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부다페스트에서 111km 거리의 솔노크 산업단지

기사입력 : 2020-11-14 00:00

- 헝가리 동서부를 잇고 루마니아와 CIS를 진출가능한 지리적 이점을 보유한 솔노크 도시 -

- 도로, 철도, 수로 그리고 항공 인프라까지 갖춘 인구 규모 측면의 11번째 도시 -


솔노크 도시 개요

야스너지쿤솔노크주의 주도인 솔노크는 헝가리 중부에 위치한 약 187.24㎢ 면적의 도시이다. 부다페스트에서 남동쪽으로 약 100km 가량 떨어져있으며, 비교적 온화한 겨울과 무더운 여름의 특징을 보이는 대륙성 기후를 가지고 있다. 2001년 기준 솔노크 인구의 민족은 헝가리 98%, 집시 1% 그리고 독일 등 기타 1%로 구성됐으며 규모 측면에서는 1989년 8만 2000명으로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 하지만 이후 점차 감소해 2019년 기준에는 약 7만 2000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헝가리에서 11번째로 큰 도시로 기록돼 있다.

솔노크 도시 위치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Google Map

10년 주기별 솔노크 도시 인구 변화
(단위: 명)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헝가리 통계청

솔노크 도시의 경제

한 때 농업 위주였던 솔노크 도시의 경제는 각종 공장이 들어서고 작은 기업이 생겨나면서부터 조금씩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지배적이었던 석유화학과 농업 기계 산업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지만 여전히 과거에 성행했던 식품가공, 목재가공, 화학산업, 철로 수리 등은 유지되고 이다. 최근 지역 경제에 큰 이바지한 기업으로는 Stadler Rail Járműjavító Kft.와 Eagle Ottawa이며 자동차 시트를 생산하는 Eagle Ottawa의 투자는 총 12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현재는 총 9000여 개의 중소기업이 소재하며 솔노크 도시는 자신들의 경쟁력 향상을 통해 더욱 많은 기업을 유치하고자 노력 중이다. 그 결과 솔노크 도시의 재정 여건은 한해 동안 법인세를 70억 포린트 가까이 확보하면서 개선되고 있으며 지역 주민의 가처분 소득 역시 증가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진출하고 경영 활동을 하는 만큼 솔노크 지자체 역시 노동력 확보를 위해 꾸준히 노력 중이다. 2020년 10월 기준 구직자로 등록된 인구는 총 4535명으로 다른 카운티에 비해 노동인구 대비 구직자의 비율은 낮은 편이나 다국적 기업의 확장과 요구사항에 발맞춰 즉각 투입 가능한 노동력 제공을 위해 각종 노동 훈련과 재교육을 실시 중이다. 지방 정부의 감독 아래 솔노크 지역의 직업학교들은 훌륭한 노동력 양성에 큰 역할을 수행했으며 공학, 건설, IT, 요식업 등 다양한 산업이 인재를 육성해냈다. 대표적으로 공학·기술 분야에서 직업학교의 역할이 가장 크게 효과를 봤으며 전자전기, 일반기계, 교통, 수처리 등에 있어서 양질의 교육 과정을 바탕으로한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2020년 10월 기준 등록된 구직자 수 현황
(단위 : 명)
지역
솔노크
야스너지쿤솔노크주
노동 가능 인구
75,397
241,658
등록된 구직자 수
4,535
16,260


성별


남성
1,994
7,159
여성
2,541
9,091


나이대별


25세 미만
749
2,580
25세-49세
2,850
9,552
55세 이상
936
4,118


교육이수별


초등교육
1,627
7,169
직업학교 또는 도제학교
1,124
4,237
2차 직업학교, 기술전문학교
955
2,402
고등교육
506
1,753
대학교육
323
689
자료: National Employment Service(NSFZ)

솔노크 산업단지(Iparipark Szolnok) 소개

1999년 지방 지차체 100% 소유로 설립된 솔노크 산업단지는 2000년 3월에야 비로소 헝가리 경제 및 교통부의 승인 이후 산업단지 자격을 부여 받았다. 그 이후 솔노크 주도의 경제를 책임지는 장소로 자리매김했으며 지역 주민에게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솔노크 산업단지는 동서부를 잇는 물류 거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도로, 철도, 수로 그리고 항공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고속도로 M5과 국도 4번을 통해 부다페스트를 1시간 30분만에 도착할 수 있으며, 루마니아를 연결하는 도로도 올해 연말에 완공될 예정이다. 철도 역시 루마니아로 수송 가능하도록 연결됐으며 우크라이나를 통한 CIS로 진출할 수 있는 철로도 구축돼 있다. 게다가 산업 단지 내에 있는 철도 선로는 화물을 손쉽게 남동쪽으로 뻗어있는 철도망을 통해 수송할 수 있도록 마련돼 있다. 티자 강 유역에 위치한 만큼 해상으로는 650-1000톤 규모의 선박을 활용해 대규모의 화물을 운송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는 200헥타르 규모의 소형 비행기용 공항도 있으며, 40분 거리에 헝가리 페렌츠 국제공항이 위치해 육∙해∙공 모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여건을 보유하고 있다.

솔노크 산업단지 위치 및 교통 인프라 현황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Iparipark Szolnok

현재 이 산업단지의 총 면적은 126헥타르로 개발된 면적은 총 96헥타르이다. 절반 이상인 53헥타르는 임대 또는 매매됐으며 현재 활용 가능한 구역은 약 43헥타르이다. 솔노크 산업단지는 기업의 규모에 따라 입주할 수 있는 공간을 3곳으로 분류해놨으며, 각 구역별로 최소 임대·매매 면적과 용적률(built-up area proportion)의 기준이 상이하게 설정돼 있다.

솔노크 산업단지 구역별 입주 기업현황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Iparipark Szolnok

솔노크 산업단지는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입주 가능하다. 건물 부지의 구매 또는 10년 이상의 장기 임대의 방식이며, 산업단지에서는 기업의 요청에 따라 공장에 각종 공공시설의 공급을 지원하고 있다. 산업단지에 입주하게 되면 납부해야 할 각종 사용료에 대한 가격 정보는 다음 표와 같다. 추가로 산업단지 내 경영활동을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2가지 종류의 세금 납부 의무가 발생하는데 이는 건물세(building tax)와 지방산업세(local industry tax)이다. 건물세의 경우 순면적의 규모가 500평방 제곱미터 이하일 경우 연간 990HUF/㎡를 납부해야하며, 초과할 경우에는 1100HUF/㎡에 따라 납부해야한다. 지방산업세의 경우, 사업 활동에 따라 발생된 매출액에서 중간재의 가치와 비용 등을 제외한 과세표준에 2%를 적용하고 있다.

분류
가격
건물 부지 구매
6,000HUF/m2 + VAT
건물 부지 장기 임대(최소 10년)
600HUF/m2/year + VAT
공동 관리비
5HUF/m2/month + VAT
전력(0.4KV)
3,600 HUF / A + VAT
전력(22KV)
12,600 HUF / kVA + VAT
식용수
270 HUF / m3 / day + VAT
산업용수
412 HUF / m3 / day + VAT
자료: Iparipark Szolnok

산업단지측에서 투자자에게 다양한 혜택들도 제공하고 있다. 헝가리 및 외국인 투자자에게 산업 및 사용목적 불문 국제 규격에 부합하는 인프라 네트워크를 구축해놓음에 따라 현대적인 기업 환경을 제공한다. 이용 가능한 공공시설로는 빗물 배수, 전력 및 가스 공급, 공공 조명, 단지용 도로 및 철도 선로, 배수로 시스템 등이 마련돼 있다. 투자 시 초기 정착을 위한 각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공통적으로 산업단지에서 도로, 가로등, 공공시설, 배수시설 등의 정비를 담당하며 입주 기업들은 공장 규모에 비례하며 요금을 납부하면 되며 선택사항으로는 건설, 인프라 공급, 관리감독 등의 지원, 행정업무 지원, 마케팅 서비스, 사무실 관리∙청산, 각종 금융∙보안∙물류∙세금 등의 서비스도 활용 가능하다. 또한, 솔노크 지방 정부는 부지를 구매하여 산업단지에 입주하고자 하는 기업 대상으로 투자자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건설 허가증 발급과 각종 서류 행정 작업에 있어서 신속한 처리 등을 추가로 지원하고 있다.

Large-scale 투자자 구역 입주 기업 현황(‘20년 11월 기준)
로고
기업명
분야
웹사이트

EAGLE OTTAWA
차량용 가죽
www.eagleottawa.com

BSM Magyarország Fémmegmunkáló Kft.
정밀금속부품
http://www.lebelier.com/

F. Segura Hungária Kft.
산업용 금속제품
www.fsegura.com

STADLER Szolnok Kft.
철도차량
http://www.stadlerrail.com/

DRENIK Hungary Kft.
위생지
http://drenik-zg.com/en/

Ecseri Kft.
알루미늄 주물
http://www.ecserikft.hu/

E-ON Tiszántúli Áramszolgáltató Zrt
전력
http://www.eon-hungaria.com/
자료: Iparipark Szolnok 및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

기존 산업단지의 여유 공간이 점점 부족해짐에 따라 솔노크 지방 지자체는 62헥타르 규모의 Abony 카운티에 근접한 위치에 새로운 산업단지를 구성할 예정이며, 아직 판매 및 임대를 위해 공개돼 있지 않지만 기업문의 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시사점



2019년 對헝가리 외국인투자국가 중 총 금액면에서 한국이 1위를 달성했다. 주로 2차 전지 관련 기업의 진출이 활발했으며, 이와 같은 추세는 전기차의 보급이 점차 확대되면서 한동안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찍이 진출해 주요 거점을 선점한 기업들과는 달리 입주 가능한 부지가 점차 줄어들어감에 따라 투자 예정인 기업에는 최선이 아닌 차선을 선택해야할 시점이 등장할 예정이다. 그런 점에서 부다페스트 2시간 내 도달 가능, 훌륭한 교통 인프라와 지자체의 투자 자본에 대한 지원 의지를 보유한 솔노크 산업단지 역시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Iparipark Szolnok(문의-info@ipariparkszolnok.hu), National Employment Service(NSFZ),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종합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