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캐나다 2021 상반기 온라인 취업상담회 및 멘토링 행사 참관기

기사입력 : 2021-06-16 00:00

- TD Bank, LG 전자 등 10개사 온라인 취업박람회 참가 -

- 코로나19 시대에 맞춘 온라인 면접 준비, 유망직종 취업전략 소개 멘토링 행사도 함께 진행 -




KOTRA 토론토 무역관은 2021년 5월 31일부터 6월 4일까지 ‘2021 상반기 온라인 취업상담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취업상담회와 멘토링 행사는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토론토와 몬트리올 지역 등에 소재한 현지 및 진출기업 10개사와 함께 5명의 캐나다 내 유망분야 멘토들, 60여 명의 청년 취업준비생들이 참여했다.

행사 개요

장기화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1년 4월 기준 캐나다 내 실업률은 전월대비 0.6%p 상승한 8.1%를 기록했으며, 4월 한 달 동안만 약 20만7000개의 일자리가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지침 강화와 비필수적 외출을 금지하는 재택근무 행정 명령 시행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캐나다 연방 및 주 정부의 적극적인 방역 정책에 따라 현지기업들의 채용방식 역시 비대면으로 전환됐으며, 온라인 또는 전화 면접으로의 변화는 어느덧 캐나다 취업시장에 뉴노멀로 자리 잡았다.

현지 및 진출기업들의 비대면 채용 트렌드에 맞춰 본 행사의 취업상담회와 멘토링 행사 모두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의 유명 SNS를 활용해 행사를 홍보하고 온라인으로 면접과 멘토링을 진행한 덕분에 이번 행사에는 캐나다에서 공부하고 있는 한국 유학생 뿐만 아니라 한국에 거주하는 청년 구직자까지 국경에 제한을 받지 않고 참여했다.

2021 온라인 취업상담회 개요
행사명
2021 온라인 취업상담회(2021 Online Job Fair)
주관
KOTRA 토론토 무역관
일자
2021년 5월 31일~6월 4일(기업별 일정상이)
장소
Zoom, Skype 등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진행
대상
토론토 및 몬트리올 소재 기업 10개사(TD Canada Trust, Shinhan Bank, LG Electronics, Seegene Canada, CJ Logistics, Keywords Studios, Korea Food Trading, Hawthorne Place Care Center, Sang H. Yoon CPA, People In Biz)
구성
취업상담회: 한인 유학생 및 구직희망 한인 청년 약 45명 지원
멘토링행사 멘토 5명, 멘티 약 40명 지원
자료: KOTRA 토론토 무역관 정리

행사 주요 내용

1) 취업상담회

TD Bank, LG 전자 등 유명 대기업 등 총 10개사(은행, 회계서비스, 바이오테크, 물류 코디네이터, 헬스케어, IT, 엔지니어 등 9개 직종)에서 약 45명의 신청자에 대해 1차 서류전형을 진행했다. 이 중 서류전형을 통과한 지원자들은 본인의 현 거주지와 관계없이 취업 희망기업과 비대면(전화), 온라인 면접을 진행했다. 기업별 내부편의에 따라 Zoom, Cisco WebEx 등의 다양한 화상 프로그램이 활용됐다. 이 행사 참여기업 L사의 인사담당자 N씨는 온라인 면접이 활성화됨에 따라 구직자들은 면접 전 충분한 경험을 통해 인터넷, 마이크, 소리, 영상 관련 문제가 없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6월 4일에 면접을 진행한 한 기업의 경우 총 3명의 지원자와 1:1 개별면접을 진행했다. 두 명의 지원자는 Zoom 서비스를 활용해 면접을 진행했으나 한 명은 전화 인터뷰로 대신 진행하는 등 지원자의 상황에 따라 면접 방식이 변경되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또한, 이번 행사는 개최지에 국한되지 않는 온라인의 장점을 살려, 토론토에 소재한 기업이 한국에 거주하는 지원자와 온라인 면접을 진행한 긍정적인 결과가 있었다. 그 외에도 코로나19로 인해 구인홍보 및 채용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던 한 기업은 이번 취업상담회를 통해 현재 캐나다와 한국에 있는 6명의 지원자와 비대면 면접을 진행하게 되었다.

2) 온라인 멘토링 행사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제봉쇄로 캐나다에 거주하는 구직자들도 취업 준비에 많은 애로를 겪고 있다. 청년 구직자를 지원하기 위해 준비된 이번 멘토링 행사에서는 캐나다 내 유망직종 취업 준비와 대비전략을 주제로 IT, 헬스케어, 금융 등 관심분야에 종사하는 5명의 멘토가 참가해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노하우를 공유했다. 약 40명의 멘티가 참가한 이번 멘토링 행사에서 멘토들은 구직을 위한 온라인 네트워킹 방법과 함께 비대면으로 변화된 취업환경에 대응하는 노하우 등을 소개했다.

북미 대표 금융기업 중 하나인 KPMG에서 근무하는 반승호 회계사는 실제 현지에서 많이 쓰이는 네트워킹 전략인 ‘Coffee-Chat’ 방식을 소개했다. 구직활동 및 인터뷰를 진행하기 전에 링크드인(LinkedIn)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을 이용하거나 취업을 희망하는 회사의 웹사이트에서 희망직종에서 근무하는 사람을 찾아 연락하여 커피 브레이크 동안 잠깐의 대화시간을 가지는 방식이다. 이러한 네트워킹 방식은 짧은 시간동안 희망기업에 입사하기 위한 팁들을 배우기 위한 목적으로 실무자와 네트워킹 하는 동시에 구직자의 능력과 열정을 어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현지 금융업계에서는 이러한 네트워킹 방식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했으며, 면접 진행 전 면접관과 온/오프라인 네트워킹이 가능하다면 짧은 시간이더라도 면접관과의 대화를 해보는 것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임을 알렸다. Crystal Fountains사의 이종무 Director 또한 네트워킹은 관심기업의 업무 분위기와 사내문화를 미리 공부할 좋은 기회가 되기 때문에 면접 준비에 큰 도움이 됨을 소개했다.

Ubisoft Canada사의 김상우 Senior UI Artist와 Amazon Canada사의 이지연 Software Developer는 현지 IT 업계에 특화된 취업 전략인 포트폴리오 준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멘토들은 팬데믹 이전에도 채용과정에서 서류 제출은 대부분 인사담당자 이메일이나 포털(Portal)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IT 업계 특성상 지원자의 소개를 나열하기보다는 구직자의 능력과 경험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개인 프로젝트들을 포트폴리오로 정리하여 자신이 보유한 전문기술과 그에 대한 결과물을 실제 인사담당자가 확인할 수 있게 제출하는 방식을 추천했다. 특히, 온라인 면접에서 포트폴리오를 소개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했다. 온라인으로 취득할 수 있는 실무와 관련된 자격증 취득 또한 중요한 요소이나 희망직종과 관련된 여러 온라인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무적인 경력과 실력을 늘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Sunnybrook Hospital의 정다은 간호사는 팬데믹으로 인해 현지 간호사 수요가 많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인력이 부족한 상황임을 강조하며, 현지에서 간호사로 취직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했다. 간호사는 학위졸업과 국가 자격시험 통과가 필수이나 현재 채용수요가 많은 만큼 병원 외에도 요양원, 공공기관 등에 다양한 일자리가 있음을 안내하며 멘티들을 독려했다.

공식 일정 시간 이후에도 후속 질문들을 이메일로 취합해 각 멘토에게 전달했다. 한편, 행사 직후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 멘티들은 유망직종 취업 시장에 대해 멘토들의 실제 경험담을 통해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배울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응답했다.

온라인 멘토링 행사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토론토 무역관 촬영

시사점

이번 온라인 행사는 기업들로부터 현지 한인 청년 구직자뿐만 아니라 한국에 거주 중인 취업준비생에게도 비대면 면접의 기회가 주어졌다는 점에서 많은 의의가 있다. 캐나다 현지 경제의 어려움과 정부의 국경 폐쇄정책으로 인해 한국에 거주하는 해외 취업 희망자들에게 작년 한 해는 어려웠던 시기였다. 하지만, 현재 캐나다 정부는 백신 접종 완료자들을 대상으로 국경을 개방하려는 등 규제 완화 방침을 계획하고 있으며 올해 6월 21일까지 진행될 캐나다와 미국 간의 국경 폐쇄 또한 개방 여부에 대해 논의 중이다. 가까운 미국과의 국경개방을 시작으로 캐나다 입국을 위한 비자발급 및 입국 절차는 예전보다 자유로워질 것으로 보인다.

캐나다 통계청은 올해 4월 캐나다 전국 평균 실업률은 8.1%에 달한다고 밝혔는데, 이는 작년 전국 평균 실업률이 9.5%이었다는 점에서 취업 시장에 끼치는 코로나19의 영향이 점차 완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백신 접종과 함께 완화되고 있으나, 행사에 참가한 기업들에 따르면 앞으로도 한동안은 비대면 채용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성공적인 해외취업을 위해서는 다양한 화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온라인 인터뷰 준비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온라인 인터뷰 전 필요하다면 대본 및 스크립트를 작성해 충분히 연습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실제 인터뷰 시 컴퓨터 화면이 통상적으로 카메라 아래에 자리 잡고 있으므로 수시로 카메라를 보려고 노력함으로써 카메라 밖으로 시야가 흩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캐나다 내 빠르게 발전하는 백신 방역에 힘입어 KOTRA 토론토 무역관은 올해 하반기에 오프라인 취업상담회 행사를 목표로 현재 활발히 구인기업들을 모집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불확실성이 아직 남아 있지만 이 행사를 통해 현지 기업들과 취업준비생들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



자료: 캐나다 연방정부, 캐나다 통계청, 토론토 시청,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