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쿠웨이트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즈니스 생생현장

기사입력 : 2020-10-08 00:00

- 코로나19 대응,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즈니스 미팅 개최 -
- 한국 및 쿠웨이트 기업 총 38개사 참가 -



KOTRA 쿠웨이트 무역관은 2020년 9월 23일(수)~24일(목)까지 2일간 국내 기업 및 쿠웨이트 바이어를 초청해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즈니스 미팅을 개최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바이어들과 오프라인 미팅 진행이 어려워 온라인으로 전환된 이번 행사는 각 기업의 상황을 고려해 장소는 한국 기업의 사무실, 쿠웨이트 바이어의 사무실, KOTRA 쿠웨이트 무역관에 마련한 특별상담회의실에서 진행됐고 국내기업 16개사와 쿠웨이트 바이어 22개사가 온라인 비지니스미팅에 참가했다.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즈니스 미팅 개요

행사 명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즈니스 미팅
개최 일시
2020년 9월 23일(수)~24일(목) 09:00~13:00
개최 장소
한국: 참가기업 사무실
쿠웨이트: 바이어사무실 혹은 쿠웨이트 무역관 회의실
개최 규모
한국 기업 16개사 참여(분야: 의료기기, 제약, 미용 의료제품, 코로나19 방역용품, 화장품 등)
쿠웨이트 바이어 22개사 참여
내용
제품 소개, 가격표, 샘플 요청, 현지 인증 및 추가 문의사항 등 논의
주최/주관
KOTRA /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즈니스 미팅은 의료장비, 제약, 화장품, 미용의료제품, 코로나19 방역용품 품목을 제조하는 한국 기업과 한국 기업제품에 관심이 있는 쿠웨이트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화상상담 형식으로 진행됐다. 국내 기업과 쿠웨이트 바이어 38개사 간 총 75건의 화상상담이 이뤄졌다.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지니스미팅 모습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회의실에서 화상회의 진행중인 바이어
center
center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직접촬영

화상상담회 주요 내용

총 2일간 진행된 이번 온라인사절단에서는 16개의 국내기업, 22개의 쿠웨이트 바이어 기업이 참가해 총 75건의 화상상담이 이뤄졌다. 상담 방식은 바이어 1개사와 한국 기업 1개사가 1:1로 대화를 나누고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마케팅 팀은 상담 중 기업 간의 소통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통역, 상담일지 작성을 담당했다. 주어진 시·공간상 제약으로 다수의 상담을 진행하지는 못했으나 코로나19의 여파로 쿠웨이트는 의료시설 확충, 방역용품에 대한 수요가 커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참가한 바이어들의 열정과 관심이 높음을 확인했다.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즈니스 미팅에 참가한 국내업체는 수술실 베드, 손소독제, 마스크, 미용용 의료품, 코로나19 진단기기, 제약, 의료용 화장품, 재활의료기기, 환자모니터링 시스템을 다양한 메디컬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들의 상담이 주로 이뤄졌다. 쿠웨이트 바이어의 대부분은 국가에서 진행하는 규모 있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쿠웨이트에서 의료장비를 공급하는 대형기업들로 쿠웨이트에 수출해본 경험이 있는 국내기업과의 협업에 큰 관심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

코로나19 관련제품 이외에 쿠웨이트 바이어는 한국산 미용의료제품에도 관심을 가졌다. 국내기업 L사의 의료용 실, B사의 환자용 모니터 시스템 제품에도 큰 관심을 갖고 보았다.
참가 바이어 인터뷰

이번 메디컬코리아를 위해 KOTRA 쿠웨이트 무역관을 방문한 바이어 T사와 A사의 관계자들의 협조를 구해 현재 쿠웨이트 시장상황, 한국 기업과의 협업, 쿠웨이트와 한국 기업 간의 비즈니스에 있어 좋은 정보가 될 만한 실무자의 의견을 들어보는 시간을 행사 종료 후 따로 마련했다.

인터뷰 내용
Q1. 쿠웨이트 현재 시장상황은?
A1. A사: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쿠웨이트 경제 대부분이 전반적으로 침체기지만 의료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그 어느 때보다 수요가 커졌고 바이어들도 코로나19 상황에 대비하는 의료제품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은 상황입니다.

Q2. 쿠웨이트에서 한국산 의료용품에 대한 평판은 어떤가요?
A2. A사: 한국산 의료용품은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품질로 쿠웨이트 내에서 신뢰가 높은 편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쿠웨이트에서 중국산 진단키트의 품질에 크게 실망하며, 그 대안으로 한국산 진단키트를 선택해 그 품질에 대단히 만족했습니다. 그 영향으로 현재 쿠웨이트 내에서 한국산 의료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인기는 더 높아졌습니다.

Q3.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을 원하는 한국기업에 주고 싶은 팁이 있다면?
A3. T사: 그동안 쿠웨이트에 공급된 품질 좋은 한국산 의료제품들과 코로나19 진단키트 덕분에 쿠웨이트에서 한국산 의료용품은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따라서 쿠웨이트 보건부에 등록하는 절차를 충분히 숙지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인증 GMP, CE, ISO 등을 준비해두길 권장합니다. 그리고 쿠웨이트 시장 진출에 FDA 인증은 필수는 아니지만 FDA인증을 획득한 제품을 크게 신뢰하기에 제품등록절차에 있어서도 타제품들 대비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Q4. 쿠웨이트는 현재 어떤 의료용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가요?
A4. T사: 현재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진단키트, 마스크, 장갑, 소독제품 등 코로나 관련 방역용품에 대한 제품들에 대해 많은 요구가 있는 상황입니다.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코로나19 영향으로 예상되는 수입유망 품목
번호
제품명
HS 코드
1
의료용 마스크
621010
2
코로나19 진단키트
382000
3
의료용 장갑
621010
4
손 세정제
340211
5
체온계
902519
6
안면용 가리개
621010
자료: BUYKOREA,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체자료 편집

시사점

이번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즈니스 미팅 행사를 진행하면서 코로나19를 대응하는 쿠웨이트 의료시장의 생생한 현장 상황을 바이어들에게 직접 들어볼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됐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앞으로도 쿠웨이트는 코로나19에 대한 관련 제품 등에 대한 수요도 계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개인보호품목들이 항상 필요 시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해당 제품들을 생산하는 국내 기업들에 쿠웨이트 시장은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코로나19사태가 장기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지만 쿠웨이트 정부는 단계적으로 일상 생활로 복귀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쿠웨이트 사람들은 직장, 학교, 대학 및 쇼핑몰 등 대중 시설 이용이 증가할 것이므로 의료용 마스크, 장갑, 감지기, 안면 가리개, 기타 품목에 대한 수요가 매우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은 시장 진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CE 또는 FDA와 같은 국제 인증을 준비해야 하고 쿠웨이트 시장에 제품 등록을 하려면 쿠웨이트 에이전트를 지정해야 하며 제품에 따라 최소 1~2개월 이상이 소요되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가격과 품질이 합리적이고 경쟁력이 있어야 할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코로나19 관련 제품 이외에도 한국산 미용용 의료용품,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 기타의료장비에 대한 수요도 있어 현재 한국산 의료용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진 시장상황을 이용해 많은 한국 기업이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 바이어 인터뷰의 내용은 바이어사의 의견으로 쿠웨이트 무역관의 의견이 아님을 밝힙니다.
자료: 바이어제공자료 편집, ehappytime,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파키스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