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키예프 메디컬 포럼 참관기

기사입력 : 2021-06-16 00:00

- 코트라 카탈로그 홍보 부스 운영-
- 우크라이나 시장 진출을 위한 한국 업체들의 적극적인 홍보 필요-




center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International Medical Forum 2021
개최기간
2021 5 월 25 일-5 월 27 일 (3일간)
개최장소
Kyiv Expo Plaza
전시 규모
9 000㎡
전시 품목
Medical, laboratory equipment, pharmacy
전시회 홈페이지
http://medforum.in.ua/

전시회 특징

올해로 12회째를 맞은 International Medical Forum 2021 전시회는 우크라이나에서 대표적인 의료 전시회 중 하나이다. 15개의 수입 & 유통업체가 한국 제품을 선보였다.

KOTRA 키예프 무역관에서는 전 세계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전시회가 취소되고 해외 출장이 어려운 한국업체들을 대신해 홍보용 부스 설치, 38개사 한국업체의 카탈로그를 전시하여 홍보하였다.

전시회 현장 사진
center

자료: KOTRA 키예프 촬영


코트라 홍보 부스 사진
center

자료: KOTRA 키예프 촬영



의료기기 수입 현황

2020년 의료기기 수입규모는 약 7억 6200만 달러로 작년 대비 42.42% 증가했다. 수입이 증가한 가장 큰 요인으로 단연 팬데믹 영향이 가장 크다.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 독일, 미국, 일본, 이탈리아, 한국이다. 그 중에서도 중국 수입규모는 2억 900만 달러로 작년 대비 125.25%나 증가했다. 그러나 많은 바이어들은 제품의 품질이 보장되지 않은 제품을(대부분 중국 제품) 대량으로 구매하고 있는 정부의 정책이 오히려 의료시장을 흐리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의료기기 수입 현황
(단위: US$ 백만)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가율(%)
2019
2020
2020
1
중국
93
209
27.49
125.25
2
독일
76
106
13.87
38.7
3
미국
64
81
10.63
26.14
4
일본
41
71
9.30
72.45
5
이탈리아
39
49
6.44
27.32
6
한국
22
41
5.38
82.39
전체
535
762
100
42.42
자료: State Customs Committee of the Ukraine


center

자료: State Customs Committee of the Ukraine


전시회 현장인터


인터뷰 업체 부스사진
center

자료: KOTRA 키예프 촬영

P 바이어와의 인터뷰

Q1. 회사소개 간단하게 부탁 한다.
A1. 한국의 B회사와 거래하고 있고 1999년 설립된 회사로 외과 장비, 초음파 기기, 저온 플라즈마 멸균, 진단기기 등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회사이다.

Q2. 전시회 참가 소감을 부탁한다.
A2. 작년보다는 나았지만 여전히 팬데믹 전과 비교해서는 참관객과 부스업체들 수가 많지 않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조금씩 의료시장은 회복 중이고 전시회도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

Q3. 한국과의 거래하는 데에 있어서 문제가 있던 적이 있었나?
A3. 2년전에 한국업체와 거래관련 교신하고 있었을 때 메일 해킹을 당해 송금사기를 당한 적이 있다. 이로 인해 한국업체와의 관계도 틀어질 뻔했는데 다행히 잘 해결되어 지금까지 거래하고 있다.

Q4. 한국 업체와의 거래에 만족하는가?
A4. 우리 회사는 품질을 가장 중요시 여기는데 한국 제품 품질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다. 교신하는 데에 있어서도 빠른 답변과 명확한 일처리로 한국업체와의 거래 관련 불만이 전혀 없다.

Q5. 우크라이나 시장 진출을 하고 싶어 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A5. 한국제품이 우크라이나 진출하는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개인적으로 가격면에서나 운송면에서 한국과의 거래 문제가 전혀 없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업체들이 한국업체와 제품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다.

E 바이어와의 인터뷰


Q1. 회사소개 간단하게 부탁한다.
A1. 계측용 기기, 실험실 기기, 의료용품 등을 취급하는 업체로 이 분야에 12년 종사하고 있다.


Q2. 한국업체와의 거래 경험이 있는가?
A2. 유럽, 중국제조사들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한국제조와의 거래선은 없다. 그러나 현재 거래하고자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하고 있다

Q3. 전시회 참가 소감을 부탁드린다.
A3. 대체적으로 만족한다. 예전처럼 아주 많은 참관객이 있지는 않지만 여전히 의료분야에 관심있어 부스 방문하고 있다.

Q4. 팬데믹이 의료시장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가 ?
A4. 당연히 그렇다. 전체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 어떤 면에서는 좋은 영향을 미쳤다. 우리 회사도 작년 방역물품 수입을 하여 큰 매출을 보였다. 그러나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에 불과하고 팬데믹이 끝나면 수요 또한 자연스럽게 감소할 것이기 때문에 방역물품에 초점을 두는 것에는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 회사는 새로운 시장 진출을 위해 다른 방향으로 초점을 두고 개발하고자 하고 있다.

Q5. 한국의 의료분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A5. 매우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 한국은 의료분야 상위 5위안에 든다고 본다. 한국 의료기술은 급격히 발전하고 있어 개인적으로 놀랍다. 우리가 한국과의 거래를 시작하고자 하고 있는 이유도 그 중의 하나다.

Q6. 우크라이나 시장 진출을 하고 싶어 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Q6.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 같다. 여전히 우크라이나 소비자들은 유럽제품에 친숙하고 또 가격이 저렴한 중국제품 구매를 하고 있다. 한국 제품이 친숙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L 바이어와의 인터뷰
Q1. 회사소개 간단하게 부탁한다.
A1. 실험실 장비 및 소모품을 취급하는 업체이다.

Q2. 한국업체와의 거래 경험이 있는가?
A2. 있다, 현재 한국업체 C사와 거래하고 있고 매우 만족하고 있다. 교신하는 데에 있어서나 거래 계약조건, 배송 등 어떤 문제도 없고 현재 한국의 검체 용기 생산업체와 거래하고자 새로운 거래선을 찾고 있다.

Q3. 전시회 참가 소감을 부탁한다.
A3. 첫 날에는 꽤 많은 참관객이 있었으나 이튿날부터는 참관객이 별로 없다. 전체적으로 전시회가 그리 나쁘지 않지만 키예프시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교통이 불편하다.

Q4. 한국 의료 분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 가?
A4 두말할 것 없이 아주 뛰어나다. 개인적으로 나는 면역학 전공 의사인데 한국에서 직접 처방받아 건강기능식품을 주문하여 복용하고 있다. 효과가 아주 좋아 만족스럽다. 우리 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한국 제품도 제품이 뛰어난 것을 확신하기 때문에 자신 있게 판매할 수 있다.

Q5. 유럽제품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가?
A5.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한국 의료 기술은 매우 빠르게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Q6. 우크라이나 시장 진출을 하고 싶어 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A6. 지금의 한국 파트너와 만족스럽게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한국업체들과 거래하고자 한다. 한국제조 업체들이 시장 진출하는 것에 주저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신뢰할 만하고 협력할 수 있는 바이어들을 찾아 거래하기 바란다.

시사점
우크라이나 의료 시장은 팬데믹으로 인하여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여전히 우크라이나에는 유럽 제품이 친숙하고 중국 제품이 대량으로 수입되고 있기 때문에 그들과의 경쟁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 제품은 아직 생소하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진출을 위한 적극적은 제품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필리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