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미얀마 투자 및 노무관리 웨비나

기사입력 : 2020-12-02 00:00

- 미얀마 투자 및 노무관리 웨비나 개최, 강의와 질의응답 진행 -
- 미얀마 노무관리 방안, 투자관련 법률, 금융시장, 산업단지 분양 등 안내 -



미얀마 투자 및 노무관리 웨비나 개최

지난 11월 17일(화), 미얀마 양곤 롯데호텔 사파이어볼룸에서 미얀마 투자 및 노무관리 웨비나가 개최되었다. 해당 웨비나는 One Team Korea, 노사발전재단, 미얀마 투자청(DICA), 재미얀마한인상공회의소(KOCHAM)이 주관하였으며, 주미얀마대사관이 후원하였다. One Team Korea는 지난 2019년 9월 KOTRA, LH,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산업인력공단, 무역보험공사 등 9개 기관이 한국기업의 미얀마 투자진출을 위해 결성한 협력채널이다.

이번 웨비나는 지난 2019년 9월 미얀마 정상방문시 체결된 미얀마 진출기업 지원 및 한국-미얀마 경제협력을 위한 One Team korea 업무협약 후속조치의 일환으로서, 미얀마 진출을 원하는 한국기업에게 투자 및 노무관리, 금융 등 현지 시장정보를 제공하고 한-미얀마 경제협력산업단지 분양을 안내하고자 개최하였다. 특히 미얀마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중이어서 온라인 웨비나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주미얀마 대한민국대사관 함정한 공사의 개회사 및 미얀마 투자청(DICA)의 U Thant Sin Lwin 청장의 축사로 시작된 웨비나는 총 146명의 온라인 참가자와 함께 시작되었다.

개회사 (주미얀마 대한민국대사관 함정한 공사)
center


축사 (미얀마 투자청장 U Thant Sin Lwin)
center

자료 : KOTRA 양곤무역관

언택트 시대의 인사노무관리 방안

경희대 미얀마지역연구센터 소장 최영준 교수는 ‘언택트 시대의 인사노무관리 방안’이라는 주제로 첫 번째 발표를 시작하였다. 미얀마 노동관련 법률 체계 및 코로나19 상황을 전파하고, 미얀마 노무관리 지침, 노무관리 이슈에 대한 설명을 하였다.

언택트 시대의 인사노무관리 방안 (최영준 교수)
center

자료 : KOTRA 양곤무역관

특히 최근 미얀마에서 급격히 확산중인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하는 노무관리 문제에 대하여, 인력조정과 해고, 보건안전, 근무조정, 재택근무 등 현실적인 이슈에 대한 사례와 대응방안을 강조하였다. 미얀마 노동자의 특성으로 자진사직이 잦은 편이며,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회사에 무단으로 출근하지 않거나, 사직하는 직원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자택근무 권고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직원의 출퇴근 차량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대응 방안에 대해 소개하였다.

미얀마 투자환경 및 비즈니스 기회

다음 순서는 미얀마 투자청(DICA)의 U Min Zaw Oo 부청장이 미얀마 투자환경 및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발표였다. 미얀마의 투자관련 절차와 행정, 제도에 대한 안내와 함께, 미얀마 정부의 투자정책과 미얀마의 투자환경, 유망 투자분야, 특별경제구역(SEZ), 주요 투자 프로젝트를 소개하였다.

미얀마 투자환경 및 비즈니스 기회 (U Min Zaw Oo 미얀마 투자청 부청장)
center

자료: KOTRA 양곤무역관

U Min Zaw Oo 부청장은 미얀마 정부에서 추진중인 특별경제구역 중 신규 추진중인 다웨이(Dawei) SEZ 및 몬(Mon) SEZ의 신규 및 변경 사항을 소개하였으며, 해외기업의 많은 관심과 투자를 부탁했다. 또한 한국과 추진하고 있는 달라 신도시 및 우정의 다리 건설에 대한 기대를 내비치며, 향후 더욱 많은 한국 기업이 미얀마에 투자할 수 있도록 요청하였다.

미얀마 진출시 법적 유의사항

법무법인(유) 지평 미얀마 소장인 오규창 변호사는 미얀마 진출시 법적 유의사항에 대해 발표를 진행하였다. 미얀마 투자진출과 관련된 법률의 주요 내용과 함께 회사설립, 운영, 세무, 노동 등 실무상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법률 문제를 사례와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하였다.

미얀마 진출시 법적 유의사항 (법무법인(유) 지평 오규창 변호사)
center

자료: KOTRA 양곤무역관

특히 개정된 미얀마 투자법과 회사법에서 외국인의 투자진출과 관련된 주요 변경점, 과실송금 등의 문제, 내국 기업 조건 및 투자제한과 가능분야에 대하여 소개하였으며, 법인 설립시 주의 사항과 행정 절차에 대해 소개하였다. 또한 최근 국내 대기업과 미얀마 기업의 M&A 성공 과정을 소개하며, 최근 미얀마에 외국 법무법인 들이 들어서며 법률서비스 수준이 높아지면서 과거보다 법인 설립 및 합작이 용이해졌다고 전했다.

미얀마 금융서비스와 환율

현재 미얀마에서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신한은행의 강형훈 지점장은 미얀마 금융서비스와 환율에 대한 발표를 하였다. 미얀마 금융시장의 특징과 현황, 송금 및 대출, 최근 환율 하락과 미얀마 환율시장 전망 등에 대해 소개하였으며, 현재 유일한 한국 은행 지점으로서 경험하였던 미얀마 시장의 특징 및 투자가치에 대해 발표를 진행하였다.

미얀마 금융서비스와 환율 (신한은행 강형훈 지점장)
center

자료: KOTRA 양곤무역관

강형훈 지점장은 최근 미얀마의 환율하락 현상은 시장 달러 수요 감소 측면에서 기인한 것이며, 환율이 하락하고 있음에도 시중 은행에 달러가 부족한 것은 달러 수요와 공급 자체가 작은데서 오는 미얀마의 특수한 현상이라고 밝혔다. 또한 현재 환율이 하락하고 있지만, 미얀마의 환율은 중장기적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1에는 환율이 예년 수준을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 소개

미얀마 LH 김건우 소장은 2021년 분양을 앞두고 있는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였다.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는 양곤 북구 흘레구(Hlegu) 지역에 위치한 산업단지로서, 2020년 말 착공 예정이며 2021년 분양을 시작할 계획이다. 2022년까지 공사를 마무리하고 2023년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며, 우선 필지 분양을 시작할 예정이다. 산업단지 소개와 함께 분양 예정 시기, 분양 신청 방법등에 대해 소개하였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12월에 있을 분양 설명회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 소개 (LH 김건우 소장)
center

자료: KOTRA 양곤무역관

김건우 소장은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는 띨라와(Thilawa)등 경쟁 산업단지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분양을 시작할 예정이며, 토지분할이나 할인 없이 정가로 분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신청자의 산업 분야와 특성에 따라 다양한 면적의 필지를 배정하여 토지 낭비나 부족을 막을 것이라고 전했다.

질의응답

마지막으로 질의응답시간이 이어졌다. 각 발표에서 온라인을 통해 질문을 받고, 주요 질문에 대한 답을 발표자가 직접 답해주는 시간이었다. 우선 법무법인(유) 지평의 오규창 변호사는 미얀마의 과실송금, 법인설립시 유의할 사항에 대한 답을 하였으며, 신한은행 강형훈 지점장은 최근 달러 현금 부족의 이유에 대하여 답변을 하였다. LH의 김건우 소장은 산업단지의 분할 분양 가능성 및 가격, 분양시기에 대한 답을 해 주었다.

질의응답
center

자료: KOTRA 양곤무역관



자료: 주미얀마 태국대사관, KOTRA 양곤무역관 자료 종합

파키스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