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연준, 금리 인상 논의 본격 진행…“테이퍼링 임박” 언급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테이퍼링 4분기 예상하지만 더 빨라질 수도"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인플레이션은 이미 연준 기준 2%에 도달"

조민성 기자

기사입력 : 2021-08-10 06:57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준 총재.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준 총재. 사진=로이터
연준(Fed) 관계자들이 9일(현지시간) 노동 시장은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있지만 미국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이 상당 수준에 달해 금리 인상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금리 인상에 대한 논의 진행과 함께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도 임박했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는 4분기에 테이퍼링의 대표적인 수단인 채권 매수가 축소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고용 시장이 최근의 개선 속도를 유지한다면 더 일찍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톰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는 인플레이션이 이미 연준이 제시하고 있는 임계값인 2%에 도달했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금리 인상이 고려되기 전에 최우선으로 충족되어야 하는 두 가지 사항 중 하나다.
이들의 발언은 연준 관계자들이 자산 매입을 언제, 어떻게 줄일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면서, 새로운 틀에서 연준의 인플레이션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토론에서도 보다 상세해지고 있다는 신호이다.

이미 2022년 말에 금리 인상의 시작을 예고한 보스틱은 핵심(코어) 개인소비지출지수, 즉 핵심 PCE 인플레이션에 대한 5년 평균을 지적했는데, 그의 계산에 따르면 핵심 PCE 인플레는 지난 5월에 이미 2%에 도달했다.

보스틱은 "우리가 지금 그 목표에 도달했다고 생각할 수 있는 많은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위원회가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데 사용할 지표에 대해 아직 합의하지 못했다고 했다. 이는 정책 입안자들이 논의해야 할 부분이다.

바킨은 올해 높은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금리 인상 기준 중 하나를 만족시켰지만, 금리 인상 전에 고용 시장이 더 안정되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킨은 버지니아에 있는 로어노크 지역 상공회의소에서 "인플레이션이 2%에 도달하면 금리가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들의 발언은 지난 달 세인트루이스 제임스 불러드 연준 총재가 연준이 선호하는 연간 3.5%의 인플레이션 속도가 중앙은행의 목표인 2%를 훨씬 웃돌며, 그의 견해로는 이는 과거의 낮은 인플레를 만회하는데 적절하다고 말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지난해 발표된 새로운 틀에 따라 연준 관계자들은 노동시장이 최대 고용에 도달하고 인플레이션이 평균 2%에 도달할 때까지 금리를 거의 제로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정책 입안자들은 지난 12월에 중앙은행의 인플레이션 및 최대 고용 목표를 향한 ‘실질적인 진전’이 있을 때까지 매달 1200억 달러의 국채 매입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스틱은 노동시장은 한두 달 정도 더 개선이 필요하지만 연준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목표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이는 연준이 4분기 중, 혹은 그보다 빨리 테이퍼링을 시작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부연했다.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 연준 총재는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 목표는 달성했지만 노동시장은 더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고용에 대한 테이퍼링 기준이 9월까지는 충족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 역시 4분기부터 테이퍼링이 시작될 것임을 예상하고 있다는 의미다.

테이퍼링 방법과 관련, 보스틱은 주택담보대출 채권과 국채를 동일한 비율로 줄이는 ‘균형된’ 접근 방식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연준이 이전에 했던 것보다 더 짧은 기간 동안 자산 매입을 축소하는 것에 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스틱은 “나는 빨리 가는 것을 선호한다”고 덧붙였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