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전경련, 10대 그룹 ESG 경영 키워드 ‘스마트(SMART)’

이정선 기자

기사입력 : 2021-04-13 11:23

자료=전경련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전경련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3일 10대 그룹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사례를 분석, 특징을 ‘스마트(S.M.A.R.T)’라는 키워드로 정리했다.

스마트는 ▲기구설치 구조화 가속(Structuring) ▲국제인증 등 측정가능수단 확보(Measure) ▲적극적 동맹 체결(Alliance) ▲소비자·협력회사 관계 중심 프로젝트 추진(Relations) ▲친환경 등 기술개발 투자(Tech)의 영문 앞 글자를 따서 조합한 것이다.

전경련은 10대 그룹 중 7개 그룹이 ESG 위원회를 설치하거나 기존 위원회를 확대·개편하는 등 기구 설치를 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LG, 현대중공업그룹도 상반기 내에 위원회를 설치할 예정이다.

10대 그룹은 또 환경·사회 분야 가치의 계량화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SK그룹은 사회적가치연구원(CSES)을 설립, 사회적 가치의 화폐화를 추진 중이고, 바스프·SAP 등이 참여하는 VBA(Value Balancing Alliance)의 부회장 회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들 그룹은 환경, 반부패 등 환경·사회 분야의 국내외 인증에도 적극적이다.

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선언하는 'RE100' 가입이 대표적으로, SK그룹 8개사와 LG화학 등이 가입했다.

또 탄소공개프로젝트인 'CDP'에도 삼성전자 등 7개사, 현대차 6개사, LG 8개사, SK 3개사, 롯데그룹 2개사 등이 참여 중이다.

ESG와 관련, 경쟁회사나 다른 업종 간 동맹체결도 이루어지고 있다.

GS건설과 LG유플러스는 산재 예방을 위한 스마트건설 기술 개발에 나섰고, SK텔레콤과 카카오는 ESG 공동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롯데중앙연구소와 한솔제지는 카카오 열매 성분이 함유된 친환경 종이포장재인 카카오 판지를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을 목표로 현대차와 GS에너지, 한화에너지, 효성중공업 등 10여사는 에너지 얼라이언스를 체결했다.

또 삼성전자는 협력회사 리스크 통합관리시스템인 'G-SRM' 등을 운영 중이다.

롯데케미칼은 소비자 대상 페트병 재활용 캠페인인 '프로젝트 루프'를 시행하고 있다.

이마트는 소비자들이 환경보호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에코 리필 스테이션을 설치했고, GS리테일의 '무라벨 생수'·LG생활건강의 그린제품심의협의회 운영 등도 소비자 대상 ESG 경영에 포함된다.

현대모비스는 수소차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을 위해 수소연료전지 공장 추가 설립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LG와 SK는 '썩는 플라스틱'을 공동 개발 중이고, 롯데는 롯데케미칼 등 화학 계열회사를 중심으로 친환경 제품 생산, 기후변화 대응 등 과제에 5조 2000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