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KOTRA와 함께하는 인도 취업, 취업희망자 대상 온라인 멘토링 개최

기사입력 : 2021-04-27 00:00

-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취업 애로 타개를 위해 인도취업 온라인 멘토링 개최 -

- 인도 취업 희망자 대상 현지 취업자 멘토링 및 생생한 취업정보 공유 -




인도 온라인 취업설명회 및 멘토링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KOTRA 뉴델리 무역관은 2021년 3월 25일 인도 현지 취업을 희망하는 한국인 취업희망자들을 대상으로 ‘2021년 인도 온라인 취업설명회 및 멘토링’을 개최했다. SK루브리컨츠, 이니스프리 등 인도 진출 한국 기업 인사담당자 2인과 인도 네루대학을 졸업하고 삼성SDS에 재직 중인 멘토 1인이 함께 참석해 인도 취업에 필요한 정보제공, 질의응답 등 인도 취업 희망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했다. 더불어, KOTRA 뉴델리 무역관에서는 구직자들의 애로사항을 보다 적극적으로 타개하기 위해 약 2주간 상시 개별 멘토링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 개요
행사명
2021 인도 온라인 취업설명회 및 멘토링
개최일시
(설명회) 2021년 3월 25일(목) 14:00-15:20 (인도 시간)
(멘토링) 4월 9일까지 상시
개최장소
온라인 화상 플랫폼
참가 규모
연사 2명, 멘토 1명 및 멘티 23명
주요 내용
KOTRA 해외취업지원사업(K-Move) 및 해외정착지원금, 기업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인재상,
취업 멘토가 전하는 인도 취업 장단점, 인도 취업 활용 사이트 안내, 멘토가 전하는 면접 포인트

KOTRA 해외취업사업(K-Move) 및 해외정착지원금


KOTRA는 구인 수요를 발굴해 해외취업을 하고자 하는 한국 인재를 지원하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KOTRA 뉴델리 무역관 해외취업사업의 거점으로써 해외취업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해외기업들의 구인수요 안내(월드잡, KOTRA 뉴델리 무역관 운영 네이버 카페,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인도한인학생회 페이스북 등), 정착지원금 안내 및 확인, 현지 정착을 위한 인도 생활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올해 주목해야 할 점은 KOTRA가 2021년부터 해외취업자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해외취업정착지원금(최초 1회 600만 원 지원, 2021년 기준)’의 수령을 위한 ‘해외취업사실확인기관’으로 선정돼 취업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지원금을 수령하게 됐다는 것이다. 이전에는 대사관을 반드시 방문해 취업서류를 공증받아야 했으나 올해부터는 월드잡 사이트 내 온라인 신청을 통해 취업사실 확인이 가능하다. 자세한 정보는 ‘KOTRA와 함께 인도 취업’(https://cafe.naver.com/kotranewdelhi) 취업 정보 게시판에 기재돼 있다.

기업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인재상


기업 인사담당자는 지원자를 채용하기 전 지원 회사에 대한 열정, 본인 업무에 대한 책임감, 해외생활에 대한 적응력 등의 기준을 세우고 정해놓은 기준 조건에 부합한 지를 중점적으로 본다. 또한 실무와 밀접한 컴퓨터 활용능력 또는 유사경력이 있다면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다.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인도 현지 동료들과의 원활한 업무를 위한 필수조건이다. 또한 사전에 인도와 관련된 경험이 필수는 아니지만 있다면 좋다. 그 밖에도 인도는 한국과는 다른 문화를 가진 나라이기 때문에 다름에 대한 유연함 및 이해관계자(구성원)간의 협업을 잘 할 수 있는 지도 중요한 부분이다.

취업 멘토가 전하는 인도 취업 장단점

취업 멘토는 인도 네루대학교 불어과를 졸업하고 인도 진출 주요 한국 기업 중 하나인 삼성SDS 재직 중으로 ‘인도한인학생회’ 페이스북을 운영 중이다.

장점


인도에서는 업무를 통해 지속적으로 영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인도에서 취업하게 되면 80% 이상의 업무를 영어로 진행하며 업무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어휘들을 접할 기회가 생긴다. 멘토 역시 인도를 처음 오게 된 계기는 영어 공부였다. 인도 취업을 고려하고 있는 분이라면 영어 공부를 꾸준히 하기를 추천하고 코로나19로 현재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추후 기회가 된다면 인도에 방문하여 인도식 영어발음도 접해보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인도는 기업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취업비자 발급비용, 비자발급 목적 항공료 등을 제공해주는 회사가 많은 편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주거비, 출퇴근 차량, 통신비를 제공해주는 기업도 있으니 반드시 사전에 체크해보기를 권한다.

또한, 인도는 한국 대비 저축 이율이 높은 편이다. 현재는 과거 대비 다소 이율이 떨어진 상황이나 기본 금리가 4% 이상이며, 적금의 경우 6% 이상이다. 한국의 경우 1년 이상의 장기 적금을 들게 되면 적금 기간을 반드시 채워야만 약정된 금리로 이자를 수령할 수 있지만 인도는 은행 운영 방침에 따라 중도 해지를 하더라도 약정된 금리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저축액에 대한 높은 은행 이자율은 인도 취업의 장점 중 하나로 개인별로 재테크에 활용하길 추천한다.

부가적으로는 코로나19 이후의 일이겠으나 인도의 지리적 장점으로 인해 한국 대비 짧은 비행시간 및 저렴한 항공권을 활용한 다양한 여가생활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라 생각한다.

단점

인도는 연봉이 높을수록 많은 세금을 내야한다. 그래서 인도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모든 한국인 취업자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단점은 단연 세금이다. 인도에서 취업비자 조건(연봉 25,000 미국 달러 이상)을 충족하는 현지 채용 한국인 근로자의 급여는 현지인들의 급여에 비하면 매우 높은 편에 속하며, 이로 인해 월급의 약 30%를 세금으로 납부하게 된다. 높은 세금으로 인해 세전과 세후 금액 간 차이가 매우 크므로 연봉계약 시에는 이러한 부분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인도 물가가 현지 상황 및 소비패턴에 따라 한국에 비해 저렴하지 않을 수 있다. 야채, 과일 등 현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류 및 생필품 가격은 저렴하거나 한국과 비교할 경우 적정한 수준이나 일부 한국산 수입 제품은 한국 수준을 고려하더라도 조금 비쌀 수 있다. 한식당을 포함한 일부 식당의 경우 외식비용이 한국과 비교해서도 높은 가격인 경우가 있다.

그러나 조금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한인 마트 및 온라인 배달 등을 통해 한국인들이 필요로 하는 생필품 및 음식물을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다. 그 밖에 인도의 무더위를 걱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한국인이 방문하는 장소나 주택, 사무실은 에어컨 시설이 잘 구비돼 있어 더운 기후에 대한 부담은 높지 않다. 또한, 우버, 올라 등 택시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고 금액 또한 저렴해 교통수단에 대한 경제적 부담은 없는 편이다.

인도 취업 정보 제공 사이트 안내


KOTRA 뉴델리 무역관에서 인도 취업 희망자들 대상으로 K-Move 사업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인도 취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는 아래와 같다.

취업 정보 사이트
- 월드잡 플러스(https://www.worldjob.or.kr/)
- ‘KOTRA와 함께 인도 취업’ 네이버 카페(https://cafe.naver.com/kotranewdelhi)
- 카카오톡 오픈채팅방(https://open.kakao.com/o/gySOyUOb)
- 인도 한인 학생회(https://www.facebook.com/groups/317071528482980) 등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멘토가 전하는 면접 포인트

인도 경험 여부에 대해서 묻는 기업 인사담당자가 종종 있는 편이다. 이는 인도라는 나라가 타 국가 대비 한국인 근로자가 적응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인도 경험이 필수는 아니지만 인도 경험이 있다면 본인의 인도 적응 능력을 부각시켜 면접에 임하도록 하자. 기업 담당자 입장에서 인도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지원자를 찾는 일은 중요하다.

적절한 자기소개는 필수이다. 인사 담당자의 성향에 따라 면접의 흐름이 다르겠지만 주로 이력서를 토대로 면접을 진행한다. 면접의 시작과 동시에 자기소개를 요청하는 기업이 많기 때문에 본인이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멘트를 준비해두면 좋다. 더불어 본인만의 장·단점도 함께 준비해두자.

그리고 무분별하게 여러 기업에 동일한 이력서로 지원을 하는 지원자가 있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이력서만으로 지원자가 우리 기업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판단하므로, 기업구분 없이 작성된 이력서는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또한, 지원자가 해당 지원 직무에 대해 얼마나 잘 이해를 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본다. 본인이 관심이 있는 직무라면 사전에 충분히 알아보고 이력서에도 해당 직무에 대해 관련된 내용을 기술하면서 면접에 임하길 권한다.

그리고 면접 시 기업 담당자에게 잘 보이고 싶은 마음에 질문에 대한 답변을 각색하고 포장해 말하기보다는 솔직하게 답변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는 점 역시 기억해두자. 그 밖에도 경청하는 자세 등 전반적인 지원자가 보이는 태도 및 인성을 중요하게 본다.

질의응답

Q1: 인도에서 일하게 되면 인도 노동법을 따르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일주일에 1번만 쉬는가?

법적으로는 주 최소 1일 이상의 휴일을 근로자에게 제공해야 하며, 기업의 형태 및 근무 형태에 따라 상이하다. 한국 진출 기업은 보편적으로 한국과 동일하게 주 5일 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다. 토요일 근무가 필수 또는 선택인 경우에는 격주 토요일 근무, 매달 마지막 주 토요일 근무 등과 같이 구인 공고 시 근무시간에 대해 언급을 하니 관련 공고를 자세히 읽어보길 바란다.

Q2: 인도로 취업을 하려면 사전에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제일 중요한 부분은 영어이다. 대부분의 의사소통은 영어로 이뤄지고 영어로 소통이 불가능하면 업무를 할 수가 없다. 그리고 어떤 직무에 취업을 할 것인지 방향성을 정하고 그 분야에 대해 공부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인도라는 나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다양한 인도 문화에 대한 수용성을 보여준다면 매우 유리할 것이다.

Q3: 힌디어는 필수인지?

채용공고를 보면 영어는 필수이고 힌디어는 선택이라고 기재돼 있다. 즉, 필수는 아니지만 힌디어를 할 수 있다면 면접 시 조금 유리할 수 있다. 그 외 기본적인 힌디어를 할 수 있다면 인도 생활을 더 편리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인도인들끼리도 영어로 소통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반드시 힌디어가 필수는 아니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Q4: 인도에서 세금을 납부한 실수령액만으로도 생활비 사용 및 저축이 가능할지?

제시된 연봉에 따라 상이하겠으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기본 급여 및 연봉 인상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수준에서 생활비 사용 및 저축이 가능하다. 입사 시에는 주택거주 비용 등 외국인에게 관련 부대 비용을 얼마나 지원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다.

뉴델리 K-Move 거점, 현지 취업 희망자에게 채용지원

KOTRA 뉴델리 무역관은 주기적으로 멘토링 행사를 개최해 인도 취업 희망자들의 취업을 위해 적극 지원하고자 한다.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한국인 등 외국인 대상 현지 취업 시장은 전망이 밝은 편이다. 무역관은 현지에서 수집한 생생한 정보를 활용해 인도 취업정보 및 생활전반에 대한 소식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예정이다.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