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Industry Days & Automotive Hungary 현장 스케치

기사입력 : 2020-10-24 00:00

- 공장 자동화를 위한 산업용 로봇, 3D 프린터, 산업용 안전장비, 일반 기계류 등 선보여 -

- 전년대비 대폭 감소한 80여 개사 참여 -


10월 중순, 헝가리에서 개최되는 주요 전시회 중 하나인 Industry Days와 Automotive Hungary가 Hungexpo 전시회장에서 개최됐다. 헝가리 대표 박람회인 Construma에 이어 동시 개최된 두 박람회를 통해 코로나19가 전시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비록 코로나19 2차 확산으로 2주 전에 개최한 Construma보다 적은 기업이 참가했지만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많은 참관객이 방문한 이 두 박람회는 어떻게 운영됐는지 그리고 현장 분위기는 어떠했는지 전달해보고자 한다.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Ipar Napjai(Industry Days) Automotive Hungary

개최기간
2020년 10월 19~22일(4일간)
개최장소
Hungexpo 전시장, Pavillion A
참가규모
80여 개사 기업 참여
전시품목
자동화 기계, 공작기계, 산업안전장비 등/자동차부품, 자동차 산업 전반 서비스 등
전시회 홈페이지
https://iparnapjai.hu/en/ https://automotivexpo.hu/en


Industry Days & Automotive Hungary 현장


Industry Days & Automotive Hungary 박람회 배치도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촬영

8회차를 맞이한 이번 Industry Days의 가장 큰 화두는 단연 산업 4.0 트렌드에 따른 자동화 기계 부분이었다. 대표적으로 Delta-Robotics, Rehm Hegesztestechnika Kft., Roboweld, FANUC Hungary Kft. 등이 공장의 라인과 같은 산업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을 선보였으며 많은 참관객의 관심을 얻었다.

이 중 한국의 현대로보틱스 제품을 취급하는 Delta-Robotics 관계자와 간략하게 해당 분야에 대한 동향과 전망에 대해 들어볼 수 있었다. 먼저 관계자에 의하면 헝가리 내에는 자동차를 비롯한 전자기기, 의약품 등 다양한 산업의 생산 공장이 소재하는 관계로 생산성을 향상하고 단순 조립부터 완성까지 공장 자동화로 단계적으로 이행하는 과정 속에서 산업용 로봇에 대한 수요는 매우 높음을 언급했다.

실제로 국제로보틱스연합(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헝가리의 산업용 로봇 도입은 2011-2016년 동안 평균 18%의 상승을 보였으며 향후 이 흐름은 지속될 것임을 밝힌 바 있다. 이처럼 산업용 로봇을 비롯해 현재 업계에서 추구하는 Industry 4.0의 AI 도입, 사물인터넷(IoT) 활용 초연결 생태계 구현 등은 생산의 효율성 증대 뿐만 아니라 유통과 판매 혁신 그리고 더 나아가 기존 근무환경의 보완 등 산업 전반에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것임을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헝가리 정부 주도의 Industry 4.0 National Technology Platform Association(I4.0 NTP) 설립 및 각종 정책 추진은 헝가리의 산업 활동 전반의 효율성 개선을 더욱 촉진할 것으로 전망함을 밝혀 해당 제품을 비롯해 박람회에 참여한 다른 기업의 솔루션이 얼마나 인기가 있을지 향후 수요를 짐작할 수 있었다.

산업용 로봇 전시 현장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촬영

산업 전반에 대한 박람회인 만큼 기계 외에 산업용 안전용품에 대한 전시도 같이 진행됐지만 2019년 315개사가 해당 전시회에 참여한 것에 비해 올해는 두 전시회가 동시 개최됨에도 불구하고 80여 개사만이 참석해 박람회의 양과 질 차원에서 부족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Industry Days 전시 현장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촬영

그리고 전시 이외에도 온오프라인 세미나와 행사가 개최됐다. 개최 첫 날인 19일에는 'Innovation-think and act green'을 주제로, 20일에는 'Challenges of Sustainability and the COVID19 epidemic in the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market'을 주제로 온라인 콘퍼런스가 진행됐다. 현장에서는 Automotive Hungary 박람회 일환으로 Techtogether 행사를 개최해 자동차 업계의 새롭고 다양한 도전을 시도하는 대학생 대상으로 각종 교육, 문제해결 대회, HR 및 관리 시험 등이 진행됐다.

또한 21일에는 헝가리 투자청(HIPA), 헝가리 자동차협회(MAGE), MAJOSZ 주최로 B2B Supplier Forum을 기획해 구매자로 하여금 품질관리 기준을 1차적으로 통과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supplier회사를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해 직접 소개하고 협상까지 이어질 수 있는 취지의 포럼이 진행됐다.

B2B Supplier Forum 참여기업 명단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Hungexpo 웹사이트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개최된 박람회


앞서 개최된 Construma와 동일하게 코로나19에 대한 우려 속에서 출입부터 방문객에 대한 절처한 방역이 실시됐다. 방문객의 손목 체온 측정과 손세정제 사용이 의무화됐으며 기계를 통과하면서 소독이 필수로 진행됐다. 입장 후에도 방문객들은 일정한 거리두기 준수와 마스크 착용이 요청됐으며 박람회가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주최 측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박람회장에서는 바이어와 구매자 간 미팅할 수 있도록 좌석이 마련됐으나 두 관계자 사이에는 칸막이를 설치해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놓았다.

Hungexpo 출입 시 코로나19 방역 활동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촬영

이번 박람회는 지난번 Construma와 동일하게 온라인 가상 전시를 동일하게 도입했다. 사전 등록을 통해 접속 계정 정보를 받게 되면 박람회 개최기간 24시간 자유롭게 참관 가능하도록 설정했다. 마치 전시회장을 돌아다니는 것처럼 구석 구석 살펴볼 수 있게 해놓았으며 특정 기업의 부스에 들어가면 기업 소개, 제품 카탈로그, 화상회의 신청, 가상 명함 송부 등의 기능을 마련해놓아 바이어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무료로 확인 가능한 만큼 등록해 관심 기업의 정보를 확인하고 화상회의를 신청하는 등 코로나19 상황에서 직접 방문이 어렵지만 대안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Industry Days & Automotive Hungary 온라인 가상 전시 화면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촬영

마무리

지난 4일간 개최된 Industry Days & Automotive Hungary 박람회를 통해 코로나19가 전시업계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행사는 단일 박람회로써 과거에는 300여 개사가 참가했었지만 현재는 동시 개최에도 불구하고 참여 기업이 80여 개사로 대폭 감소했다. 하지만 동시에 온라인 박람회라는 새로운 시도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자리였다.


지난 부다페스트 건축 박람회와 동일하게 온라인 가상 전시회를 도입했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 콘퍼런스도 도입해 해당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박람회 내용 측면에서는 많은 기업의 참여가 이뤄지지 않아서 큰 흐름을 확인하기에는 어려웠지만 적어도 산업 현장의 자동화 측면에서 산업용 로봇의 인기가 많고 더욱 확대될 예정임을 살펴볼 수 있었다. Industry 4.0의 트렌드와 전례없는 코로나19의 비대면 흐름이 얼마나 산업용 로봇의 도입을 촉진시킬지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자료: Hungexpo웹사이트,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