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카타르 국제 농업·환경 전시회 'AgriteQ 2021' 참관기

기사입력 : 2021-04-13 00:00

- 식량 안보 전략에 따라 현지 농산물 자급률 확대(‘19년 28% → ’23년 70%) 추진 -
-
전시 참가 참관 등을 통해 현지 농업•환경 분야 파트너 발굴 모색 가능 -




전시회 개요

2021년 3월 제8회차를 맞이한 카타르 국제 농업·환경 전시회 아그리텍(AgriteQ 2021)이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됐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일일 방문객을 2000명 규모로 통제하는 등 엄격한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개최됐다.

아그리텍은 그간 농식품 분야 전시회로 집중해 왔으나, 2019년 환경 전시회(EnviroteQ)를 연계 행사로 추진하면서 농업·환경 전시회로 불리고 있다. 차기 9회차 전시회는 2022년 3월 개최될 예정이다.


전시회명
제8회 카타르 국제 농업·환경 전시회(Qatar International Agricultural & Environmental Exhibition 2021 - AgriteQ 2021)
전시 분야
농업, 식품, 환경
개최 장소
Doha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DECC)
개최 기간
2021년 3월 23~27일
개최 규모
참가국 44개국, 참가기업 및 기관 210개사(B2C 마켓 참가 기업 96개사 별도)
주최
카타르 자치환경부(Ministry of Municipality and Environment, MME)
홈페이지
agriteq.com/en/agriteq-home

전시 참가업체 전시 품목

2021년 전시 참가 기업 및 기관은 210개사로 총 44개국에서 참가했다. 이 외에도 현장에서 소비자 방문객을 대상으로 식품류, 식물류 등을 판매하는 마켓 참가 기업은 96개사였다. 주요 전시 품목은 농축산물, 유제품, 식품류, 원예, 조경, 사료 및 비료, 기계 및 장비류, 친환경 제품 및 기술 등으로 구성돼 있다.


주요 전시 참가업체 정보
기업명
홈페이지
주요 전시 품목/서비스
Agrico
www.agrico.qa
야채류, 스마트팜 기술, 온실 건설 서비스
NAAAS Holding Group
www.naaasholdinggroup.com
가정용 스마트팜 건설 서비스
Mazzraty
www.mazzraty.com
유제품, 신선 가금류, 사료
Baladna
www. baladna.com
유제품
Safwa
www.safwa.com.qa
야채류, 가정용 스마트팜 제품
Qatar Food Factories
www.rubiyanfoods.com
스낵류(Qatar Pafki)
Athba Trading in Meat and Poultry
www.facebook.com/athbafarm
신선 가금류
Boecker Public Safety
www.boecker.com
산업용 방역, 위생 용품
Al Meera Consumer Goods
www.almeera.com.qa
식품 등 생활 소비재류(현지 대형 유통망 운영)
Mitras Trading
www.mitraswll.com
사료, 살충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자료: 개별 기업 홈페이지, KOTRA 카타르 도하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KOTRA 도하 무역관은 코로나19로 전시에 직접 참가하기 어려운 국내 기업을 대신해 전시 부스를 조성해 참가했으며, 고부가 가축 사료, 스마트팜 기술, 농업 기자재 등에 대한 홍보를 진행했다. 이 외에도 한국 상품을 수입하는 현지 기업에서 한국산 의료기기(동물용 X-Ray, 인큐베이터), 위생용품 등의 한국 제품을 전시했다.


전시 참가업체 인터뷰

1) Safwa – We Grow Agriculture

Safwa는 오이, 상추, 케일, 허브 등 다양한 농작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일부 상품은 스마트팜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는 Safwa에 스마트팜 기술을 제공하는 We Grow Agriculture와 함께 했으며, Safwa가 직접 재배해 유통 중인 농작물과 We grow Agriculture의 가정 및 상업용 스마트팜 기기 홍보를 위해 참가했다.

스마트팜 기기는 1대에 8000리얄(약 2200달러)이며, LED 조명을 이용해 가정 및 식당 등 실내에서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해당 스마트팜 기기는 중국에서 제조됐으며 1년간 A/S를 제공한다. 기기 구입 고객에는 직접 재배한 모종도 함께 판매할 계획이다. 청경채의 경우 일반적으로 적정 크기로 재배하는데 3개월 이상 소요되고 있으나 해당 스마트팜 기기를 통해서는 45일 내외로 가능하다.

Safwa 전시 모습(좌), 스마트팜 기기(우)



2) Harvest International Trading

Harvest International Trading은 'Harvest'라는 브랜드로 해외 각국에서 수입한 소비재 상품을 유통하고 있다. 또한 휴지나 식용유 등의 상품을 자체 공장 시설에서 포장 및 가공해 Harvest 브랜드 상품으로 유통하고 있다. 2017년 카타르 단교 발생 이후 ‘Made in Qatar’ 상품에 대해 관심이 고조되면서 자체 브랜드 상품 개발에 집중했고 원료나 부자재 등은 말레이시아, 스페인 등 다양한 국가에서 수입해오고 있다. 추후 이러한 상품 개발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시장성 있는 한국산 상품이 있다면 사업 제안을 검토해 볼 의향이 있다고 한다.


전시 모습




3) Agrico

Agrico는 유기농 야채류를 재배하는 기업으로 수직 농장, 수경 재배 등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재배 상품에는 스마트팜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2011년 설립된 이후 80%의 농작물 재배기술을 직접 개발해 활용 중이며, 2016년에는 카타르 내 농업 분야 기업 중 최초로 해외 수출에 성공하였다. 이번 전시회에는 재배 상품 홍보, 스마트팜 기술 및 그린하우스 설치 서비스 등을 홍보하고자 참가했다. Agrico는 올해 2021년 인근국인 오만에 100만sqm 규모의 수경재배 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전시회를 통해 현지 타 농장 기업과 함께 자치환경부에서 제공하는 10만 헥타르 규모의 경작지에 수경 재배 시설을 설립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Agrico는 아직까지 한국산 제품을 수입한 적은 없으나, 유망기술이나 제품이 있다면 수입 검토 의향이 있다고 하였다.

스마트팜 재배기술 전시 모습



4) Agri-Qatar(Mitras Trading)

Agri-Qatar는 살충제, 비료, 사료 등을 수입해 판매하고 있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판매 상품 및 자체 개발한 신규 상품도 홍보하고자 전시회에 참가했다. 자체 개발 상품은 바이오박스(BIO BOX)라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로, 가정에서 만들어지는 음식물 쓰레기를 특수 개발된 바이오박스에 넣고 미생물 파우더를 섞으면 비료로 활용할 수 있는 액체와 찌꺼기가 만들어진다. 액체류는 3일 후부터 추출해 사용할 수 있으며, 마른 찌꺼기는 30일 후부터 사용 가능하다. 가격은 250리얄(약 70달러)로 4월 중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바이오 박스 모습



5) Naaas Holding Group

Naaas Holding Group은 가정용 스마트 그린하우스 제품 및 각종 농업분야 사업을 홍보하고자 이 전시회에 참가했다. 스마트 그린 하우스 제품은 약 20sqm 규모로 조성돼 에어컨과 조명, 센서 등 스마트팜 기술을 접목시키고 있으며, 설치 비용은 6만 리얄(약 1만6200달러)이다. 해당 기술은 프랑스 기업에서 수입해왔으며, 설치 후 3개월간 매주 사후 관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스마트 그린하우스 제품에 대해 20여 건의 주문이 들어왔다고 한다.

스마트 그린 하우스 모습


자료: KOTRA 카타르 도하 무역관


카타르 농식품 시장 동향


카타르의 농수산업 GDP 규모는 2019년 기준 3억3400만 달러로 카타르 전체 GDP의 1% 미만을 차지하고 있다. 척박한 토지와 기후적 요인으로 농업분야가 크게 발달하지 않았으나, 2017년 발생한 카타르 단교사태 이후 식량 안보 확보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즉각적인 수입 대체선 구축과 함께 낙농 및 유제품 분야를 시작으로 현지 생산을 시작했다.

유제품의 연간 생산량은 2016년 6만 톤에 불과했으나, 2019년 23만 톤 규모로 생산되면서 106%의 자급률을 달성했으며, 신선 가금류 자급률은 124%(2016년 1만 톤 → 2019년 2만8000톤), 야채 자급률은 28%(2016년 5만 톤→2019년 6만6000톤)를 기록했다. 이러한 배경으로 카타르의 농수산업 GDP는 지난 5년간 연평균 6% 수준의 성장을 기록했다.


카타르 농수산업 GDP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GDP 규모
261
279
310
336
334
증감률
8
7
12
8
-1
자료: 카타르 중앙은행(QCB)

카타르 정부는 식량 안보 확보를 위해 국가 식량안보전략(National Food Security Strategy 2018~2023)을 추진 중으로, 현지 생산 확대 및 수입 노선 다각화, 안정적 식량 비축 등을 통해 농수산물 자급률을 2023년까지 70%(2019년 기준 28%)로 늘릴 계획이다.

정부는 국산 농산물에 대해 ‘Premium Qatari Vegetables’라는 프리미엄 국산 농산물 표식을 스티커로 부착하거나 국산 농산물이 중간 유통상 없이 대형 유통망에 바로 진열되도록 하는 ‘Qatar Farms Program’을 통해 현지 농산물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현지 농산물 마케팅 기업 마하실(Mahaseel)과 토마토, 오이, 양상추, 가지 등 주요 야채 품종에 대해 구매 보장 가격을 미리 지정하고 사전 구매 계약을 체결하는 다만(Daman)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판매 확대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시사점


아그리텍(AgriteQ)은 카타르의 주요 농식품분야 업체가 참가하는 대형 전시회 중 하나로, 해당 분야 바이어 발굴에 가장 적합한 전시회이다. 또한 자치환경부는 이 전시회를 통해 다양한 농업 분야 프로젝트를 발표하거나 계약을 체결하고 있어 시장 진출 기회와 유망분야를 모색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알와크라(Al Wakra), 알콜(Al Khor) 등 5개 지역에 5만sqm 규모의 양·염소 사육 농장을 건설하는 계약이 체결됐으며, 폐수처리 솔루션(Treated Wastewater)을 활용한 초식사료 생산시설 개발 등 다수의 농업 분야 프로젝트 추진을 발표했다.

카타르는 식량 자급률 개선을 위해 현지 생산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있으나 여전히 다방면에서 수입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우리 기업은 이러한 기회를 활용해 카타르 시장 진출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아그리텍과 같은 전시회에 부스로 참가하거나 참가 기업 리스트를 활용해 농장 운영기업, 농산물 관련 기자재 수입 유통 바이어를 대상으로 수출을 추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주요 수출 유망 품목으로는 스마트팜 등 IoT, 재활용 기술, 농장 관련 부자재(호스, 화분 등), 모종류, 동물사료, 농업용 화학제품, 농산물 및 식자재, 포장 용품 등이 있다.

전시장 모습


전시장 입구
전시장 모습

Mazzraty - 가축 전시 모습
Mazzraty – 가축 사료 전시 모습


Agrico – 야채 상품 전시 모습
Harvest – 카타르 브랜드 식용유 전시 모습



한국관 전경
한국관 전경



자료: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 자료

자료: 자치환경부(Ministry of Municipality and Environment), 주요 일간지(Gulf Times, Peninsula, Qatar Tribune) 등 KOTRA 카타르 도하 무역관 자료 종합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