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영국, 비자제도 완화로 취업 시장 넓어진다

기사입력 : 2021-06-22 00:00

- 새로운 Skilled Worker 비자 소개-
- 교육, 연봉 등 요구조건 완화-
- 영국의 고용시장이 회복됨에 따라 우리 청년들의 해외취업 기회 열려-


· <참고> 해당 정보는2021년 6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향후 영국정부의 지침변경으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영국이 EU를 탈퇴하면서 새로운 이민 제도를 마련함에 따라 해외취업을 꿈꾸는 인재들의 영국취업 문턱이 한층 낮아졌다. 이는 영국이 기존에 운영하던 티어 2(Tier 2) 제너럴 비자를 Skilled Worker 비자로 대체했기 때문이다.

Skilled Worker 비자는 특정 직업군을 대상으로 승인된 고용주(Approved employer)를 통해 고용된 인력의 영국 입국을 허가하고 5년간 체류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Skilled Worker 비자를 신청하기 전에 비자 스폰서 라이선스를 소유하고 있는 고용주로부터 잡오퍼를 받아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Skilled Worker 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었음을 증명하기 위해 고용주는 증명서(CoS, Certificate of Sponsorship)을 제공하며 이는 3개월 간 유효하다.

Skilled Worker 비자 주요 내용

Skilled Worker 비자의 특성은 기존의 티어2 비자와 비슷하나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존재한다.

첫째는 학력 수준에 대한 제한이 낮아졌다는 것이다. 이전에는 티어 2 비자에 대한 스폰서십을 부여하기 위해 대학 학위(RQF 레벨 6) 수준을 요구했으나 이제는 정규 고등학교 과정 졸업 수준인 RQF 레벨 3 수준에서도 Skilled Worker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둘째로 기존에 30,000파운드 이상으로 제한되었던 연봉 기준도 크게 완화됐다. 연간 수입 25,600파운드, 시간당 10.10파운드, 직업별 연봉 기준 중 더 높은 쪽을 적용한다. 직업별 연간 수입 기준은 직업에 따라 다르게 정해져 있으며 금액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 (링크)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skilled-worker-visa-going-rates-for-eligible-occupations/skilled-worker-visa-going-rates-for-eligible-occupation-codes

연봉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라 할지라도 연봉이 20,480파운드 이상이라면 스폰서십을 획득할 수도 있다. 해당 직업이 부족 직군에 속하거나, 26세 미만의 졸업생 혹은 직업 교육(professional training)을 받고 있는 경우, 과학·기술·공학·수학(STEM)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가지고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경우, 과학 및 고등 교육 분야에서 박사 후 과정에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의료 및 교육분야의 부족직군 역시 급여 기준이 최소 20,480파운드이며 해당 직군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링크)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skilled-worker-visa-shortage-occupations-for-health-and-education/skilled-worker-visa-shortage-occupations-for-healthcare-and-education

셋째로 고용주는 영국 외 국가로부터 인재를 고용하기 위해 더 이상 Resident Labour Market Test(RLMT)를 실시하지 않아도 된다. RLMT는 영국 내에서 인력을 구할 수 없다는 증명을 위해 정해진 기간 동안 구인 광고를 게재하여 채용을 진행하는 것인데 이를 폐지함으로 인해 채용에 드는 시간과 인력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Skilled Worker 비자 신청 전 준비 사항

Skilled Worker 비자를 신청할 때에는 다음의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 영어 능력 증명
- 고용주로부터 부여받은 CoS 레퍼런스 번호
- 여권이나 신분 및 국적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직급과 연봉
- 직업의 코드
- 고용주 이름 및 스폰서 라이선스 번호

비자 신청 시 대부분의 경우 영어 능력을 증명해야 하는데 이전에 획득한 비자 프로세스에서 이를 증명한 경우에는 생략이 가능하다. 영어 능력은 B1레벨에 해당하는 영어로 읽기, 쓰기 말하기, 이해하기를 다음을 통해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 승인된 기관으로부터 SELT(Secure English Language Test) 합격
- GCSE, A level, Scottish National Qualification level 4 또는 5, Scottish Higher 또는 Advanced Higher in English, 영국 학교에서 학업을 마친 경우
- 영어로 교육이 제공된 교육기관으로부터의 학위

한편, 미국, 캐나다 등과 같이 영어가 모국어인 국가의 국민은 위에 대한 증명이 필요하지 않다.

상황에 따라 재정상황, 가족원이 함께 영국에 거주해야 하는 경우라면 가족원과 관련된 서류를 추가로 준비해야 한다. 또한 한국은 결핵 검사 필수 국가로 지정되어 있어 비자 신청 시 영국 홈오피스에서 승인한 의료 기관으로부터 결핵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Skilled Worker 비자로 영국 취업을 하려면?

영국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은 먼저 취업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Skilled Worker 비자를 받을 수 있는 직업을 찾아야 한다. 해당 비자를 신청 가능한 직업군은 링크(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skilled-worker-visa-eligible-occupations)에서 확인 가능하다. 그 다음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이 Skilled Worker 비자를 위한 스폰서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2021년 6월 14일 기준 스폰서로 등록되어 있는 영국 기업은 35,269개이며, 최신 리스트는 링크(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register-of-licensed-sponsors-worker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영국의 채용 공고를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 Reed, Indeed, Total jobs, CV Library 등이 있으며, 링크드인(Linkedin)을 통한 채용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원하는 직무에 지원을 하고 서류를 통과하면 채용 담당자와의 CV 스크리닝(Screening) 인터뷰를 진행한다. 이 인터뷰에서 합격 시, 실무자 및 임원진과의 인터뷰로 이어진다. 직무에 따라서 프레젠테이션이나 기술(Technical) 인터뷰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영국 내 취업 공고 사이트

사이트명

웹사이트

Reed
https://www.reed.co.uk/
Indeed
https://uk.indeed.com/
Total jobs
https://www.totaljobs.com/
CV Library
https://www.cv-library.co.uk/
자료: KOTRA 런던무역관 조사


시사점


영국의 채용시장은 2020년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급격히 얼어붙었지만 백신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락다운이 점차 완화되면서 채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2021년 2월부터 4월까지 집계된 일자리 수는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해 지난 분기 대비 8% 상승했다. 이는 팬데믹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다.

영국 채용 현황
(단위: 천명)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영국 통계청(ONS)

영국에서는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브렉시트로 인해 해외 근로자들이 많이 이탈하면서 고용주들이 직원을 고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하다. 진보언론 가디언에 따르면 영국 내 소비자 지출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고용시장의 압력이 커지고 있으며 EU 근로자 수가 급격히 감소하여 노동력 부족의 위험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반면에 고용 수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호텔, 레스토랑, 이벤트 및 레저부문의 일자리는 1개월 사이에 약 18% 증가했다.

따라서 해외 취업을 꿈꾸는 이들은 영국의 일자리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과 영국정부가 브렉시트로 인한 인력 부족을 메꾸기 위해 완화한 취업 비자 제도를 활용해 영국 취업을 도전해 볼 수 있다.

KOTRA 런던무역관은 글로벌 일자리 창출 및 한국인 인재들의 해외 취업지원을 위해 연 2회 취업 멘토링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연 1회 화상 취업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KOTRA 런던 무역관의 취업 행사 정보를 비롯한 영국 취업 및 정착정보는 네이버 유럽 취업 카페*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으며, 무역관이 발굴한 현지 채용공고들은 월드잡플러스 플랫폼(Worldjob)**과 인디드(Indeed) 사이트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다.

* 네이버 유럽 취업 카페: https://cafe.naver.com/kotrahamburg
** 월드잡플러스 플랫폼: https://www.worldjob.or.kr



자료: 영국 정부 웹사이트, ONS(영국 통계청), 현지 언론 및 KOTRA 런던무역관 자료종합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