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With코로나 시대의 일본 화장품시장은? 2021 COSME Week 참관기

기사입력 : 2021-02-11 00:00

- 일본 최대 화장품 전시회, 긴급사태 선언 하에서 오프라인 개최 -

- 미용시장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With 코로나 시대의 화장품 트렌드는? -




일본 최대규모 화장품 전시회 '2021 COSME Week Tokyo' 개최


일본에서는 연말연시에 걸쳐 발생한 코로나19 감염증 제3파의 전국적으로 확산으로 도쿄를 포함한 1도 10현에서는 긴급사태가 발령됐다(2021년 1월 8일 ~ 3월 7일). 이러한 감염 우려상황에도 일본 최대규모의 화장품 관련 전시회 'COSME Week Tokyo'가 도쿄 빅사이트에서 1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개최되었다. 이 전시회에는 약 500개사가 오프라인으로 출전해 최신 화장품 2만 점이 전시됐으며, 온라인 행사(화상상담, 웨비나 등)도 동시에 추진됐다. 일본을 대표하는 화장품 정보 사이트로 알려진 @cosme도 주최측과 연계한 행사를 마련하는 등 화장품, 미용 등과 관련한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되었다.

전시회명
COSME Tykyo
개최 장소
Tokyo BigSight (일본 도쿄)
개최 기간
2021.1.13.(수) ~ 15(금)(3일간)
홈페이지
https://www.cosme-week.jp/ja-jp.html
연 혁
2021년 도쿄(1월), 오사카(9월), 2022년 도쿄(1월)에서 개최
주 최
Reed Exhibitions Japan
참가기업 수
500개사
참관객 수
10,648명
주요 품목
화장품, 내추럴&오가닉 제품, 뷰티 건강 서플리먼트, 메이크업, 향수, 미용 의료기기, 홈케어 미용기기
전시회 구성
화장품 개발전, 국제 화장품전, 미용 건강식품EXPO, 의료 에스테 미용의류 EXPO의 4가지의 전시회를 통합 개최
자료 : 2021 COSME Tokyo 전시회 홈페이지

'COSME Week 도쿄'는 일본 최대의 화장품 전시회로 ①화장품 개발전, ②국제 화장품전, ③미용 건강식품 EXPO, ④의료 에스테틱 미용의료 EXPO의 4개의 전문관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긴급사태 상황에 따른 입장 규제(상한 5,000명 혹은 수용인원 50% 미만)가 시행되었으며, 개최기간 중 총 참관객 수는 10,648명(각 일별 방문객 수 1월13일 3,594명, 1월14일 3,569명, 1월15일 3,485명) 으로 전년도에 비해 대폭 감소된 가운데 개최됐다.

전시회장에 입장할 경우 주차장 입구에서 체온체크를 하고, 전시장 출입구에서도 검온 및 소독을 하는 등 정부의 방역조치를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다(사진①). 평상시 같으면 전시회 접수대나 상담테이블에 많은 참관객들과 바이어들로 붐볐으나, 긴급사태 상황에 따라 행사 마지막 날도 방문자 수가 매우 적은 상황이었다(사진②). 또한 코로나 감염 예방 방지 대책이 철저히 지켜지고 있는 상태에서 테이블상담을 하는 바이어의 모습도 확인되는 등, 코로나 감염이 확산된 상황에서도 신중하게 행사가 운영되는 풍경은 일반적인 전시회와는 사뭇 다른 풍경이었다(사진③).

긴급사태로 인해 출전을 취소하는 기업도 일부 보이긴 하였으나, 무인부스를 통한 홍보 또는 전시장에 방문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온라인 상담 및 자료 열람서비스를 준비하는 등,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전시회 방식으로 행사를 진행했다.

2021 COSME Week 도쿄 전시장의 현장
(사진①)

이미지 확대보기


(사진②)
이미지 확대보기


(사진③)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Reed Exhibitions Japan 홈페이지 자료 및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With 코로나 시대, 어떤 화장품이 주목받았나?


코로나의 영향으로 발생한 업무 및 생활방식의 변화로 미용업계에서는 '홈 뷰티', '미용 마스크', '온라인으로 이쁘게 보이는 화장법'이라는 말이 유행하였다. 코로나 사태가 지속되는 2021년에도 이러한 유행이 예측되는 가운데 COSME WEEK에서는 코로나 시대에 맞는 인기 화장품이나 화장품 개발의 힌트가 될만한 다양한 기술들이 출전해 주목을 받았다.

특히 @cosme(일본 최대의 화장품 정보사이트)의 'Best Cosmetic Award 2020' 코너에서는 @cosme에서 선정한 카테고리(화장품, 미용기기 등)별 1위 선정 44가지 제품을 실제로 전시하였다. 해당 코너에서는 제품의 개발 배경과 성분, 마케팅시책 등의 소개를 통해 해당 제품의 브랜드 컨셉 및 상품기획 포인트 등의 히트 화장품의 탄생 스토리를 보여주어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을 이끌었다.

2020년도 Best Cosmetic Award에 선정된 상품은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마스크 착용을 대비한 메이크업 습관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었다. 마스크에 묻지 않는 베이스 메이크업, BB크림, 투명 파우더, 립스틱, 픽스 미스트 등 마스크 착용을 전제로 사용하는 화장품의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는 기초화장품과 마스크팩, 속눈썹 미용액, 영양제 등 With코로나를 겨냥한 다양한 제품이 주목을 받았다. 특히 작년에 히트한 제품 중 한국 MEDIHEAL 사의 베스트 시트 마스크 팩, 한국고려인삼사의 리퀴드 립스틱이 선전했던 점에서 한국화장품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살펴볼 수 있었다.

COSME Week Tokyo×@cosme 베스트 코스메 컬렉션
부문 및 순위
상품명/회사명
사진
베스트 파우더 1위
COSME DECORTE/
KOSE

베스트 픽스 미스트 1위
MAKE KEEP MIST/
KOSE


베스트 마스카라 1위

Dejavu/
imu



부문 및 순위
한국 회사명/판매사
사진
베스트 시트 마스크 팩 1위

MEDIHEAL/
SEKIDO


베스트 리퀴드 립스틱 1위
rom&nd/
한국고려인삼사

자료: 기업 및 전시회 홈페이지 및 전시회 보도자료

예년에 비해 눈에 띄는 천연소재 화장품 다수 참가


국제 화장품 전을 중심으로 부스를 둘러본 결과 쌀누룩화장품, 쌀겨화장품, 식물발효식품, 로즈워터 음료 등 천연유래의 소재를 사용한 화장품이 눈에 띄었다. 특히 쌀을 이용한 화장품과 발효식품을 활용한 제품이 눈에 띄었으며, 그 중에서 가장 상품종류가 많은 쌀 도매 업체인 Shinmei사는 쌀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쌀겨를 활용한 스킨, 로션, 오일 등의 기초화장품을 비롯해 드레싱, 쌀겨 음료 등 가공식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선보여 많은 고객들이 관심을 끌었다.

Shinmei사의 쌀겨 화장품 및 가공식품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촬영

또한, 할랄 인증 유기농 피부관리 화장품을 취급하는 업체나 이란산 페르시아 장미로 만든 로즈 워터 발효 음료 등 해외에서도 엄선된 천연유래의 소재를 사용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됐다. 또한, 한국 화장품을 다양하게 취급하는 K-LABO사 부스에서도 제주도산 청귤 화장품을 대대적으로 전시하여 방문객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제주도의 청귤 화장품 전시부스(K-LABO사)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특히 참관객의 관심을 끈 부스는 일본산 인체유래 줄기세포 배양액을 사용한 미용액을 제조하는 코레인사의 부스다. 동사 대표 코바야시씨에 따르면, "코레인사는 건강한 아기 기증자로부터 줄기세포를 채취하여 배양한 것을 제품화했다"고 설명했다. 작년 COSME WEEK 오사카 출전 이후 줄기세포에 흥미를 가진 국내외 바이어로부터의 문의가 늘었다고 한다

일본국내 생산 '인체유래 줄기세포 배양액'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촬영

시사점



With코로나 시대 미용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로 화장품 업계 발전에 기대

전시회에서는 With코로나 시대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라 수요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이나, 개발 기술, 원료 등 다양한 변화가 소개되어, 미용시장을 둘러싼 일본 내 패러다임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테마로 "지금 요구되고 있는 화장품 개발의 힌트"를 내걸며, 차세대 화장품 개발에 쓰이는 ① 원료나 패키지 자재 (차별화를 도모한 의약외품, 인체유래 줄기세포, 플라센타 등), ② 색조 화장품(마스크 착용 시의 포인트 메이크로 사용된 아이메이크 등), ③ 홈 뷰티용품(마스크 팩이나 미용기기 등)과 같이 With코로나를 기회로 활용하여 변화하고자 하는 일본 미용시장을 엿볼 수 있었다.

화장품시장의 새로운 소비층 확보 정보발신 노력이 필요

코로나 영향에 따른 스테이 홈, 마스크의 상시 착용 및 화상회의 증가 등의 외부요인 변화로 피부관리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 증가하면서 남녀 공유 화장품 및 남성화장품 수요와 같이 지금까지 화장품 시장에서 크지 않았던 남성의 소비 확대가 기대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 화장품에 대한 입소문·정보교환이 코로나를 계기로 급속히 활발해지고 있다. SNS를 통해 미용관련 블로거와 유튜버 등의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화장품을 소개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으며, 일본에서 아직 판매되지 않은 한국의 줄기세포 화장품이나 닥터코스메틱, 비건화장품 등 기능성 화장품도 소개되고 있다.


K-Beauty의 일본 미용시장 진출은 코로나 상황에서도 굳건했다. 일본수입화장품협회에 따르면 2020년(1-9월 기준)의 화장품 총 수입액은 전년대비 12.9% 감소했으나 한국의 화장품은 34.5%나 증가하는 등 아직 확대될 여지가 충분한다. 세계 화장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우리기업이 보다 일본 특색에 맞는 철저한 진출전략 수립과 함께 SNS,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한 다양한 시장접근을 시도한다면 코로나 시대에도 더욱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KOTRA 도쿄 무역관에서는 이러한 우리 화장품 기업의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1년 2월 23일부터 시부야 마루이에서 '한국 화장품 팝업스토어'를 운영하여 오프라인을 통해 일본 고객에게 K-Beauty 를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더욱 K-Beauty가 일본 시장에 널리 알려지기를 기대해 본다.


자료 : Reed Exhibitions Japan, COSME WEEK 홈페이지, @COSME 홈페이지 등을 참고로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