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베트남 호치민 고가도로 재추진...GS건설 참여하나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기사입력 : 2021-06-21 09:19

베트남 남부 지역과 탄손누트공항을 연결하는 관문인 까익망탕땀(8월 혁명) 거리의 심각한 교통 제증.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 남부 지역과 탄손누트공항을 연결하는 관문인 까익망탕땀(8월 혁명) 거리의 심각한 교통 제증.
베트남 호치민 시가 추진하는 도심지 내 고가도로 건설 사업 재추진 여부에 대한 현지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호치민 시는 심각한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2007년부터 고가도로 건설을 추진했지만, 자본 조달이 어려워 실현하지 못한 상태다. 현지 언론들은 한국 GS건설을 언급하며, 외국인 투자자들의 참여를 바라는 모양새다.

21일(현지시간) 베트남 현지 매체 Chung Khoan 등에 따르면, 랑 챠 카(Lang Cha Ca, Tan Binh 지구), 떤션넛(Tan Son Nhat) 공항에 진입하는 쯔엉션(Truong Son) 도로의 교차로는 수많은 차량과 오토바이가 뒤엉키는 상습 정체 구간이다. 응웬 반 로이(Nguyen Van Troi) 거리 및 주변 도로는 철도가 교차하는 지점으로, 기차가 지나갈 때마다 교통 정체는 더욱 심해진다.
호치민 시는 13년전부터 이 지역의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고가도로 건설을 계획했지만, 자본 조달 문제때문에 실행이 어려웠다.

지난 2007년 국무총리가 승인한 호치민 시 교통 개발 계획에 따르면, 호치민시는 늦어도 2020년까지 총 70.7㎞의 고가도로 5개(1,2.3,4,5번으로 명칭)를 건설할 예정이었다. 이에 국내외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검토했지만, 자본 회수가 어려워 실제 투자가 이뤄지지 않았다.

대표적으로, 한국의 GS건설이 2007년 12월 BOT(건설-운영-양도) 형태로 총 3억4000만달러를 투자하는 9.5㎞ 길이의 4차선 고가도로 건설 계획을 제안했다. 2년후인 2009년 GS건설은 사업 제안을 철회했다. 검토 결과, 통행료 징수액으로 투자 자본을 회수하기 어렵다는 결론이 나왔기 때문이다.

이후 베트남 도시 및 산업 단지 투자 개발 공사(IDICO)가 36조6490억동을 들여 5번 고가도로를 건설하겠다고 제안했지만 곧 포기했다.
그로부터 7~8년이 흐른 2017년에는 호치민 시 기술 인프라 투자 주식회사(CII)가 토지 보상금 10조 동을 포함한 21조5000억 동을 투자하는 1번 고가도로 건설 계획을 호치민시 인민위원회에 제안했다. CII는 건설 후보 지역을 조사한 후, 토지 수용 및 보상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사업을 중단했다.

지난 2019년 호치민 시 인민위원회의 투자 촉진 회의에서 홍콩의 부동산 개발회사 알파킹(Alpha King) 그룹이 빌드유어드림(Build Your Dream)사와 협력해 1,2번 고가도로 건설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원래 고급 주택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알파킹그룹은 고가도로 건설 사업을 구체화하기 전, 베트남 건설사인 마스테리홈(Masterise Home)에 베트남에서 추진하던 모든 사업을 이전하고 현지에서 철수했다.

2,3,4번 고가도로 건설의 경우, 2020년 말까지 관심을 보이는 외국인 투자자가 아무도 없었다. 호치민 시 인민위원회는 '2021년~2025년 외국인 투자 유치 요청 목록'에서 이 3개 고가도로 건설 사업을 아예 제외시켰다. 호치민 시가 수립한 '2020년~2030년 교통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에는 1,5번 고가도로만 우선순위 사업에 포함시켰다.

이렇듯 오랜 세월 지지부진하던 호치민 시 고가도로 건설 사업은, 작년말부터 새로운 국면에 접어 들었다. 올해초, 투자자의 이익을 보장하고 매출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보전하는 내용의 PPP(민관협력)법이 발효되는 것을 계기로 국내외 투자자들이 다시 고가도로 건설 사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이다.

호치민 시가 교통 인프라 개발에 투자할 수 있는 자본 여력이 높아진 것도 고가도로 건설 사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응우웬 쑤언 푹(Nguyen Xuan Phuc)주석과 팜 민 찐(Pham Minh Chinh) 총리는 시의 보유 예산을 세수의 18%에서 23%로 늘리겠다는 호치민 시의 제안을 승인했다.

지난해 7월, 호치민시 기술 인프라 투자 주식회사 (CII)가 호치민 시에 콩호아-쯔엉찐(Cong Hoa-Truong Chinh) 교차로와 응우웬 반 린(Nguyen Van Linh)거리를 잇는 14.1㎞ 길이의 4차선 고가도로 건설을 제안했다. 호치민시가 계획한 1,2,3번 고가도로의 구간을 병합, 개발한 코스다.

이 코스는 호치민 남부에서 떤선녓 공항, 도심지를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동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 도로의 교통 체증 감소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CII는 총 30조 동의 투자금을 PPP, BOT형태로 조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건설에 착수해 2025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동-상하이 거리 계획 컨설팅에 참여했던 응옥 비엣 남 손(Ngo Viet Nam Son)건축가는 "3개의 고가도로 구간을 연결한다는 아이디어는 도시 계획을 변경하지 않고 고가도로를 건설할 수 있는 유연한 접근 방법"이라며 "다만, 다른 교통 인프라 사업 전체를 고려해서 효율적인 노선을 만들 필요가 있다. 특히 떤선녓 공항 주변 노선은 과부하 상태인데다 T3역이 조만간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므로, 고가도로가 시작되는 콩호아-쯔엉찐 교차로와 공항 주변 교통 인프라를 잘 결합해야 혼잡을 유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얼마전, 베트남 도시 및 산업단지 개발공사(IDICO)는 호치민시에, 5번 고가도로를 BOT 방식으로 5단계에 걸쳐 건설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5번 고가도로는 4차선이며 총 길이가 21.5㎞에 달한다. 총 투자금액은 15조4000억 동 이상이다.

호치민 시 교통부는 IDICO가 제안한 내용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기획투자부에 투자 문서 준비를 요청한 상태다.

호치민 시 교통청의 쩐 찌 쭝(Tran Chi Trung)기획투자부장은 "투자자들이 고가도로 프로젝트에 다시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매우 좋은 신호"라고 평가했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
사진없는 기자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