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자동차 이야기(77)] 자동차 에어컨(air-conditioner)

left
날씨가 더워지고 있다. 한낮에는 에어컨을 켜야 하는 날씨다. 자동차의 에어컨은 어떻게 작동하며,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에어컨은 어떻게 작동하나?

자동차의 에어컨도 일반 어어컨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자동차의 경우 엔진의 힘을 이용하여 컴프레셔를 작동시킨다.

자동차의 에어컨은 자동차에 따라 기본 구성은 동일하나 각종 센서에 의한 작동과 운전자의 편리성 등이 약간 다르다. 기본적으로는 다음 그림과 같은 사이클로 작동한다.

컴프레셔에 의해 냉매를 압축하여 열이 올라가면 컨덴서로 보내 냉각을 거치고, 리시버드라이어에서 수분을 제거하고, 급격히 팽창시킬 때 열을 뺏어 차가워지는데, 이 차가워진 것을 에바퍼레이터를 실내에 설치하여 팬으로 불어내는 것이 에어컨이다. 이러한 사이클로 에어컨이 작동하게 된다.
center
에어컨의 작동사이클


자동차 에어컨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

에어컨은 엔진의 힘을 이용하여 작동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엔진의 힘이 잘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1) 벨트에서 소리가 나는지 확인하여 조치한다.
벨트가 노후화되어 느슨해지면 벨트에서 에어컨을 작동할 때 미끄러지면서 소리가 나고, 정확한 작동을 못하게 된다. 따라서 교환하고 조정한다.

center
에어컨 벨트


2) 에어컨 작동 시 시원하지 않다면 점검하고 조치한다.

center
에어컨 냉매 충전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으면 다른 작동에 문제가 없는 경우 냉매가 유출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정비공장에서 에어컨 가스를 점검받고 보충하도록 한다.
또 에어컨의 팬 속도를 높게 작동시켜도 바람이 적게 나오거나 아예 나오지 않는다면 엔진 룸 내 전동 팬의 작동 여부를 확인해 봐야 한다. 모터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퓨즈의 단선 혹은 배선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center
곰팡이 제거제 스프레이(왼쪽)와 훈증형


3) 에어컨 작동 시 냄새가 난다면 곰팡이가 생긴 것이다.
곰팡이 제거한다. 곰팡이 제거제는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훈증을 통해 실내 전체에 퍼지도록 하여 제거하는 방법과 스프레이로 분사하는 방법이 있다. 이 경우는 외기가 순환되도록 절환스위치를 작동시키고, 팬 속도를 가장 높게 작동하도록 한 후 본넷 뒤쪽의 환기구를 향해 분사하여 곰팡이를 제거한다.

center
자동차 에어컨 작동


right
장형성 신한대 기계자동차융합학과 교수

4) 여름철이 지나도 에어컨을 가끔 작동시키도록 한다.
에어컨 시스템의 냉매는 새지 않아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가압이 되는 경우 그 효과가 더 크므로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계절이라도 가끔 컴프레셔가 작동되도록 하여 가압을 한다.


장형성 신한대 기계자동차융합학과 교수

장형성 신한대 기계자동차융합학과 교수

러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