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IT 분야 취업포털 담당자가 전하는 폴란드 취업 전략

기사입력 : 2020-11-14 00:00

- 폴란드 비즈니스 아웃소싱 산업의 발전으로 IT 인력 채용 수요도 지속 증가 -

- 외국인 IT 인력 채용 수요도 점점 커지고 있어 한국 구직자들의 현지 취업 관심 필요 -

폴란드 IT 분야 채용 전문 포털 사이트 NoFluffJobs의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폴란드 IT업종 현지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정보와 조언을 들어봤다.

NoFluffJobs 소개

NoFluffJobs는 2014년 설립된 IT 전문 채용 포털 사이트로 2020년 현재까지 약 3600여 개의 IT 업체들의 채용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폴란드 국내 기존 채용 포털 사이트들과 차별화해 IT 업종 채용만 전문화하고 있다. 본사는 폴란드 그디니아에 소재하고 있고 바르샤바 지점 및 헝가리·체코 등 해외지사를 운영 중이며, 총 60여 명의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IT 기업들의 구인 공고 등록은 유료 서비스이며, 구직자들은 무료회원 가입 후 채용 지원이 가능하다.

NoFluffJobs담당자와의 인터뷰 요

Q1. 현재 폴란드 IT 고용시장 현황은 어떤가요? 특히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IT 노동시장에도 영향이 있습니까?
A1. 우선 폴란드 IT산업의 전반적인 현황부터 말씀드리면 폴란드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IT 서비스 등 IT산업과 관련해 유럽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특히, 서버 및 스토리지 장비 생산 센터를 보유하고 있고 소프트웨어와 IT 서비스, IT R&D 분야에서 매우 두드러진 발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폴란드는 2004년 EU 가입 이후 특히 비즈니스 서비스 아웃소싱 산업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현재 IT 아웃소싱 분야의 시장점유율은 비즈니스 아웃소싱 분야 전체 중 46.5%로 가장 높습니다. 글로벌 IT 기업들의 폴란드 투자 진출도 활발해지면서 현재 폴란드 IT 업종 고용시장은 최고 전성기를 맞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폴란드 국내 IT 인력 수요가 지속 증가하면서 폴란드 전국 공대 및 사립대학에 IT 관련 학과도 늘어나고 있고 IT 학과 졸업생들도 지속적으로 배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IT 노동시장의 인력 수요를 다 채우지를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폴란드 컴퓨터 공학 및 IT 엔지니어들은 고소득이 가능한 독일, 영국, 북유럽 국가 등으로도 취업이 잘 되기 때문에 국내 IT 인력이 지속적으로 부족한 현황입니다. IT 채용 전체 수요 중 대졸 신입이 12.02%, 2∼3년 경력직(Mid)이 51.39 %, 4∼5년 경력직(Senior)이 36.59% 를 차지하고 있어 IT 분야 취업은 실무 경력이 매우 요구되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분야의 인력 수요가 증가하면서 IT 인력 수요도 더불어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80% 이상의 IT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있으며, 채용 면접도 대부분 화상면접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Q2. IT 업종 분야별 급여 수준은 어떤가요?
A2. 급여 수준은 무경력 신입의 경우 세전 6000∼7000PPLN 선이며, 2∼3년 경력직(Mid)의 경우 평균 세전 10,000PLN 이상, 4∼5년 경력직(Senior)의 경우 평균 세전 1,5000PLN 이상입니다. 현재 폴란드 전체 산업 평균 임금이 약 5,370PLN 정도 되는 것과 비교했을때 IT 업종은 폴란드에서 고소득 업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채용방식은 정규직이나 계약직 등 폴란드 노동법상의 근로계약으로 이뤄질 수 있고 또는 프리랜서 채용(B2B) 계약으로 일할 수도 있습니다. 근로계약 채용의 경우 월급에서 폴란드 4대 사회보험료와 소득세(연소득 85,528PLN 이하의 경우 17%, 연소득 85,528PLN 이상의 경우 32%)를 납부해야 합니다. 프리랜서 B2B 채용의 경우, 고용주가 사회 보험료 등을 납부할 의무가 없으며 해당 프리랜서 직원 자신이 자영업자 기준으로 사회 보험료 및 소득세 등을 납부하면 됩니다.

폴란드 IT 분야 평균 월 소득
2∼3년 Mid 경력직 평균 월급 4∼5년 Senior 경력직 평균 월급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NoFluffJobs

Q3. IT 업계 외국인 채용 현황은 어떠한가요?
A3. 폴란드 내국인 인력 공급이 부족한 관계로 외국인 채용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현재 외국인 IT 인력은 주로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등의 동유럽 인력이 가장 많습니다. 아시아의 경우 주로 인도 출신 인력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Q4. 외국인 채용이 특히 많은 IT 기업을 소개해 주세요.
A4. IT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 Sii사가 총 약 3000명의 IT인력을 고용하고 있고, 이 중에 외국인이 약 몇 백명 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당 사 외국인 직원들은 대부분 IT 기술 개발자, IT 테스터 및 시스템 관리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Sotrender사는 소셜 미디어를 분석하는 회사로 체코, 러시아 출신의 직원들이 다수 근무하고 있습니다. Luxoft사는 전 세계 25개국에서 채용된 IT 인력들이 폴란드 본사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 제작하는 Playsoft사도 우크라이나, 프랑스, ​​러시아, 브라질, 멕시코, 스페인 및 인도 출신 직원들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Q5. 폴란드 채용 절차는 어떠하며, 채용절차에서 무엇을 유의해야 되나요?
A5. 대부분의 채용절차는 1차 서류전형, 2차 면접으로 구성됩니다. 채용서류 접수 시에는 영문 이력서, 지원동기를 기재한 커버레터(cover letter)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IT 직종은 특히 실무경력이 중요한 자격요건이므로 전 직장에서 근무한 내용, 실무 능력 사항 등을 자세히 기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국인의 경우 면접은 보통 영어로 진행됩니다. 특히 면접 시 고용주와 정확한 월급 및 자세한 근무조건 등을 협의할 수도 있습니다.

Q6. 폴란드 현지 IT 취업을 희망하는 한국인 지원자들에게 유용한 채용 팁을 부탁드립니다.

A6. 폴란드 IT기업이라고 해서 타 국가의 기업들과 크게 다른 면을 보지 않습니다. IT기업들은 그 어느 분야보다 개인의 업무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관련 프로젝트 진행이나 유관 분야 경험이 많은 사람을 선호합니다. 그러므로 근무경험, 전문 자격, IT 관련 학력, 최상의 영어실력 등은 취업에 필수적인 요소들이고 이러한 자격이 갖춰진 한국인들은 충분히 도전해볼 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불어 고용주는 항상 도전하고 열정을 갖고 스스로 동기부여하며 뭐든지 배우고 시도해보려는 진취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면접 시 자신의 전문성과 더불어 이러한 자신의 소프트 능력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료: NoFluffJobs사 인터뷰, NoFluffJob사의 2020년 IT 업종 평균 임금 조사 등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