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비트코인 ‘데드 크로스’ 논쟁 격화…역대 6번 발생 이후 4번은 대폭락 2번은 대반등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21-06-21 08:58

center
암호 화폐 분석가와 거래자들 사이에 비트코인의 ‘데드 크로스’ 패턴에 대한 논쟁이 격화되고 있다.

지난 토요일부터 암호 화폐 분석가와 거래자들 사이에 비트코인의 ‘데드 크로스’ 패턴에 대한 논쟁이 격화되고 있다. 많은 거래자는 비트코인의 단기 이동 평균 (MA)이 장기 MA 아래로 떨어지면 암호 화폐 자산의 매도를 대비할 수 있다고 믿는다. 한편, 일각에서는 ‘데드 크로스’ 기술 패턴이 가격이 반등으로 인한 것이며, 이전 사상 최고치보다 더 높은 두 배로 올라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확신한다.

현지시각 6월 19일, 수많은 트위터 대화, 포럼 게시물, 심지어 헤드라인에서도 비트코인 (BTC) 차트와 관련한 ‘데드 크로스’라는 기술적 패턴에 대해 논쟁을 벌였다. 블룸버그는 토요일에 ‘데드 크로스’에 관한 기사를 보도했으며, 여기에는 ‘억만장자’ 투자자 마크 큐반의 의견 몇 가지가 실렸다. 미국 투자정보 사이트 인베스토피아(Investopedia)에서 유래한 ‘데드 크로스’의 정의는 이 패턴이 ‘대폭적인 매도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지적한다. 그러면서 ‘데드 크로스’는 주식의 단기 이동 평균이 장기 이동 평균 아래로 교차할 때 차트에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이 패턴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이동 평균은 50일 및 200일 이동 평균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데드 크로스’가 반드시 약세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인베스토피아는 ‘데드 크로스’가 발생한 1929년, 1938년, 1974년 및 2008년을 포함해 지난 세기 동안 전통적인 주식 시장 붕괴로 이어졌다고 자세히 설명한다. ‘데드 크로스’는 드문 일이 아니며 캔터베리 투자관리(Canterbury Investment Management)의 데이터에 따르면 다우존스 산업 평균지수는 1929년 이후 84회의 ‘데드 크로스’를 경험했다.

저명 경제학자이자 거래자인 알렉스 크루거(Alex Krüger)는 일요일 BTC/USD 차트와 관련해 ‘데드 크로스’ 상황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트윗을 통해 “데드 크로스는 50일 이동 평균이 200일 이동 평균 아래로 교차할 때 발생한다”라고 전제하고 “언론인들은 ‘데드 크로스’가 어떻게 약세장을 일으킬 수 있는지에 대해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비트코인 ‘데드 크로스’ 이후 1주간의 역사적 수익은 긍정적이다. 일단 휴식을 취하라”고 권고했다.

비트코인 주식 흐름 모델인 ‘플랜 B’의 인기 제작자도 일요일에 악명 높은 ‘데드 크로스’에 대해 트윗을 올렸다. 플랜 B는 56만6,000명 팔로워들에게 “이 차트를 조사하여 지난 두 번의 ‘데드 크로스’ 사건 (2019년 4분기 및 2020년 1분기)이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하라”고 말했다.

그러나 모히트 소로우트(Mohit Sorout)란 개인은 플랜 B의 트윗에 응답해 비트코인의 생애 내내 더 많은 ’데드 크로스‘ 사건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비트코인의 생애 동안 6번의 ’데드 크로스‘가 있었다.라고 플랜 B에 응답했다. 이어 “4번은 엄청난 하락을 초래했다. 하락세로 이어지지 않은 두 차례 강세장은 완전히 폭파한 이후가 아니라 약세장의 끝을 향한 것이다. 편견을 갖지 말고 현명하게 선택하라”고 덧붙였다.

CNBC의 암호 화폐 ’트레이더 쇼‘ 랜 노이너(Ran Neuner)의 창시자이자 호스트인 랜 노이어도 일요일 ’데드 크로스‘에 대해 썼다. 그는 6월 24일경에 교차할 ’데드 크로스‘를 예상하며“비트코인 쇼트가 마감되고 있다. 이것은 공매도가 투기적이며 헤징이 아니라는 확인이며,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하며 “더 많은 FUD(시장의 공포와 불확실성)를 겪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center
그래픽은 술탄(Sultan)의 비트코인 '데드 크로스' 분석 차트


술탄(Sultan)이라는 암호 애호가는 추종자들과 함께 ’데드 크로스‘ 상황에 대해 논의했으며 최악의 상황이 우리 뒤에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이러니하게도 ‘데드 크로스’는 종종 최악의 상황이 이미 우리 뒤에 있다는 신호다. 2019년 비트코인은 DC가 플래시 되기 전에 이미 -47% 하락했으며 이후 52% 회복됐다. 그리고 2020년에도 –64% 하락한 이후 150%의 빠른 회복률을 기록했다”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사람은 플랜 B에 보낸 편지에서 “진짜 ‘데드 크로스’는 두 MA가 아래를 향할 때다. 비트코인에서 현재 거래하는 모든 사람에게 행운을 빈다”라고 말했다.

많은 거래자는 자신의 예측이 실행될 것이라고 확신하더라도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른다. 투자자이자 시장 감시자인 존 호스테틀러(John Hostetler)도 일요일 ‘데드 크로스’ 시나리오에 대해 얘기했다. 그는 “바보만이 이 비트코인 ‘데드 크로스’가 녹색의 강세보다는 빨간색의 곰에 가깝다는 것을 부정할 수 있다”고 말하며 “하지만 이번 주 비트코인 가격이 어떻게 하락했는지, 마치 ‘끝내자, 그러면 우린 상승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처럼 나는 이 상황이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그는 “결국 십자가는 거의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큰 질문이 남아 있다. 이 반감기 주기가 정점에 도달했는가다. 2주 전에는 나는 비트코인 S2F 배수의 현재 음침한 차트를 한동안 보지 않았기 때문에 1% 가능성을 할당했다. 그 이후로 배당률을 20%까지 올렸다. 하지만 여전히 80%가 남는다. 그래서 나는 비트코인 ‘더블 탑’ 모델을 계속 사용해 비트코인이 ‘데드 크로스’ (차트의 회색 화살표)에 들어간 2013년 여름부터 희망을 얻었다”라고 결론을 내렸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김경수 편집위원

루마니아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