “Spectrum of Beauty”

2018년에 설립된 Spectrum of Beauty는 바레인 기반의 전문가용 화장품 전문 유통사이다. 전문가용 화장품은 피부관리샵, 스파 등에 납품되며 오프라인 유통에 집중하고 있다. Ghada Taha는 두바이 기반의 화장품 전문 유통사에서 근무한 경력을 토대로 바레인 시장에 진출했다.

인터뷰 진행 모습
center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Q1. 한국 제품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A1. 자사의 주력 상품은 이탈리아 브랜드로 이탈리아에서 개최된 미용산업박람회 “COSMOPROF”에 참관했을 때 우연히 한국 제품관을 방문했는데 톡톡 튀는 제품 디자인이 인상 깊었다. 그 후 한국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으며, 최근 바레인 내 K-Pop, K-Drama가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어 이에 발맞춰 시장 내 한국 화장품을 선보이고자 공급처를 발굴 중이다.

Q2. 수입 제품 선택 시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나?
A2. 제품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제품의 즉각적인 효과이다. 특히 자사의 주요 품목인 전문가용 화장품이 주로 유통되는 피부관리샵, 스파는 고객에게 즉각적인 만족감을 줄 수 있어야 하기에 더욱 그렇다. 효과와 더불어 제품의 디자인도 매력적이어야 한다. 전문가용 제품일지라도 이색적이고 눈에 띄는 패키징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브랜드명이나 제품명이 기억하기 쉬운 것이 유리하다. 기억에 쉽게 남아야 재구매율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Q3. 바레인 전문가용 화장품 시장은 어떤 품목에 대한 수요가 높은가?
A3. 미백, 안티에이징, 피부 정화 제품에 관심이 크다. 특히 필링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데 필링이라는 기능의 특성상 피부에 자극적일 수 있어 천연 재료를 사용해 성분이 순한 제품을 선호한다.

Q4. 바레인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한국 화장품 제조사에 조언이 있다면?
A4. 자사의 경우 유통 브랜드에 할랄 인증 취득을 권장하는 편이다. 아직까지 화장품에 할랄 인증을 강제하는 국가는 없지만 사우디아라비아 등 일부 국가에서 추진할 가능성이 있으며, 할랄 인증은 중동 시장 내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비용적, 시간적 측면에서 투자가 필요하지만 중동 시장을 목표로 한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려해볼 만하다고 생각한다.

한국 화장품의 강점에 대한 두 바이어의 공통적인 의견은 이색적이고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며, 독특한 패키징으로 소비자의 이목을 끈다는 점이다. UAE와 바레인 화장품 시장이 성장단계를 지나 성숙해짐에 따라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어 한국 브랜드 이미지를 반영한 제품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관세청, 각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