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2020 인천시 중동 화상상담회 현장 보고

기사입력 : 2020-11-10 00:00

- 인천시 소재 참가기업 8개사, 이집트 바이어 21개사 참여, 총 23건 상담 진행 -
- 코로나19 국면 속에서도 온라인 화상상담으로 수출 노력 경주 -

center


자료: Pixabay

2020 인천시 중동 화상상담회에는 전자부품, 기계부품, 의료기기, 농업용 기기, 생활용품 등을 취급하는 8개사가 참여하여 이집트 현지 21개사 바이어들과 온라인 일대일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하였다. 동 화상상담회는 현지 사용 여건을 고려, 가장 바이어들에게 익숙한 Zoom 플랫폼을 사용하였으며,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재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 간의 지속적인 소통에 일조하였다.

행사명
2020 인천시 중동 화상상담회
개최 기간
2020년 10월 20~22일
한국 참가기업
8개사
참가 바이어
21개사
상담 건수
23건
협업 기관
인천테크노파크
행사 내용
비대면 1대 1 온라인 수출상담
장소
참가기업 사무실


화상상담회에 대한 바이어 주요 의견
첫째, 일부 이집트 바이어들은 화상상담이 코로나19 국면에서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고,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국가의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다는 유용함이 있다는 것에는 동의하면서도, 그와 동시에 화상상담만으로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분명하고 영향이 미미하다고 실상을 토로하였다.
둘째, 바이어들은 화상상담 동안 국내 기업 참석자들에게 제품에 대해 더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일부 한국 기업들은 설명 대신 영상을 재생했다고 언급하며, 이집트 바이어들은 해당 참여기업들이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상호 소통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느꼈음을 밝혔다. 바이어들이 화상상담에서 직접 국내업체를 대면하고 기대하는 것은 질문과 답변을 통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셋째, 현지 바이어들은 한국 기업들이 제품의 품질과 제품 생산에 사용된 기술에 대해 설명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만, 이집트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가격이라는 것을 양지하여야 한다고 전했다. 즉 이집트 소비자의 대다수가 주어진 제품의 품질보다 가격에 더 열중하고, 이를 잘 알고 있는 현지 바이어들도 가격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화상상담회 진행 모습

center
자료: 카이로무역관 자체 촬영

참가 바이어 인터뷰
ㅇ Mr. Wael Sheta, General Manager of Etisalat Innovation - PA시스템
이집트는 국내에서 장내방송설비(Public Address System)를 생산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이집트 시장은 PA시스템을 취급하는 모든 한국 기업에게 유망할 것이다. PA시스템은 공간이 넓고 소음이 많은 공항 및 철도 터미널 또는 스포츠 경기장, 학교, 대학, 모스크, 병원, 상업 쇼핑몰, 호텔, 전시 센터, 박물관 등 이집트의 여러 장소에서 반드시 사용되므로 수요가 보장된 제품이다. 또한 이집트는 신 행정수도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신 행정수도에 들어설 수많은 건물 및 시설에 PA 시스템이 설치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한국 기업들이 이러한 부분에 관심이 있다면, 다만 정부에 긴밀한 관계를 가진 이집트 바이어를 모색하여 협력 및 진출할 것을 권장한다.

ㅇ Mr. Baher El Shamandy, CEO of Baher Planet – 전선 커넥터
이집트 시장은 여전히 손상 및 단선된 전선을 연결하는 것에 있어 아직까지도 초기의 원시적인 방법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스크류씰(Screw Seal)에 대한 이집트 시장의 반응은 회의적이다. 스크류씰은 전선을 연결하는 것에 있어 작업자의 편리성과 작업물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뛰어난 제품으로 보이지만, 문제는 이집트 현장에서는 아직까지 전선의 끄트머리를 녹이거나 꼬는 등의 원시적인 방법으로 전선을 연결하고 있어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선택을 할 것인지 장담하기가 어렵다.

ㅇMr. Ahmed Elmenofy, Elmenofy for Sanitary Ware and Ceramic Trading –수전 카트리지
한국 기업들이 이집트 수전 시장에 관심이 있다면, 크롬 마감재 및 스테인리스강 마감재와 같은 재질이 다른 두 가지 주요 유형의 위생 도기와 욕실 수전을 준비하여 이집트 시장을 공략할 것을 권장한다. 크롬은 여전히 이집트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재질이지만 최근에는 두 번째로 인기가 많은 스테인리스강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집트 시장은 스테인리스강 수전 등 욕실 제품의 수입에 용이하지만, 크롬 도금 액세서리의 경우에는 경쟁이 매우 심하여 이윤이 낮다. 이집트 시장은 품질이 아무리 좋아도 가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한국 회사에서 이집트 소비자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가격을 낮춰야 한다.

ㅇ Mr. Hossam Eldien Mohamed, Owner of Al Marwa For Agricultural Development, Import And Export
이집트 정부 부처 및 산하기관 등에서 발주하는 프로젝트 입찰에 대한 참여는 현지 에이전트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정부조달 프로젝트에 참여하려는 한국 기업은 에이전트를 선정해야 한다.
이집트는 심화되고 있는 물 부족 현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집트 정부부처 및 공공 기관은 물을 절약하는 방식으로 이를 타개하는데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로 인해 생겨난 기회 중 하나가 농업용수 점적관개(Drip Irrigation)에 사용되는 호스 조달이다. 다만 기술집약형이 아닌 일반 호스는 국내외에서 값싼 가격에 대량 공급되고 있어서 시장 진입이 유망하지 않다.

ㅇ Eng. Kheir Ismail, CEO of Aqua Sana – 혼합기(교반기)
이집트의 물 부족 해결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17년부터 이집트 정부는 광범위한 물 관리 계획을 시작했다. 정부는 해수 담수화 공장과 함께 폐수 재활용 시설을 건설하고 스마트 관개를 장려하고 있다.
따라서 혼합기는 이집트 시장에서 매우 유망한 품목 중 하나이다. 물을 정화 및 처리 하기 위해 화학 물질과 물을 혼합하기 때문에 혼합기에 대한 수요가 존재한다. 혼합기는 수처리 시설 이외에도 화학 물질 혼합 공정을 위해 석유 화학, 가스 등과 같은 다른 분야에서도 요구된다.

ㅇ Mr. Ahmed Youseef, CEO of First Co. – 정수 필터
가격에 민감한 이집트 시장에서도 품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목 중의 하나가 정수기 필터이다. 정수기를 쓰고자 하는 소비자는 정수된 물에 대한 신뢰성을 가장 요구하기 때문에 기술력에 대한 보증이 되고, 그와 동시에 2in1 등의 방식으로 가정용 정수필터를 제공할 수 있는 한국기업이 있다면 이집트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을 것이다.


시사점
이집트 시장은 가격에 굉장히 민감한 시장이다. 기술력과 품질이 중요한 대다수의 품목에서도 이집트 바이어들은 가격에 가장 관심을 갖는다. 때문에 이집트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국내 기업의 경우에는 자사 제품의 특장점을 어필함과 동시에 가격 면에서 바이어가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옵션을 주는 것이 유용한 협상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일반적인 차원에서 보면, 이집트에서는 값싼 노동력, 발전하지 못한 기술력 등으로 인해 여전히 많은 산업부문에서 초기 단계의 단순한 작업을 고집하고 있다. 이런 현지 실상을 기회로 삼아 고기능성 제품을 수출하려는 시도는 계속되고 있지만, 추가적인 비용을 투입하여 작업 절차를 개선하고 결과물의 품질을 높이려는 의지는 이집트 시장에서 아직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구매자 입장에서 동 제품을 사용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비용상의 이점은 무엇인지, 바이어가 현지에서 누구를 대상으로 하여 어떤 식으로 마케팅을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알려줄 수 있는 제품 소개가 수반되어야만 성약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것이다.


자료: 현지 바이어 인터뷰, KOTRA 카이로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오스트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