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기고] 코로나19 이후 요르단 관광산업 현황

기사입력 : 2020-12-08 00:00

Michael Nazzal, 요르단 관광·호텔 분야 투자자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viator

개요

요르단의 가장 중추산업 중 하나는 관광산업이다. 관광산업은 전체 GDP(약 440억 달러) 중 12.5%에 달하며, 관광산업과 연계된 직간접적인 서비스 산업까지 고려했을 때 부가가치가 상당하다. 또한, 요르단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요르단 내 관광분야 직접 종사자 수는 5만3489명으로 간접 종사자까지 고려할 때 그 수는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요르단 관광산업은 요르단 경제에 미치는 여파가 상당하다.

KOTRA 암만 무역관에서는 관광산업의 요르단에 미치는 경제적 여파를 고려해 해당 전문가 기고문을 통해 현재 관광산업 현황 및 향후 전망을 전달하고자 한다. 요르단 주요 관광·호텔 분야 투자자인 Michael Nazzal 씨를 통해 요르단 관광산업의 현실을 공유한다.

코로나19 관광산업 여파

요르단 내 관광산업은 과거 30년 동안 수많은 도전을 받아왔다고 볼 수 있다. 걸프전, 2008년 경제 위기, 2011년 아랍의 봄, 2014~15년 IS 여파 등이 이러한 도전이었으며 요르단은 각 도전들을 상황에 맞게 잘 극복하면서 관광산업 타격을 잘 극복해왔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2020년 초 요르단 관광산업은 전례없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코로나19는 기존에 요르단이 겪었던 주변정세 불안에 따른 관광산업 여파라는 유형과 다른 방식으로 관광산업에 극심한 타격을 입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존 도전들은 요르단 주변국들의 정전 불안에 따른 관광산업에 미치는 국지적인 영향이었기 때문에 요르단 대내 안보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대응해 안전한 요르단 이미지를 구축해 관광산업에 대한 여파를 최소화할 수 있었으나 현재 코로나19 위기는 전 세계적 여파로 관광객들이 해외 관광을 꺼려하고 각국에서 취하고 있는 까다로운 출·입국 절차로 해외 여행이 어려워지면서 유례없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다른 관광국가들과 동일하게 요르단은 코로나19 여파로 관광산업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이 본격화된 지난 3월부터 사실상 모든 관광 부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며, 해외 유입 관광객 수는 급감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2020년 말 관광객은 전년대비 6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0년 내에 관광 부문의 46%에 해당하는 종사자 약 2만3000명이 실직했다. 전염병으로 인해 10개월 동안 관광 및 여행사의 영업을 전면 중단함으로써 이들 업소는 근로자를 유지하고 월급을 지불할 수 없게 됐으며 현재까지 요르단 내 주요 여행업계 회사 약 60개가 문을 닫은 것으로 파악된다.

투자 부문에서도 2020년 초 요르단 투자청에서 발표한 프로젝트는 약 68개로 대부분 관광산업 관련(호텔, 컨벤션, 레저 시설 등) 민관 투자사업이다. 하지만, 상당수의 프로젝트는 잠정 중단 또는 프로젝트 진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향후 전망

현재 요르단 관광산업 예년 수준으로 회복하는데 최소 2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일정 기간 여파가 지속될 것이다. 백신이 나와도 요르단 내 보급까지 시간이 상당기간 소요될 것이며 또한, 그간 영업 중지된 각종 관광 사업체들의 사업 복귀에도 상당기간 시간이 소요되리라 본다. 투자 관점에서도 요르단 내 관광 부문(호텔, 컨벤션, 레스토랑 ) 민간 투자심리 회복은 단기간에 이뤄지기가 쉽지 않다. 관광부문 투자심리, 해외 관광객 수요, 영업 중지한 요르단 관광 사업체들 복귀 부문의 회복이 단기간에 이뤄질 없으며, 최소 2년 이상인 상당 기간이 소요될 것이다.

관광산업 피해 대책 현황

요르단 정부는 해당 분야에 지원책으로 각종 관광 사업체 긴급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체에 대한 재정지원책은 해당 도전 과제에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다. 근본적으로 유럽, 미국, 아시아에서 관광객들이 유입 관광분야 사업체들의 수익이 창출 있다. 수익 창출 없이 진행되는 대출 프로그램은 근근히 사업체를 유지하기 위한 단기적 정책밖에 될 수 없다. 정부는 다른 관광국가들에서의 대응 성공 사례들을 모니터링하고 국내에 다양한 방식 아이디어를 도입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어떻게 요르단 관광지들의 방역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것이며, 어떻게 요르단까지 안전한 비행을 제공할 있는지 요르단을 안전하고 절차가 복잡하지 않은 여행지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관점에서 다양한 대책을 시도해야 한다.



※ 이 원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