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카드업계, 시발(始發)카드·BTS카드 등 이색카드로 MZ세대 공략

이보라 기자

기사입력 : 2021-09-22 09:00

center
카드사들이 독특한 디자인과 아티스트를 내세운 이색카드를 선보이며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사진=BC카드, 신한카드, 신한카드
카드사들이 독특한 디자인과 아티스트를 내세운 이색카드를 선보이며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22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BC카드는 최근 인기 웹예능 프로그램 ‘워크맨’과 손잡고 MZ세대 직장인을 위한 신개념 신용카드 ‘始發(시발)카드’를 출시했다.

먼저 디자인은 직장인 공감 요소를 담아 총 4종으로 선보였다. 각각 첫 출발을 상징하는 ‘사원증’, 새 출발을 의미하는 ‘사직서’(2종), 워크맨 지식재산권(IP) 활용 트렌디한 느낌의 ‘워크맨 스티커’ 디자인으로 구성됐다.

혜택은 ‘선 넘는 특별 할인’이란 명칭으로 결제 금액 구간별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1800~18000원 미만은 결제 건당 180원(최대 일 5회, 월 50회) 및 18000원 이상은 1800원 할인(최대 일 2회, 월 10회)해준다.

해당 할인은 홧김택시(택시업종), 커피수혈(커피전문점), 배달냠냠(배달업종), 쇼핑치료(백화점·온라인몰), 간식털이(편의점) 등 5가지 업종에서 전월 실적 30만 원 이상 이용 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본 할인도 잡(Job)다하게 풍성하다. 선 넘는 특별할인 적용 가맹점 등을 제외한 기타 가맹점에서 결제 시 0.7% 청구 할인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기본 할인은 전월 실적 조건이나 할인 한도 제한이 없다.

신한카드는 지난 14일 하이브의 자회사 위버스컴퍼니와 함께 PLCC ‘Weverse 신한카드(이하 위버스 신한카드)’를 선보였다.

이 카드는 글로벌 팬 커머스 플랫폼 위버스샵(Weverse Shop)에 입점한 아티스트의 팬덤을 위한 상품이다.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인 방탄소년단,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등 4팀의 카드 4종으로 구성됐으며, 각각 신용·체크카드 신청이 가능하다.

메인 결제카드 플레이트는 아티스트와 팬덤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담았다. 방탄소년단과 아미(ARMY), 세븐틴과 캐럿(CARAT), 투모로우바이투게더와 모아(MOA), 엔하이픈과 엔진(ENGENE) 등 각 아티스트와 팬 간의 특별한 관계가 상징적 디자인으로 표현됐다. 빛을 비추면 숨겨져 있던 팬덤의 로고가 나타나고 보는 각도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지는 등 DOE(Diffractive Optical Element), 3D 렌티큘러, 홀로그램 등의 기술이 접목돼 새로움을 더했다.

롯데카드는 지난 15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PLCC 상품인 ‘Kakaopage(카카오페이지) 롯데카드’를 내놨다.


이 카드는 웹툰, 웹소설, 영화, 드라마 등 카카오페이지의 다양한 콘텐츠 결제 시 5%를 캐시백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달 이용금액이 30만 원 이상인 경우 카카오페이지 공식 홈페이지나 앱에서 콘텐츠를 구매하거나 캐시 충전 시 5%를 건당 2000원, 월 최대 3만 원까지 특별 캐시백해준다.

이 외 국내외 가맹점에서는 0.5%를 일반 캐시백해준다. 지난달 이용금액이 30만 원 미만인 경우에도 국내외 가맹점에서 0.2% 일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캐시백 혜택은 월 최대 30만 원까지 제공된다.

카드 디자인은 웹툰의 한 장면을 옮겨 담은 듯한 ‘심쿵카드’와 ‘액션카드’, 카카오페이지 로고를 전면에 내세운 ‘블랙카드’의 세 가지로 구성돼 있으며, 하나를 선택해 발급받을 수 있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

스페인

X