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칠레 광업 박람회 FEXMIN 2021 참관기

기사입력 : 2021-06-08 00:00

- 광산업 프로젝트 소개 및 정보 공유를 위한 광업박람회 –
- COVID-19로 온라인 박람회 개최 –



FEXMIN 2021 개요






행사명
FEXMIN 2021
(2021년 온라인 광업 박람회)
개최기간
2021년 5월 25일 ~ 5월 27일, 3일간
행사내용
광업의 역사, 트렌드 및 프로젝트 소개
조직위원회
FEXMIN, 칠레 지질 대학, Montt Group(로펌)
공식 홈페이지
https://fexmin.cl/

광업 박람회, FEXMIN 2021

칠레 광업 박람회 FEXMIN은 2017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광업 박람회로 광업의 트렌드와 역사 및 여러 광업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칠레 광업분야로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FEXMIN은 2017년과 2018년 두 차례 개최된 이후 2019년 4분기 발생한 시위와 2020년 이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두 차례 연기된 바 있으며, 올해 5월 25일부터 5월 27일까지 3일간 온라인 형태로 개최됐다.

이번 박람회에는 총 30개의 관련 기관 및 기업이 참가하였으며, 광업의 역사, 트렌드 등의 연설과 함께 프로젝트 소개를 위한 9개의 컨퍼런스가 스페인어 및 영어 버전으로 동시에 진행되었다.

FEXMIN 2021 온라인 전시장 화면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FEXMIN 공식 사이트, 산티아고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기업을 위한 E-Stand 홍보관 운영


FEXMIN 2021에서는 광산업 분야의 여러 전문가들의 컨퍼런스 강의와 함께 현재 광산업 프로젝트를 진행중인 기업들과 관련 정부 기관을 소개하기 위한 E-Stand 홍보관이 운영됐다. E-Stand 홍보관은 실제 전시장과 같은 디자인의 3D 전시장으로 디자인되어 있어 마치 실제 전시장을 방문하는 듯한 인상을 줬다.

E-Stand 홍보관에서는 참가기업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 여러 회사의 프로젝트 정보가 소개되고 있었으며, 칠레 광산청부터 광산업 기업, 제품 홍보를 위한 와이너리까지 약 30개의 다양한 기관 및 기업에 대한 전시가 진행됐다. 주요 참가기업은 Mineria Activa, RJR Lithium, Geometal, Salfity 등이 있었다.

FEXMIN 2021 전시관 참가 기업 Mineria Activa 소개화면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FEXMIN 공식 사이트, 산티아고무역관 자체 촬영

광산업 프로젝트 홍보관 및 네트워킹 전용관 운영



이번 FEXMIN에서는 칠레 내 금과 구리 광업 프로젝트에 대한 홍보관도 운영됐다. 프로젝트 소개는 녹화영상으로 송출됐으며, 구리의 경우 Atlantida 프로젝트, Bornita 프로젝트, Playa 프로젝트와 Puquios 프로젝트가 소개됐다. 금 광산 프로젝트의 경우 Fierro la Placeta 프로젝트, Anastasia 프로젝트가 소개됐으며 이 외에 채굴과 관련된 전문가 강의도 함께 진행됐다.

구리광산 프로젝트 홍보관 모습

자료: FEMIN 공식 사이트, KOTRA 산티아고무역관 자체촬영

또한, 프로젝트 홍보관 외에도 박람회에 참가한 전문가들과 기업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요청할 수 있는 네트워킹관도 운영됐다. 네트워킹 관에서는 등록돼 있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메일을 보내거나 면담 요청을 할 수 있었다. 약 300여 명의 관계자가 네트워킹관에 등록돼있던 것으로 보인다.

네트워킹관 모습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FEMIN 공식 사이트, KOTRA 산티아고무역관 자체촬영


다양한 광업 유관주제에 대한 전문가 컨퍼런스 개최

FEXMIN 2021에서는 홍보관뿐만 아니라 다음의 주제에 대한 전문가 컨퍼런스들이 3일 간 진행된 바 있다. 주요 주제는 광업의 트렌드, 광산 관련 법과 주요 광산지역의 지질학적 특징 등이 있다. 세부 컨퍼런스 주제는 아래와 같다.

FEXMIN 2021 컨퍼런스 프로그램
2021.05.25.
2021.05.26.
2021.05.27.
개막식, 환영인사
XRF 장비로의 지질 조사
광산 관련 법
광업의 트렌드
칠레 탐사의 현황
안토파가스타 지역의 지질학
광업 및 탐사의 역사
Antucoya 광산의 지질학
폐막식
광업 프로젝트 소개
Andacollo 지역의 지질학
자료: FEXMIN 일정표

FEXMIN 2021 광업 박람회를 비롯한 컨퍼런스의 개막식은 Patricia Narvaez FEXMIN 회장의 축사와 함께 시작됐다. Patricia 회장은 “칠레는 빈번한 지진, 화산 활동의 결과로 광업에 맞는 독특한 지질환경을 갖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항상 광산업을 중요시하는 국가이다. 또한, 전세계 구리 생산이 가장 많아 광업은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산업이다.”라고 역설했다. 이어서 “현재 코로나 19의 상황으로 광산업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광산업 분야에 정책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많은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기회가 되어 많은 투자가 이뤄지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광업의 트렌드’ 컨퍼런스를 통한 구리가격 동향 확인

이어서 Plusmining社의 Juan Carlos Guajardo 이사가 전세계 광업의 트렌드에 대해서 발표를 시작했다. 가장 먼저 세계적인 사건에 따른 역대 구리 가격의 변화에 대한 설명을 했다. Juan Carlos Guajardo 이사에 의하면 1935년부터 2020년까지 평균 구리 거래가격은 US 2.47/lb였으며, 파운드 당 4달러에 육박했던 구리 가격은 1973년 석유파동 이후 하락세를 시작하여 1986년 일본의 버블 경제와 1990년대 아시아 금융위기를 거쳐 역대 최저치인 US 1/lb에 이르렀다. 이후 전세계적인 경제 회복 분위기와 함께 구리의 많은 수요로 인해 구리가격은 2000년부터 회복되어 2007년 4달러를 기록한 바 있다. 그러나 2007년 발생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발생으로 구리가격은 다시 2.7달러 선까지 하락하게 된다. 이후 슈퍼 사이클 현상*에 따른 구리 수요 급증으로 2011년 한 때 구리가 파운드당 4.5달러에 거래되기도 하였으나 2016년 2.5달러까지 폭락하게 되었고, 점차 회복하여 현재는 파운드당 4달러 선을 기록하고 있다.

* 슈퍼 사이클 현상: 전세계적으로 원자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여 가격이 폭등한 뒤, 이후 수요가 정상화되면서 결국 가격이 하락하는 현상.

구리가격 변화동향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박람회 Juan Carlos Plusmining기업 이사 발표자료

광업 슈퍼 사이클 현상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나, 단점도 있어

Juan Carlos 이사는 앞서 역대 구리 가격의 변화에 대해 발표하며 언급된 사이클 현상에 대하여 추가적인 설명을 했다. “슈퍼 사이클 현상을 봤을 때 긍정적인 면으로는 단기적으로 구리 가격이 급등하여 사람들이 경기에 대해 낙관적으로 전망하며, 이후 구리가격의 상승에 따라 구리를 대체할 자원을 찾게 되면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된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다.

그러나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구리 소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중국의 경우 중국 경제가 기존 2000년~2010년 원자재 위주의 산업으로 운영되었지만 이후 서비스 산업 위주로 변화하고 있다. 이를 대체할 소비국으로 인도가 있는데, 이러한 슈퍼 사이클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안정적이지 못한 구리의 공급으로 인도와 같은 개발 중인 국가들의 경제가 성장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슈퍼 사이클 현상의 단점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시사점


올해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된 칠레 광업 박람회 FEXMIN 2021은 기존 오프라인으로 개최되었던 FEXMIN 2017, 2018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기업이 참석하였다. 다만 다음 박람회는 오프라인으로 개최될 예정이며, FEXMIN 2022는 2022년 4월 칠레 수도 산티아고의 Vitacura 지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FEXMIN 관계자인 Paula Quilijada 책임자는 “내년에 오프라인 박람회가 이뤄지길 희망하며, 광산회사, 광산업 장비 관련 업체 등 굉장히 많은 기업들이 FEXMIN 2022의 참가를 기다리고 있다.”라고 밝히며, 내년 FEXMIN 2022에 많은 업체들이 참여할 것을 언급했다. 칠레의 광산업 시장에 진출하고 싶은 기업은 2022년 개최되는 FEXMIN 2022에 참가하여 칠레 광산업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협력업체를 물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중남미 광산업 시장진출에 관심이 있다면 KOTRA에서 제공하는 지사화 서비스, 시장조사 서비스 등을 활용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자료: FEXMIN 2021, FEXMIN 관계자,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