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글로벌-Biz 24] 페이스북, 빠르면 내년 1월 가상화폐 리브라 출시 계획

파이낸셜타임스 정통한 소식통 인용 보도…기존 계획보다는 크게 후퇴

박경희 기자

기사입력 : 2020-11-28 08:04

center
모바일폰에 나타난 페이스북 로고. 사진=로이터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SNS) 페이스북이 빠르면 내년 1월 자체 암호화폐인 리브라(Libra)를 발행할 예정이라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2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FT는 리브라 프로젝트에 정통한 3명의 말을 인용해 리브라를 발행하고 관리할 스위스 제네바에 거점을 둔 리브라연합(Libra Association)이 빠르면 내년 1월에 달러에 연동한 단일 디지털코인을 발매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같은 페이스북의 리브라발매 계획은 지난해에 페이스북이 공개한 리브라가 금융안정을 위협하고 기존화폐에 대한 영향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전 세계 금융규제당국과 중앙은행의 우려에 기존 계획보다 크게 후퇴한 것이다.

27개 회원으로 구성된 리브라연합은 스위스의 감독기관으로부터 개별 전통 통화에 연동되는 스테이블코인(비트코인과 달리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 하도록 설계된 암호화폐) 발행 허가를 추진 중이다.

FT는 전통적인 통화에 연동되는 다른 코인과 여러 통화로 구성된 통화바스켓에 연동된 다른 통화는 이후에 공개될 것이라고 전했다.


리브라연합은 로이터통신의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다. 스위스 규제기관인 금융시장감독국(FINMA)는 지난 4월에 리브라의 결제 라이센스 신청 접수를 확인하는 성명 이외에는 더 이상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

폴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