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이슈 분석] 억만장자, 셀럽, 스포츠 스타가 사랑에 빠진 암호 화폐…안전한 투자 방법은?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21-05-09 15:15

최근 억만장자, 셀럽, 스포츠 스타들이 사랑에 빠진 암호 화폐에 대한 안전한 투자방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억만장자, 셀럽, 스포츠 스타들이 사랑에 빠진 암호 화폐에 대한 안전한 투자방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디지털 화폐가 제도권에 머물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투자자와 댈러스 매버릭스 구단주 마크 큐반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혼자가 아니다. 래퍼 스눕독은 올해 밈에 영감을 받은 암호 화폐가 무려 1만1000% 급등하자 록밴드 키스의 보컬 진 시몬스, 요리 전문가 가이 피에리와 함께 도지코인 밴드왜건에 뛰어들었다.

기록적인 랠리를 보이자 스포츠 선수들도 비트코인 등 더 큰 암호 화폐로 몰리고 있다. 2021년 NFL 드래프트 1위 쿼터백 트레버 로렌스는 글로벌 암호 화폐 투자 앱인 블록폴리오와 파트너십을 맺고 이 회사와의 계약 보너스를 계좌에 넣을 계획이다.

하지만 더이상 디지털 화폐에 손을 대는 것은 마니아들과 대중들만이 아니다. 뉴욕 브루클린의 얼 S. 벨과 같은 아마추어들도 뛰어들고 있다. 그는 자신이 10년 동안 투자자로 일해왔으며 약 1년 전부터 다른 암호 화폐에 돈을 넣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무역업을 하는 건축가인 그는 “암호 화폐를 자유로 보았다. 코로나 시대에, 나는 충분한 작업을 할 수 없었다”라고 말하며 “내 미래의 계획은 내 코인을 가지고 나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계획에는 암호 화폐 투자자들이 암호 화폐 지갑을 보관할 수 있는 은행 같은 금고를 만드는 것도 포함될 것이라고 말한다. 도지코인, 비트코인, 에테르와 같은 암호 화폐에 대해 과대광고가 있는 상황에서 일반 투자자들은 어떻게 여러분도 공략해야 할까? 이는 포트폴리오의 극단적인 변동성을 어느 정도 견딜 수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암호 화폐란 과연 무엇인가?

암호 화폐는 코딩을 통해 거래가 확보되고 검증되는 분산형 전산망을 통해 만들어지고 교환되는 디지털 화폐를 말한다. 2009년 출시된 비트코인은 독창적이고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암호 화폐로 자리 잡았다. 정부 화폐의 대안으로 설계돼 공개 거래 대장 역할을 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비트코인의 가치는 공급을 관장하는 중앙 당국이 없기에 투자자들의 신뢰에 달려있다. 하지만 그것은 주로 결제보다는 거래자들의 투기에 이용되어 왔다. 암호 화폐 가격은 수급을 기준으로 결정된다. 이는 많은 암호 화폐의 디자인이 높은 희소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암호 화폐를 다른 화폐로 교환할 수 있는 비율이 크게 변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트코인 추종자들은 역사적으로 금과 같은 안전한 투자를 위해 남겨져 있던 ‘가치 저장고’라고 부르며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한 좋은 투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것은 비트코인이 무제한 공급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채굴이 가능한 비트코인은 2100만 개에 불과하며, 현재까지 약 1800만 개가 채굴됐다. 비트코인 채굴은 암호 화폐를 만드는 과정이다. 유통 중인 비트코인의 수를 제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자원 집약적이다.

비트코인을 둘러싼 열풍은 다른 디지털 토큰을 자극했다. 지난 2015년 출시된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시가 4000억 달러 이상으로 세계 2위의 암호 화폐인 에테르를 지원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그것은 지난 토요일에 3,900달러를 돌파하여 또 다른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2021년 들어 400% 이상 상승했다. 그러나 에테르 공급은 제한되지 않으며, 새로운 토큰은 비트코인과 유사한 마이닝 프로세스를 통해 만들어진다.

도지코인은 2013년 다른 디지털 동전의 급증세를 조롱하는 농담으로 만들어졌다. 도지코인은 일본의 시바견이 눈썹을 치켜올리고 카메라를 곁눈질하는 이미지인 인기 ‘도그 밈’에서 영감을 받았다. 최근 도지코인은 시가 총액이 700억 달러를 돌파한 것은 모더나, 포드, 트위터보다 더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1년에는 0.5센트 미만에서 50센트 이상으로 급증했다. 미국 증권감독위원회(SEC) 서류에 따르면, 그것은 또한 머스크의 740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민간 로켓 회사인 스페이스X보다 더 가치가 높다.

■ 도대체 어떤 위험이 있을까?

미국 애리조나주 스코츠데일의 제프 에릭스도 페이스북 투자그룹에 속해 있지만 암호 화폐는 피한다고 밝혔다. 에릭스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금 지원이 있는 한 많은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에릭스는 현금이 어떻게 될지를 보기 위해 시장에 약간의 투자를 하는 것을 좋아하는 소기업 소유주이지만 “22명의 직원에게 돈을 지급하기 위해 암호 화폐를 절대 사용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한다. 일부 사업자가 이를 수용하고 있는데도 암호 화폐가 일반적인 결제 형태가 되기 힘들 것이란 입장이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와 단속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터키 중앙은행은 지난 4월 말부터 암호 화폐 결제가 ‘중대한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며 암호 화폐 사용을 금지했다. 인도도 암호 화폐를 금지하거나 국내에서 거래하는 사람에게 벌금을 부과하고 이런 디지털 자산을 보유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 증권거래위원회는 규제에 동의

SEC는 최근 몇 년 동안 투자자들에게 디지털 자산 불법 행위와 암호 화폐 거래 웹사이트들에 대해 ‘주의하라’는 경고를 여러 차례 내렸고, 사기 혐의자들을 대상으로 한 수십 건의 범죄 혐의를 적발했다. 이 기관은 지난해 최소 23건, 올해 5건의 암호 화폐 사기 혐의를 적용해 기소 또는 해결했다. SEC는 지난 3월 증권사 자격증을 가진 ‘금융 고문’이라고 거짓 주장해 수백 명의 투자자로부터 수백만 달러를 모금한 것으로 알려진 아이다호 남성에 대해 긴급 조치를 취했고, 법원의 임시 금지 명령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투자 수익률과 투자자들로부터 받은 돈을 유용하는 것을 과장했다.

■ 스스로를 어떻게 보호할 수 있을까?

비트코인 가치가 급등하면서 일부 분석가들은 가격이 올해 초 두 배 이상 오르자 암호 화폐 시장의 잠재적 거품을 우려했다. 그리고 더 많은 전문가들이 이러한 대체 투자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하고 있다. 그들의 고객은 어떻게 암호 화폐를 포트폴리오에 통합하여 더 많은 돈을 창출할 수 있는지 묻고 있다. 리서치 회사 Fundstrat Global Advisors의 분석가 시므론(Shimron)은 “암호 화폐에 대한 관심도는 지금이 피크다. 이제 투자업계는 이 자산 분류에 머리를 싸매고 있다”라고 말했다.

세계 최대 디지털 통화 자산운용사인 그레이스케일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금융 자문의 60% 이상이 암호 화폐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고객들로부터 접근했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설문 조사에 응한 자문 위원 중 10%만이 고객 포트폴리오에서 암호 화폐를 추천하거나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왜 그럴까? 익숙하지 않은 것이 종종 조언자들이 특정 투자를 추천하지 않는 주된 이유인 것으로 조사됐다.

브로커-딜러와 등록된 투자 자문회사들의 규제가 심한 세계에서 암호 화폐 규제의 진화가 많은 기업을 방관하게 만들었다. 그 결과 설문 조사의 48%가 현재 확고한 정책이나 규정 준수 문제로 인해 고객 포트폴리오에서 암호 화폐를 추천하거나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규제 때문에 암호 화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답한 설문 조사 응답자 절반 가까이가 가능한 한 빨리 사용할 것을 기대한다고 답했다.

전문가들은 암호 화폐가 향후 10년간 대규모 세대교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콜드웰 뱅커 글로벌 럭셔리의 연구에 따르면 2030년까지 밀레니얼 세대는 현재의 5배 이상의 부를 보유하게 될 것이며 그들의 전임자들로부터 68조 달러 이상을 상속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시므론은 투자에 좀 더 보수적인 고객들에게 포트폴리오의 2%~5%를 암호 화폐에 할당하라고 조언했는데, 그중 80%는 비트코인, 20%는 이더리움 쪽이었다.

월가의 투자자문사 펀드 스트랫의 분석가는 연말까지 비트코인과 에테르가 각각 10만 달러와 1만500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좀 더 공격적으로 행동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위험을 감수할 경우 일부 젊은 투자자들이 그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으로 갈 수 있지만, 암호 화폐에 대한 포트폴리오 할당의 최대 10%를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시므론은 투자자들이 사회·기술적 변화가 일어나기를 기다리는 만큼 암호 화폐 투자는 ‘다중 장기 드라마’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매수하고 보유해야 한다고 권한다. 이와 함께 “암호 화폐에 관한 한 투자자들은 달러-비용 평균 접근법을 사용하여 엄격한 투자 계획을 고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거기서부터 투자자들은 그들이 얼마나 투자하고 싶은지, 그들의 할당량, 그리고 도중에 전환하도록 돕기 위해 그들이 편한 시간대를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변동성은 항상 존재할 것이다. 당신이 손해 볼 만큼 많은 돈을 투자하지 마세요”라는 말도 잊지 않았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