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현대차-LG에너지, 1조 원대 '배터리 리콜 비용' 둘러싸고 신경전

코나 일렉트릭 등 2만 7000여 대 배터리 교체
'배터리 결함' vs 'BMS 오류' 놓고 해석 엇갈려
현대차, 리콜 비용 실적에 우선 반영 후 재산정

성상영 기자

기사입력 : 2021-02-25 14:14

코나 전기차(코나 일렉트릭)가 24일 서울 강동구 현대 EV스테이션 강동에서 충전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코나 전기차(코나 일렉트릭)가 24일 서울 강동구 현대 EV스테이션 강동에서 충전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현대자동차가 국내에 판매된 '코나 일렉트릭' 등 전기차 2만 7000여 대를 대상으로 오는 29일부터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는 자발적 리콜(결함 시정)을 진행한다.

배터리 화재 원인을 규명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지만 현재까지 확인된 사실을 두고 현대차와 배터리 제조사 LG에너지솔루션은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 코나 전기차 등 2만 7000여 대 배터리 전량 교체...결함 원인 파악 중


25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전날(24일) 리콜 계획을 발표한 직후 홈페이지에 대상 차량과 일정 등을 공지했다. 현대차는 대상 고객에게도 개별 연락을 통해 리콜 사실을 알렸다.

차종별로 코나 일렉트릭은 2018년 5월 11일부터 2020년 3월 13일까지 제작된 2만 5083대,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2019년 5월 2일부터 같은 해 11월 30일까지 제작된 1314대가 대상이다.

여기에 2017년 11월 16일부터 2020년 3월 11일까지 제작된 전기 버스 '일렉시티' 302대까지 리콜 대수는 총 2만 6699대다.

이들 차량에는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난징공장에서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됐다.

현대차는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가 아직 진행되는 가운데 소비자 안전을 위해 우선 리콜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조사가 완료되지는 않았으나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토부, 현대차와 함께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현대차-LG에너지, 1조 원 리콜 비용 따른 책임 공방


관건은 조 단위인 리콜 비용을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중 누가 얼마나 부담할 것인지다. 배터리 교체 비용은 약 1조 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국토교통부가 밝힌 고전압 배터리 정밀조사와 화재 재현 실험 결과를 두고 서로 다른 대목에 방점을 찍었다.

국토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 지난해 10월부터 코나 전기차 배터리를 수거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배터리와 차량 모두 결함 또는 오류가 확인됐다.

KATRI는 이들 결함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 중이다.

현대차는 배터리셀 문제에 무게를 뒀다. 현대차는 고객 통지문에서 "LG에너지솔루션 중국(난징) 공장에서 생산된 일부 배터리셀의 제조 불량에 따른 배터리셀 내부 단락(합선)으로 차량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결함이 발견됐다"라고 말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은 "리콜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은 국토부 발표대로 재현 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라며 차량에 적용된 배터리관리시스템(BMS) 문제를 언급했다.

이처럼 두 회사는 국토부 중간 발표 결과를 서로 다르게 받아들였다. 비용 분담이 매우 민감한 사안인 데다 중간 결과가 다소 모호하게 나와 책임을 선뜻 인정하기 조심스러워 하는 분위기다.

현대차는 지난해 4분기 경영 실적에 리콜 비용 전부를 반영한다고 공시한 상태다. 원인이 규명되고 LG에너지솔루션과 협의가 마무리되면 다시 품질 비용을 산정해 회계에 반영한다는 얘기다.


성상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