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멕시코 의약품 공공조달 참가 안내 웨비나

기사입력 : 2021-09-25 00:00

- 멕시코 의약품 공공조달 분야 UNOPS 입찰 통해 활성화 -
- 관련 절차와 시스템 사용 안내를 통해 기업 참여 독려 -

웨비나명
center

주제
멕시코 의약품 및 원재료 공공조달 절차
날짜
2021년 8월 6일 09:00~13:00
장소
멕시코시티 마리아 이사벨 쉐라톤 호텔, 유튜브 라이브
주최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ited Nations Office for Project Services , UNOPS)
주요내용
유엔 글로벌 공급기업 포털(UNGM) 및 온라인 조달 관리시스템(e-Sourcing) 소개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 입찰 관련 정보 공유


멕시코 공공조달 정보

멕시코의 사회복지청(INSABI)은 2020년 7월 31일 유엔 프로젝트조달기구(UNOPS)와 2020~2024년 의약품 및 원재료 공공조달 협정을 체결했다. 이러한 공공조달 관련 사회복지청의 목표는 1) 양질의 의약품 및 원자재 공급, 2) 투명한 절차 이행 및 부패 방지, 3) 구매 프로세스 효율화를 통한 공적 자원의 원활한 사용이다.

두 기관의 역할분담은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가 입찰 전반을 담당하며 사회복지청(INSABI)은 의약품의 물량, 납기 등을 관리하는 것이다. 현재 총 3건의 의약품 입찰과 2건의 원재료 입찰이 진행됐다. 7개국 164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이번 입찰을 통해 정부는 총 454억3700만 페소를 구매했다.

현재 총 1183개의 의약품에 대해 입찰이 진행됐는데 952건의 오퍼가 있었고 총 422건이 유찰됐다. 의약품 원재료의 경우 631개에 대한 입찰이 실시됐고 545건의 오퍼 중 200건이 낙찰되지 못했다. 유찰은 주로 기업 자격 조건 심사에서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는데, 서류 예비 평가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거나 품목의 가격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가 다수였다.
멕시코 입찰 참가기업 평가 방식

2021년 7월 1일,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는 DRiVE라는 벤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입찰 참가 및 공급사는 해당 프로그램의 기준에 맞추어 의약품 코드(en temas clave)에 맞추어 입찰 참가 양식을 작성해야 한다.

기업 평가 주요 포인트

  • - 기업 포트폴리오
  • - 기업 경영 시스템
  • - 윤리 경영
  • - 노동 윤리 준수
  • - 기회 평등
  • - 품질 관리
  • - 환경 의식

현재 UNOPS 입찰 프로그램에 등록된 기업은 600개사가 넘는다. 등록 내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DRiVE에서 기업에 접촉해 수정이 필요한 내용에 대해 안내한다.
UNOPS 플랫폼 및 입찰 과정

모든 입찰은 유엔 글로벌 공급 포털(UNGM)(https://www.ungm.org/)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웹사이트를 통해 UN 공공조달의 99%가 이루어지며 현재 그 규모는 약 177억 달러라고 한다. UNGM 계정에 일단 등록이 되면, 관심 입찰 공고를 찾고자 할 때 E-Sourcing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다.

유엔 글로벌 공급기업 포털(UNGM) 등록 절차
UNGM.ORG 로그인 후 관심 입찰 공고를 검색한다.
1) 관심 입찰 공고가 있다면, 관심 표시를 클릭하고 UNOPS는 기업의 관심 표명을 확인하게 된다.
2) 관심 입찰 공고 등록 후 문서 보기를 통해서 E-Sourcing 플랫폼으로 이동할 수 있다.
3) E-Sourcing으로 이동 후 UNGM과 동일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면 UNGM 상의 정보가 E-Sourcing 플랫폼으로 전달된다. 4) E-Sourcing 플랫폼에서도 관심 등록을 마쳐야 한다.

<참고> E-Sourcing
E-Sourcing은 UNOPS가 조달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해 개발한 전자관리 시스템이며, 유엔 글로벌 공급기업 포털(UNGM)의 일부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조달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인 공급자 식별, 입찰, 문의 응대, 평가 및 낙찰 여부를 관리한다.

E-Sourcing 플랫폼 내에서는 입찰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의 문의사항을 시스템으로 전송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정보는 모두 대외비로 관리된다. 기업의 서류 제출 및 전송 후 응찰이 된다면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는 관련 추가 정보를 시스템을 통해 요청할 수 있다. 요약하면, 해당 플랫폼을 통해 입찰과 관련된 세부 정보와 평가 기준, 구비 서류, 문의사항 등에 대해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 평가는 기업의 자격기준 중에서 멕시코 식약청의 위생등록 현황과 기술 및 재정적 조건 등을 확인하며, 가격 평가 및 기업의 영업활동 이력을 포함한다.
UNOPS 구매 조건 및 납품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의 입찰은 건당 2500달러 이상이다. 구매 건마다 다르지만 장기 계약 조건(Long Term Agreement)의 경우 약 1년에서 3년 동안 고정가격으로 특정 의약품을 공급받는 조건이며 계약 연장의 가능성도 존재한다.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는 멕시코시티 및 멕시코주 지역에 11개의 물류 창고를 확보하고 있으며 오더에 대해 즉각 응대할 수 있다. 납품 일정은 멕시코 사회복지청(INSABI)의 요청에 따라 앞당겨질 수도 있으며 일반적으로 첫 납품 이후에는 월 단위로 납품하는 형태라고 한다. 납품 일정 변경 시에는 기업에 15일 이전에 통지한다.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 입찰 관련 유의사항


서류 제출 마감 기한 준수
· 입찰 신청 마감 기한은 국제표준시간(UTC) 기준으로 해야 하며, 기한을 준수해야 한다.
· E-Sourcing 플랫폼을 통해 전송되지 않은 입찰 신청 건은 무효 처리되며, 마감 기한 이후에는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하는 것이 불가능하니 주의해야 한다.

자격요건 사전 확인 필수
· 계약조건에 대해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할 것을 당부한다. 몇몇 기업이 관련 서류 및 계약 조건 등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 그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사례가 있었다.
· 당사가 입찰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지 자격요건에 대해서 미리 확인토록 한다.
· “Obligatorio, 필수”라고 표시된 서류는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 시 입찰 자격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해 참가가 불가능하다.

시스템 전송 및 수정
· 제출 문서가 같이 업로드 됐는지 반드시 더블 체크한다.
· 필수 사항이 기재되지 않았을 경우 접수가 완료되지 않으며 붉은색으로 표시된다. 접수가 완료된 건에 대해 초록색으로 표시된다.
· 제출 마감 전에는 입찰 참가 취소나 참가 정보를 수정할 수 있다. 취소 시, 관련 기록은 남지 않는다.

참고사항
·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는 마감 기한 이전까지는 어떠한 서류도 확인할 수 없게 돼 있다.
· 유엔 글로벌 공급기업 포털(UNGM) 등록은 무료이며, 가이드 및 관련 지원도 무료다.

Q&A

Q1. 입찰 과정에서 불공정 경쟁이 없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1.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는 입찰 과정에서 참가 기업의 히스토리를 정확히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실제로 기업이 모범 사례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있다.
Q2. 입찰 과정에서 식약청(COFEPRIS)과는 어떤 식으로 협력하고 있는가요?
A2.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 입찰(견적 및 평가) 시작 시 기업의 식약청(COFEPRIS)의 위생등록증 보유가 의무는 아니다. 그러나 계약이 체결되기 직전에는 반드시 등록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는 입찰 과정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건으로 현재 식약청(COFEPRIS)과 협력해 위생등록 과정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Q3. 입찰자가 유찰됐더라도 이미 평가를 받았는지 알 수가 있나요?
A. 입찰 절차가 종료되고 나면 이미 사전 자격을 취득했던 기업의 경우 별도의 정보를 재입력할 필요 없이 응찰할 수 있다. 신규 등록자의 경우만 모든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또한, 이미 사전 자격을 갖춘 사람은 입찰 제안 유지를 위한 보증이 필요하지 않다. 유효기간 동안 입찰 제안 가격이 유지된다는 '보증 선언문'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어길 경우 사업 신청이 불가능하게 된다.

Q4. 시스템에 대한 사이버 보안은 관리되고 있는가요?
A4.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는 신속한 시스템 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별도 사이버 보안팀이 있으며, 현재까지 기록된 사이버 공격은 없다.

Q5.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가 개선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A5. 입찰에 참가할 수 있는 기업풀을 넓히고자 입찰 서류의 영문본 제출 가능성에 대해서 검토 중에 있다. 또한, 입찰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100% 준수할 수 있는 기업이 없을 경우에는 부분 입찰 추진을 고려 중이다.

Q6. 입찰 되지 않은 구매 건들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A6. 유찰 건에 대해서는 입찰 건의 내용을 변경해 부분 입찰에 다시 부치는 경우가 다수다.

Q7. 공동구매 컨소시엄의 자격 요건은 무엇인가요?
A7. 2022~2024년 공급 건의 경우 공동 컨소시엄 운영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이전에는 컨소시엄의 기업 한 개사가 무조건 요구 조건의 100%를 만족해야 했다. 그러나 이제는 50% 정도 자격요건이 되는 다수의 파트너에도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수가 50% 이상, 그 외 기업이 25%의 자격 충족이 돼야 한다.

시사점

멕시코의 2019~2024년 국가 보건 계획 구상에 따라 2020년 1월 멕시코 보건 증진기관으로 멕시코 사회복지청(INSABI)을 설립했다. 국민 보건 증진 목표에 따라 멕시코 사회복지청을 통해 공공조달을 확대하겠다는 내용이 발표되면서 UNOPS와의 협력체계 구축이 추진됐고 현재 의약품 분야의 공공조달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관련 기업들의 공공조달 참가를 독려하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기업 및 기관 대상으로 공공조달 참가 절차 0부터 10까지를 상세하게 안내했으며 기업이 가지고 있는 의문점을 해소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현재 2021년 입찰은 9월 이후로 예상하고 있으나 관련 일정은 수시로 업데이트되고 있으니 관심 기업의 경우 절차 숙지 및 입찰 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의약품 공공입찰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독려한다.

참고사항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은 지난 4월 31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KPBMA) 협조로 "멕시코 의약품 공공조달 웨비나"를 개최했다.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의 멕시코 1차 입찰 개요와 응찰 결과와 국내기업의 문의사항과 답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관심기업은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무역관은 멕시코 의약품 공공조달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중으로, 관심 기업은 무역관에 관련 정보를 요청할 수 있다.

*해외시장뉴스 링크 "멕시코 의약품 UNOPS 공공조달 기회 웨비나"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globalBbsDataView.do?setIdx=245&dataIdx=188187

자료: 유엔 프로젝트 조달기구(UNOPS), 멕시코 사회복지청(INSABI),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일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