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폴란드) 유럽지역 특화 경제외교 화상상담회 현장 스케치

기사입력 : 2020-12-29 00:00

- 온라인 화상상담회로 해외 바이어와의 오프라인 사업여건 악화 돌파구 마련 –
- 한-폴 통역원과 함께 폴란드 수요급증 품목 집중 상담 실시 –



KOTRA 경제협력총괄팀의 주관으로 바르샤바무역관은 ‘유럽지역 특화 경제외교 화상상담회’를 개최했다. 동 상담회는 2020년 11월 2일부터 12월 11일까지 총 40일간 개최되었으며, 코로나19 장기화 및 오프라인 사업여건 악화로 對유럽 수출확대를 위한 지원방식 다각화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바르샤바무역관 외 런던, 마드리드, 밀라노,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등이 참가하여 총 5개 지역에서 각각 바이어를 모집하였고, 코로나19로 현지에 수요가 급증한 종합품목을 중심으로 상담회를 진행하였다. 세부적으로 동 행사는 경제외교 온라인 전시관 전시 및 홍보와 국내기업-바이어 1:1 화상상담회로 구성되었다. 특히 우리 기업 중 CE, CPNP 등 유럽 인증을 보유한 곳을 모집하여 현지 시장에 즉각 진출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리가 되었다.

바르샤바무역관, 총 8개 기업을 지원하여 30건 화상상담 진행

KOTRA 경제외교총괄팀은 10월 22일부터 10월 29일까지 동 상담회에 참가할 국내기업을 모집하였다. 신청 기업을 대상으로 바르샤바무역관 등 참가 무역관은 현지 시장성 평가를 시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경제외교총괄팀은 11월 초 최종 참가기업 명단을 확정하였다. 사업참가 확정 기업은 11월 5일부터 11월 20일까지는 경제외교 온라인 전시관에 등록되어 제품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고, 같은 기간 개별 무역관들은 현지 시장 바이어 발굴과 상담주선을 실시하였다. 실제로 화상상담이 이뤄진 기간은 11월 23일부터 12월 11일까지였는데 바르샤바무역관은 국내기업 8개사를 지원하여 총 30건의 화상상담을 진행하였다.

바르샤바무역관은 폴란드 현지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해 현지 시장 진출이 유망한 소비재를 중심으로 우리 기업의 상담을 지원하였다. 특히 폴란드 내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점을 기회로 삼아 많은 우리 화장품 기업들을 지원하였는데, 무역관이 지원한 참가기업 8개사 중 6개사가 화장품 기업이었다. 이 외 식품과 교육용 교구 및 학습프로그램 기업이 참가하였다.

폴란드는 2004년 EU가입 이후 꾸준히 역내 평균 이상의 경제성장을 이뤄오면서 가계의 소득수준이 향상되었다. 이에 따라 폴란드인들은 삶의 질을 높여주는 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로 더욱 다양하고 좋은 품질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바르샤바무역관은 화장품, 식품 등에 우수한 제품을 보유한 우리 기업들의 성공적인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였고, 당초 계획했던 1개사 당 2개 상담 목표를 넘어서 1개사 평균 4건의 상담을 진행하였다.

한-폴 통역사와 함께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ZOOM을 이용해 상담 진행

화상상담은 온라인 회의 플랫폼 ZOOM을 이용해 이뤄졌다. 바르샤바무역관은 폴란드 현지에 거주중인 한-폴 통역원을 섭외해 원활한 상담을 가능하게 하였다. 한국과 폴란드의 시차를 감안해 대부분의 상담은 한국시간 오후 4~7시, 폴란드 시간 오전 8~11시 사이에 이뤄졌다. 무역관 직원이 호스트가 되어 한국기업, 바이어, 통역원의 접속을 확인하였고, 전원 참석이 확인되면 서로 인사와 함께 상담을 시작하였다. 먼저 한국 측의 기업소개와 제품을 설명으로 상담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국 기업에서 취급하는 제품의 종류, 그리고 거래를 하고 있는 다른 국가에 대한 이야기로 바이어의 흥미를 유도했으며, 바이어 또한 폴란드 시장에서의 영업범위, 그리고 구매 희망 품목에 대한 의향을 이야기 하였다.

한-폴 기업 화상상담 진행 모습
center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직접 촬영

특히 상담 중 바이어들은 폴란드가 EU 회원국이기 때문에 한국 제품들이 EU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를 중요하게 살펴보았다. CE인증을 기본적으로 갖춘 제품인지를 확인하였고, 화장품의 경우는 CPNP의 취득 여부를 확인하였다. 우리 기업들은 시연 등을 통해 제품의 차별성과 현지 진출을 위한 준비가 되어있음을 강조하였고,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바이어가 현지 시장에서 어떤 유통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지, 그리고 구매의사가 있다면 언제 얼만큼의 주문이 가능한지 등을 확인하였다.

한국 참가기업의 화상상담 중 제품 소개 모습
center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직접 촬영

현장 인터뷰

바르샤바무역관은 상담 후에 바이어들을 컨택하여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과 제품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였다. 상담에 참여한 바이어 중 M씨에 따르면 폴란드 내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는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폴란드인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 늘고 있어 이번 상담회를 통해 향후 사업 확대를 도모하는 기대를 갖게 되었다고 전하였다. 특히 현재 코로나19로 대면 상담이 불가능해 통해 기업의 상황을 정확히 알아보기 어렵고 제품을 확인할 수 없었지만, 추후 샘플 배송 등을 통해 품질 확인 및 현지 시장 반응을 지켜보고 싶다고 하였다.

상담회에 참가한 한국기업에서도 폴란드 시장은 중동부 유럽에서 인구가 많은 곳 중 하나고, 건강, 미용 등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는 모습을 보여 기대가 크다고 전하였다.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면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하였고, 추후에도 무역관의 지원을 통해 성약을 이끌어 내고 싶다고 하였다.

시사점

코로나19로 현지 출장 및 오프라인 상담이 어려운 가운데 ‘유럽지역 특화 경제외교 화상상담회’와 같은 온라인 상담회는 우리 기업들이 폴란드 수출확대를 위한 마케팅 방식의 다각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특히 온라인 마케팅 강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화상상담회 참여는 온라인 마케팅 초보 기업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채널이 되고 있다. 이번 상담회를 통해 교역 환경이 예전과 같지 않은 상황에서도 우리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위한 기회 모색의 장이 된 바, 추후에도 더욱 많은 우리 기업들이 온라인 상담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제품들과 함께 폴란드 시장에 소개될 수 있기를 바란다.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료 종합

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