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아르헨티나, 수출증대 위해 내외로 노력

기사입력 : 2020-11-19 00:00

- 중소기업 지원 확대 -
- 유럽연합과의 대화 우선 추진 -


□ 중소기업 수출지원에 중점

아르헨티나정부는 아르헨티나연방중소수출업체개발계획(Plan de Desarrollo Federal Exportador PyME)이라는 것을 발표(2020년 11월 12일(木))하고 1차로 1만 5천개의 중소기업이 수출할 수 있도록 2백억 페소(US$1=85페소)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것을 통해서 아르헨티나의 중소기업들이 생산성, 경쟁력을 높이고 국제화도 높이고 무역, 특히 수출을 확대하도록 돕는다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아르헨티나 중소기업의 수출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추구하는 바, 그 방법으로는 무역 관련 직무교육, 기술지원, 금융지원, 시장진출 지원이 있으며 이것은 MiPyMEs라는 계획을 통해서 하기도 하고 전국의 대학과 연합한 중소기업센터라는 일종의 창업보육센터 지원의 방법으로도 지원한다.

아르헨티나는 최근 수출이 계속 저조한 바, 그 중에서도 중소기업 수출이 더욱 저조해 2019년 기준 아르헨티나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7% 밖에 안 된다는 인식에서 나온 것이다. 이러한 계획에 참가하는 정부기관은 다양해서 생산개발부장관이 주축이 되고 중소기업차관, 창업차관, 산학차관 등이 함께 업무를 보며 실무조직으로 아르헨티나투자무역청(Agencia Argentina de Inversiones y Comercio Internacional (AAICI)), 전국산업기술연구소(Instituto Nacional de Tecnología Industrial (INTI)), 전국대학협의회(Consejo Interuniversitario Nacional (CIN)), 전국개발기구연맹(Federación de Agencia de Desarrollo)과 같은 집단을 비롯한 아르헨티나 전국의 생산성 향상 지원기관, 공립대학 등이 있다. 아르헨티나생산개발부장관(Matías Kulfas)은 “아르헨티나는 수출을 더 많이 해서 외환부족 문제를 참된 모습으로 해결해야 된다. 이전에는 외환 부족시 외채를 들여 오곤 했으나 그 결과는 부정적이었다. 올바른 해결방법은 생산을 더해서 수출을 증대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러한 수출 증대정책을 공식 시작한 것은 40일 전 수출세를 거두어 공업으로 투입하면서부터이며 이것은 이전에는 항상 공산품보다는 원자재 수출에 집중하던 것과는 달라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라고 강조했다.

수출증대를 위해 자기상표 개발을 통한 신시장개척, 전시회나 수출상담회 개최 및 참가를 통한 시장개척, 해외시장 수요 조사 및 수입상 발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 對유럽연합(Europena Union) 대화 우선 추진

한편 아르헨티나 외무장관(Felipe Solá)은 2020년 11월 4일(水) 유럽연합(EU) 회원국 대사들과 회의를 가진 자리에서 남미공동시장(Mercosur)-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과 관련, "남미공동시장은 현재 발전단계가 다른 외부의 11개국과 대화를 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그는 “이렇게 많은 나라와 한꺼번에 동시에 같은 속도로 대화를 하는 것은 불가능한 바, 불확실성과 반통합의 경향이 강한 현재의 세계에서 가장 좋은 접근방법은 아르헨티나가 가장 많은 가치를 공유하는 가까운 집단, 예컨대 유럽연합(EU) 같은 곳과 먼저 대화를 진행하는 것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그러한 공유가치로서는 다자주의(Multilateralism), 인권보호, 기후변화, 性(gender) 문제 등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렇게 볼 때 아르헨티나가 현재로서 수출증대를 위해 가장 중시하는 통상협상 대상은 유럽연합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현재 아르헨티나는 외채문제, 외환보유고 부족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국가신용도도 내려가 국제금용시장 이용이 매우 어려운 상태에 있는 바, 이러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역사적으로 깊은 유대관계가 있는 유럽을 대상으로 유리한 수출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언론보도(https://www.telam.com.ar/notas/202011/534524-lanzan-un-plan-exportador-para-15000-pymes-con-una-inversion-de-20000-millones.html, https://en.mercopress.com/2020/11/07/argentina-wants-eu-to-eliminate-zero-tariff-access-for-falklands-exports, https://www.cancilleria.gob.ar/es/actualidad/noticias/felipe-sola-se-reunio-con-los-embajadores-de-la-union-europea, https://eeas.europa.eu/delegations/argentina/88147/felipe-sol%C3%A1-se-reuni%C3%B3-con-los-embajadores-de-la-uni%C3%B3n-europea_es),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자료 정리

말레이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