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허치윌코(Hutchwilco) 보트쇼 현장 참관기

기사입력 : 2021-05-29 00:00

- 오클랜드에서 개최되는 뉴질랜드 최대의 보트쇼 -
- 보트관련 부품부터 다양한 낚시,수상 레저용품 등 전시 -
허치윌코 보트쇼 전시회 개요

1956년 처음으로 개최된 허치윌코 보트쇼(The Hutchwilco New Zealand Boat Show)는 명실상부한 뉴질랜드 최대의 보트관련 상품 전시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올해 전시회는 5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에 걸쳐 ASB쇼그라운드 전시장에서 개최되었다. 매년 개최되는 전시회지만 작년 코로나19로 인해 행사가 취소되면서 2년 만에 다시 열린 탓에 전시회 개최 전부터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올해로 65년의 역사를 가진 보트쇼는 보트 제조와 관련된 신기술과 외장 디자인 및 인테리어 트렌드 그리고 관련장비와 부품들의 변화를 한눈에 파악 할 수 있는 큰 규모의 행사다. 항해를 위해 필수인 레이더시스템, 내비게이션 등 첨단 항법 장치와 관련된 업체들이 대거 참여 하고 이들 관련 장비를 구매하기 위한 개인 관람객을 포함해 업계 관계자들이 방문하기 때문에 뉴질랜드 대표적인 보트 전시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허치윌코 뉴질랜드 보트쇼(Foodtech&Packtech)
center


전시회명
한글
2021 허치윌코 뉴질랜드 보트쇼
영문
The Hutchwilco New Zealand Boat Show 2021
개최기간
2021 5월 12~15일(총 4일)
홈페이지
http://boatshow.co.nz/
개최규모
참가기업 200개사
주요 전시분야
보트, 보트용품, 낚시용품, 수상/수중 레저용품 등
자료: 허치윌코 뉴질랜드 보트쇼 (https://boatshow.co.nz/)


보트에 대한 현지인들의 높은 관심과 전시회 현장 분위기

아웃도어 레저스포츠의 천국인 뉴질랜드는 전국적으로 보트를 정박시킬 수 있는 32개의 마리나(Marina: 정박지)를 가지고 있다. 오클랜드에만 해도 2400여 대의 보트를 정박시킬 수 있는 Westhaven 마리나를 포함해 11개의 마리나를 보유하고 있다. 뉴질랜드는 제조 기반 산업이 취약한 나라이다. 하지만 32개의 마리나 개수가 말해 주듯 보트 관련 산업만큼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Alloy Yachts, Salt House와 같은 전통 있는 선박제조사부터 Stevenson, Rees & Jones와 같은 수리 및 개조로 이름난 업체들이 많이 있다.

허치윌코 보트쇼는 레저용 보트를 포함해 해양 레저산업과 관련된 거의 모든 제품들이 전시되는 행사인 만큼 이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참석하는 전시회다. 전시장은 총 4개의 대형 홀을 사용했으며, 현지인들에게 가장 관심이 많은 선박과 엔진 전시장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몰렸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별도로 낚시용 보트와 관련된 야외 전시장이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큰 규모의 전시회답게 옥외에 전시된 경품용 보트에는 많은 사람이 모였으며, 새로운 디자인과 화려한 인테리어를 갖춘 다양한 호화 보트들은 수상 레포츠를 즐기는 뉴질랜드 현지인들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했다.

허치윌코 보트쇼 전시회 관련 사진
center
center

center

자료: KOTRA 오클랜드 무역관 현장정보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전기 엔진 등 친환경 아이디어 제품임을 강조하는 업체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자동차 업계에서 전기차로의 기술 변화가 빠르게 전개되는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 보트에 사용되는 엔진들도 점차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엔진으로 바뀔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레저용 보트 최신 트렌드가 한눈에

보트쇼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레저용 보트 전시관에는 화려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다양한 보트들이 전시되어 가장 붐비는 전시관이었다. 전통적인 보트 엔진분야 강자인 혼다(HONDA), 스즈키(SUZUKI), 야마하(YAMAHA)는 선박 사이즈별로 자사 신형 엔진을 선보였다.

보트쇼 선박용 엔진 전시 현장
center
center

center
center

자료: KOTRA 오클랜드 무역관 현장정보

업계 최대의 전시회답게, 보트엔진 분야 종사자 간에 새로운 제품에 대한 정보 교환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었으며, 현장에서는 즉석으로 미래의 잠재 고객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이벤트도 펼쳐지고 있었다. 오클랜드에서는 이 허치윌코 보트쇼 말고도 실제 수상에서 보트를 전시하는 오클랜드 수상 보트쇼가 하반기에 개최가 된다. 이 수상 보트쇼는 레저용 보트 선박 구매에 관심이 높은 실수요자나 가족을 동반한 개인들이 많이 참여하는 반면, 이 허치윌코 보트쇼는 업계 전문가나 제품 생산자 및 유통사관계자들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위해 더 많이 참석하는 편이다.

다양한 레저용 보트
center
center

center
center

자료: KOTRA 오클랜드 무역관 현장정보


눈길을 끌었던 새로운 형태의 보트

이번 보트쇼현장에서 유독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던 전시 부스가 있었다. 외형은 보트가 분명한데 바퀴를 달고 있는 다소 신기한 모양을 한 보트가 있어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다. 보통 마리나를 이용할 수 없는 일반인들은 개인주택에 레저용 보트를 보관하게 된다. 그러나 이렇게 보관된 보트는 차량을 이용해 바다까지 이동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별도로 차량에 견인용 바(Tow Bar)를 설치하고 트레일러위에 보트를 적재해서 이동해야 한다. 그 다음 해안가에 도착하더라도 보트를 바다에 띄우기 적합한 장소를 찾아 이동해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다. 하지만 현지 선박제조업체인 SEALEGS의 보트는 자체적으로 바퀴를 달고 있어 더욱 편리한 접근성을 제공하고 있다.

SEALEGS의 바퀴 달린 보트
center
center

center

자료: KOTRA 오클랜드 무역관 현장정보


보트 항해에 필수인 핵심 장비들도 선보여

항법장치/소나 및 베터리
center
center

center
center

자료: KOTRA 오클랜드 무역관 현장정보

현지에는 레저용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워낙 많다 보니, 안전한 항해를 지원하기 위한 레이더 항법 장치 그리고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소나 관련 장비들도 인기가 많다. 장기간 운항하는 대형 보트의 경우 선박 내부의 각종 장치들의 전원으로 사용되는 배터리의 관리가 매우 중요한 부분이고 또한 이를 관리하는 기술(충전 및 잔량 모니터링)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특히 몇 년 사이 허치윌코 보트쇼에서는 전기를 에너지로 사용하는 엔진들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주류라고 볼 수는 없지만, 친환경 트렌드는 이곳 보트업계에서도 무시할 수 없는 변화로 보인다. 여전히 대형 레저보트에 적용하기엔 이른 단계지만, 소형 보트에 적용 가능한 엔진과 수중 라이트 등도 전시되고 있었다.

전기에너지를 활용한 장비들
center
center
center

자료: KOTRA 오클랜드 무역관 현장정보


다양한 수상레저 용품들

허치윌코보트쇼는 보트관련 제품 말고도 수상레저 활동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러제용품들이 전시되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별도의 레저용품 전시회장에는 낚시 용품을 비롯해 해상 레포츠에 필요한 액세서리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다양한 제품들은 현장 구매가 가능했으며, 이외도 안전용품, 조리기구, 요트세척용품, 플라스틱 용기 등 소비재 제품들도 많이 전시되었다.

다양한 레저용품
center
center

center
center

자료: KOTRA 오클랜드 무역관 현장정보

현지 유통사 인터뷰 및 시사점

이번 전시회에 참여한 현지 보트관련 유통사의 영업담당은 작년 코로나19로 인한 락다운 조치는 지역간 이동제한으로 이어져 수상레저 스포츠를 즐기는 현지인들의 소비심리를 다소 위축시켰지만 올해 들어 점차 경기가 진작되는 분위기라 전했다.

해양 스포츠가 발달한 현지에서 보트 산업은 다양한 연관산업들에도 영향을 주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 되고 있다. 최근 뉴질랜드 최대이자 최신 군함이 우리나라를 통해 공급되면서 현지에서도 우리나라의 선박제조 기술력이 인정 받고 있다. 관련업계도 한국은 컨테이너선과 LNG선 등 대형선박 건조에 강점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엔진 및 선박운항에 필요한 다양한 장비들에 대한 기술력도 보유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 향후 보트쇼 전시회를 통해 현지 레저용 보트 관련 산업의 수요를 잘 파악 한다면 보트 산업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기업들이 현지 시장 진출도 기대가 된다.


자료원: 허치윌코 보트쇼 전시회 홈페이지(https://boatshow.co.nz/), KOTRA 오클랜드 무역관 현장 수집 자료.

파키스탄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